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 기반 개발, 타 애플리케이션과의 연계성 가장 뛰어나

CPU 당 가격책정으로 경쟁 제품보다 1/3~1/4 가격, 누리인포스가 국내 공급

미국의 BI 솔루션 전문업체인 '로지XML(LogiXML)'사가 국내 BI 시장의 문을 두드렸다. 이 회사가 국내 공급할 제품은 자사명과 동일한 'LogiXML'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업계 표준인 XML 기반 하에 개발됐고, 웹 서비스(SOAP, WSDL, UDDI) 기능을 제공해 줄 수 있는 표준들을 제품 자체에 장착돼 있어 그 어느 애플리케이션들과의 연계 사용이 자유롭다고 한다. 또한 이 제품은 CPU 당 가격을 책정하고 있어, 유저 당 가격을 채택하고 있는 타 솔루션 가격보다 약 1/4~1/3 정도 밖에 안 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한 마디로 'LogiXML 솔루션은 BI(Business Intelligence)의 핵심 기능, 즉 살아 있는 정보 및 데이터를 원하는 사람이 필요로 하는 시간에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전달, 의사결정을 보다 빠르고 쉽게, 그리고 정확히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장 적합한 솔루션으로 평가되고 있는 것이다.

'LogiXML'사의 국내 시장 진출이 주목받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한편, 이 솔루션은 국내 솔루션 전문업체인 누리인포스(대표 허용도)가 총판권을 갖고 공급한다. 누리인포스는 이 솔루션의 국내 공급을 위해 지난 1년여 동안 제품 성능에서부터 기술지원, 교육 등에 이르기까지 가능한 모든 검토를 끝냈다. 이미 일부 몇몇 금융기관에서는 'LogiXML' 솔루션 도입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LogiXML'은 어떤 솔루션인지 집중 분석해 본다. <편집자>

■개발 배경 및 특장점
BI의 대중화가 개발 배경
로지XML사의 캐치프레이즈는 'BI를 대중에게 보내자'이다. 캐치프레이즈에서 잘 나타나고 있듯 이 회사는 특정 고객이 아니라 그 어느 기업이든 BI를 편하고, 쉽고, 그리고 저렴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개발하자는 데 목표를 두고 설립했다. 다시 말해 기능은 세계적인 반면 가격은 합리적으로 공급한다는 것이다.
이 회사는 이에 따라 솔루션 개발 시 표준인 XML을 채택했고, 웹 서비스(SOAP, WSDL, UDDI) 기능을 제공해 줄 수 있는 표준들을 제품 자체에 장착해 그 어느 애플리케이션들과의 연계 사용이 자유롭도록 했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특히 'LogiXML사는 고객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공급가격을 CPU 당으로 책정해 유저 당 가격으로 채택하고 있는 타 솔루션의 약 1/4~1/3 정도에 공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솔루션은 크게 다섯 가지 제품군으로 돼 있는데, 그것들을 보면 ▲Logi 8 Unified BI platform ▲Logi 8 Ad Hoc Reporting ▲Logi 8 Info ▲Logi 8 OLAP Reporting ▲Logi 8 Mart 등이다.
각 제품별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Logi 8 Unified BI platform은 업계 표준인 XML 기반의 순수 웹을 근간으로 하는 BI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개방형 기술을 사용해 이해하기 쉽고, 일관적인 BI 기능을 제공해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포괄적이고, 혁신적이며 사용이 편리한 BI 기능을 제공한다는 게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이 플랫폼은 또 개별 제품의 경우 일관적이고 편리한 Look-and-Feel을 제공해 생산성을 향상 시키고, 순수 웹 기술을 사용하므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 위해 웹브라우저 상에서 플러그-인(Plug-in)이나 액티브 X(Active X) 혹은 추가적인 다운로드가 필요 없다. 웹브라우저 상에서 웹 서비스 기능을 그대로 제공한다는 것이다.

