크기는 1/3, 소음은 1/2, 전력소비량은 33% 줄여, 소규모 사무실에 적합






전산실을 따로 둘 공간이 없는 소규모 유통업, 소호(SOHO : Small Office Home Office) 사업자, 전문직 고객을 중심으로 사무실 내부에 개인용 서버를 설치하고자 하는 요구가 점차 커지고 있다. 이미 일본의 1웨이 타워형 서버 시장에서는 개인용 슬림 서버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 지역에서도 각 가정의 디지털 영상, 음악, 사진 등의 저장과 관리 수요를 겨냥해 1인용 서버 시장이 발빠르게 형성되고 있다.
사무실 내에 설치할 서버도 기존 서버와 마찬가지로 하루 24시간 1년 365일 안정적인 가동을 보장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쾌적한 업무환경 조성을 위해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소음과 전력 소모량도 줄여야만 한다. 한국후지쯔는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반영해 초슬림 서버 PRIMERGY(프라이머지) TX120을 개발했다. <편집자>

한국후지쯔가 이번에 내놓은 1웨이 타워형 IA(Intel Architecture) 서버 'PRIMERGY TX120'는 세계에서 가장 작고, 조용하고 전력소모가 적은 점이 특징이다.

■ 최소 설치 면적
PRIMERGY TX120은 일반 가정용 데스크톱 PC 수준의 크기와 부피를 구현한다는 개발 콘셉트에 따라 만들어졌다. 'Heat-pipe'(열 파이프)를 채택하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3.5인치 HDD 대신 2.5인치 HDD를 장착하여 설치면적과 부피를 획기적으로 줄였다. 기존 후지쯔의 최소형 모델(PRIMERGY TX150)과 비교해 설치면적은 1/3으로, 부피는 1/4로 줄었으며, 특히 설치면적은 395㎠에 불과하다. 크기가 작고 무게가 가벼울 뿐만 아니라 기존 서버와 달리 가로로도 설치할 수 있어,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설치, 관리, AS도 손쉬워졌다.
■ 최저 수준의 소음
PRIMERGY TX120은 최신 기술인 'Heat-pipe'(열 파이프) 방식과 'Straight-line Cooling'(직렬 냉각) 방식을 채택해 냉각의 효율성을 혁신적으로 향상시켰다.
일반적으로 서버 내부의 공기는 서버 섀시의 전면부에서 후면부로 흐르는데, PRIMERGY TX120에서는 CPU, HDD 등 열을 발산하는 주요 컴포넌트들을 이러한 공기 흐름에 따라 직선으로 배열하여 냉각의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Push & Pull 방식'(2개의 소형 냉각팬을 CPU의 앞, 뒤에 동시에 설치해 CPU의 열을 내리는 방식)을 채택하여 CPU 자체의 발열량도 상당 부분 줄였다. 특히 서버 내부의 온도를 감지해 냉각팬의 회전수를 자동 조정하여 열뿐만 아니라 소음 또한 기존 자사 모델의 절반 수준인 30dB(데시벨) 이하로 줄였다.(30dB(데시벨)은 귓가에 속삭이는 목소리에 해당하는 소음 레벨이다.) 이처럼 최저 수준의 소음을 구현한 PRIMERGY TX120은 도서관, 연구소, 공공기관 및 사무실 등 조용한 업무환경이 필수적인 공간에 최적화된 서버이다.

■ 최저 수준의 소비전력
PRIMERGY TX120은 개발단계에서부터 데스크톱 PC 수준의 전력 소비량을 구현하기 위해 전력 소비가 적은 부품들을 채택했다. 최신 저전력 CPU 듀얼코어 인텔 제온 프로세서( 3070(2.66GHz) /3040(1.86GHz)와 2.5인치 SAS HDD와 슬림 타입 CD-ROM을 채택하여 최대 사양에서도 소비전력이 세계 최저 수준인 170와트(W/h)에 불과하다. 기존 후지쯔 모델과 비교해 소비전력량이 33% 줄어들었으며 경쟁사 제품과 비교하면 약 50%에 불과한 수치이다. 이처럼 에너지 대비 효율성이 대폭 향상된 PRIMERGY TX120은 고객의 TCO 절감에 기여할 것이다.
■ 24시간, 365일 작동 보장
PRIMERGY TX120은 핫 플러그가 가능한 SAS HDD(73GB 또는 146GB*2/10,000rpm)를 갖추고 있다. SAS 컨트롤러에 내장된 RAID1 기능을 사용하여 HDD의 RAID1 구성을 표준 환경으로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로 빌트인 DtoD(Disk to Disk) 백업 기능을 탑재하여 백업시간을 1/3로 줄였다.(2007년 7월 이후부터 적용) 이밖에 원격 서비스 기능을 강화하여 간단한 웹 브라우저 조작만으로도 원격지에서 서버의 부팅, 전원 온/오프, 바이오스 설정을 관리할 수 있다. 이러한 향상된 RAS(Reliability, Availability, Serviceability : 신뢰성, 가용성, 서비스성) 기능은 안정성과 24시간 365일 고장없는 작동을 보장한다.

■ 인간 친화적, 환경 친화적 제품
PRIMERGY TX120은 후지쯔의 환경 정책(Green Policy 21)에 입각해 개발, 생산된 인간 친화적, 환경 친화적 제품이다. 소음 수준이 귓가에 속삭이는 목소리에 해당하는 30dB에 불과해 귀에 거슬리지 않는 조용한 업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특히 1년간 기존의 1웨이 타워형 서버 대신 PRIMERGY TX120을 사용할 경우 전력소모량이 33% 줄어들며, 전력 발전에 따른 CO2(이산화탄소) 발생량도 그만큼 줄어든다. 이는 1년에 31그루의 소나무가 CO2를 흡수하는 양과 같다.

서버에 관한 통념 깨뜨려
PRIMERGY TX120은 서버는 무겁고, 부피가 크고, 시끄럽고, 전기를 많이 먹는다는 기존의 통념을 깨뜨린 제품이다. 한국후지쯔는 최적의 IT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개발한 이 제품으로 신규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타깃 시장은 회계법인, 법무법인, 컨설팅 펌, 애널리스트, 도서관, 각종 연구기관, 대형 체인(편의점, 백화점, 마트, 주유소), 부동산 체인, 호텔, 개인병원, 약국, 소규모 공공기관(동사무소, 보건소, 우체국) 등 소규모 사무실이나 전문 업종 등이다. 한국후지쯔는 이 제품의 확산 방안으로 특별 가격에 판매하는 행사를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