■제품별 주요 특징
Logi 8 Ad Hoc Reporting
IT 문외한도 사용 쉬워
Logi 8 Ad Hoc Reporting 제품은 누구나 리포팅 할 수 있는 솔루션(Powerful Self Service Reporting for Everyone), 즉 XML을 기반으로 순수 웹 (Pure Web) 기술을 사용했기 때문에 IT를 잘 모르는 사용자들도 아주 간단하게 리포팅을 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다시 말해 사용자가 원하는 보고서를 원하는 시점에 쉽게 작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제품은 또 다양한 챠트(Chart)와 분석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비정형 리포팅과 분석을 동시에 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또 순수 웹 기반의 비정형 리포트(Ad Hoc Report) 제품으로서 사용자는 순수 웹 기반의 EUC(End User Computing) 환경에서 각종 비정형 보고서를 다양한 형식으로 편리하게 직접 작성 할 수 있다.
이 제품 역시 애플리케이션 실행을 위해 플러그-인이나 액티브 X, 그리고 추가적인 다운로드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Logi 8 Ad Hoc Reporting의 기능을 좀 더 상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 제품의 기능은 크게 7가지, 즉 ▲Role Based Access Right ▲Advanced Data Filtering ▲Extensive Report Functionality ▲대화형 데이터 뷰어 (IDV: Interactive Data Viewer) ▲Calculated/Statistical Columns ▲Report Scheduling &Archiving &Export File ▲Security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각 기능별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Role Based Access Right(권한 부여)
책임과 권한을 가진 사용자가 해야만 할 일이 10여 가지가 있다면 소속된 각 구성원들에게 해야만 할 일을 각각 나눠주는 것을 말한다. 즉 해야만 할 일을 나눠주는 역할과 권한을 가진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어떤 대상(object)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과 역할(Role)을 정의하고 부여할 수 있어 그만큼 사용하기가 편리하다는 것이다.
2. Advanced Data Filtering(데이터 필터링)
보고서에 대한 다양한 조건을 설정할 수 있어 사용자는 데이터 범위(data ranges), 데이터 리스트(data lists), fixed value, 캐스케이딩(cascading) 등 다양한 조건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3. Extensive Report Functionality(확장 리포트 기능)
보고서는 요약(Summary), 요약 도표(Cross tab), 드릴 다운(Drill-down) 형식의 리포트를 쉽게 작성할 수 있다. 또한 순서와 리포팅(dynamic sorting and paging), 통계(advanced statistical calculations), bar, line, area, pie charts, scatter charts, Heat Map, virtual views, conditional styles 등의 다양한 확장 기능이다.
4. 대화형 데이터 뷰어 (IDV: Interactive Data Viewer)
IDV는 사용자에게 보고서 결과를 Slice, Dice, 그리고 비교 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다양한 챠트와 테이블 형식으로 데이터를 보다 시각적으로 표현 할 수 있고, 분석도 할 수 있는 기능이다.
5. Calculated/Statistical Columns
사용자는 기존의 칼럼을 이용해 새로운 칼럼을 생성해 사용 할 수 있고, 또한 칼럼에 대한 다양한 통계 칼럼을 만들어 리포트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6. Report Scheduling &Archiving &Export File
특정 시간에 일회 혹은 주기적으로 리포트를 생성 및 사용자에게 전달 할 수 있는 기능이다. 또한 수행된 리포트는 이-메일로 전달이 가능하다. 또한 아카이브 리포트(Archive Report) 기능을 사용해 특정 시점의 데이터를 리포트로 저장할 수 있다. 리포트 결과는 쉽게 엑셀, 워드, PDF, CSV, XML, Archive 등의 다양한 형식으로 Export가 가능하다.
7. Security(보안)
사용자 혹은 사용자 그룹별로 테이블 접근 권한을 제어 할 수 있고, Row, Column, Page 레벨 보안 설정도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 접근, 쿼리, 보고서 생성 시간 등에 대한 다양한 로깅 기능도 제공한다.

Logi 8 Info
XML 기반의 순수 웹 리포팅 솔루션
Logi 8 Info(Complete Web Reporting Solution with Interactive Analysis, Portals) 제품은 XML 기반의 순수 웹 리포팅(Pure Web Reporting) 솔루션이다. 완벽한 웹 기반 리포트를 개발하고, 배포하기 위한 유연함과 다양한 기능을 개발자에게 제공한다.
또한 개발자는 리포트 결과 데이터를 데시보드, IDV, 분석그리드, Animation Chart, Heat Map 등과 같이 다양한 형식으로 분석 및 시각화 할 수 있다.
이 제품의 주요 기능은 크게 4가지, 즉 ▲Interactive Analysis Grid(대화형 분석 그리드) ▲대화형 데이터 뷰어 (IDV: Interactive Data Viewer) ▲Flash Animated Dashboards and Portals ▲Tree and Heat Map Explorer 등이다. 각 기능별 주요 특징을 상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Interactive Analysis Grid(대화형 분석 그리드)
대화형 분석 그리드는 최종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리포트를 보다 다이내믹하고 상호작용(Interactive)하게 한다. 개발자는 최종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를 통해 좀 더 의미 있는 자료를 볼 수 있게 할 수 있는 분석 그리드를 수분 내에 작성할 수 있다. 분석 그리드를 이용하여 사용자는 데이터 필터링(Filltering), 칼럼의 추가/삭제/이동, 테이블 스타일의 변경, 데이터 행의 그룹핑, Aggregate data, 챠트 등을 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Excel, Word, PDF, HTML 등으로 전달(Export) 할 수 있다.
2. 대화형 데이터 뷰어 (IDV: Interactive Data Viewer)
IDV는 최종 사용자에게 보고서 결과를 Slice, Dice, 그리고 비교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다양한 챠트와 테이블 형식으로 데이터를 보다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분석도 할 수 있다.
3. Flash Animated Dashboards and Portals
다양한 정보를 단일 화면에서 집계해 시각화 할 수 있는 데시보드(DashBoard)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각 사용자 별 롤(Role) 기반의 데시보드와 포털(Portal)을 제공해 사용자가 일목 요연 하게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4. Tree and Heat Map Explorer
리포팅 사용자가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Tree와 Heat Map을 지원한다. 사용자는 Tree와 Heat Map을 통해 보다 시각적인 분석이 가능해지고, 또한 동시에 다양한 데이터 파악이 가능해 진다.

Logi 8 OLAP Reporting
다양한 분석 기능 제공하는 OLAP
Logi 8 OLAP Reporting(Dynamic data analysis of OLAP cubes via standard Web browser) 솔루션은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를 통해 큐브(cube)에 접근해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분석가는 다양한 디멘숀(dimension), 측정(measure), 필터(filter) 등을 사용해 OLAP 데이터를 슬라이스(slice) 및 다이스(dice)할 수 있다. 또한 디멘숀 이동, 서로 다른 계산식의 선택, 대화형 챠트의 생성, 그리고 분석 결과를 다양한 그래프로 표현할 수 있고, 또한 드릴링(Drilling)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의 주요 특징을 3가지, 즉 ▲Robust OLAP Components ▲Web Server Connectivity ▲Powerful Heat Map Explorer 등으로 나눠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Robust OLAP Components
Logi 8 OLAP Reporting은 데이터의 다양한 분석을 위해 OLAP Component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이를 사용해 완벽한 레벨의 사용자 상호작용(Interaction)을 제공한다. 분석가가 큐브를 이용한 작업 시 OLAP 그리드는 MDX 명령어를 생성하고 결과를 표현한다. OLAP 테이블은 리포트 개발자가 MDX 명령어를 이용하여 편리하게 OLAP 데이터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2. Web Server Connectivity
Logi 8 OLAP Reporting은 개방형 구조를 사용하고 있고, 마이크로소프트 분석 서비스 2000과 2005(Microsoft Analysis Services 2000 and 2005)를 이용한다. 이를 통해 'zero footprint XML-based Web application'을 구현 할 수 있다. 또한 'ADOMD MSOLAP provider' 및 'XML for Analysis(XML/A)'의 연결을 지원한다.
3. Powerful Heat Map Explorer
리포팅 사용자가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Heat Map을 지원한다. 사용자는 Heat Map을 통해 보다 시각적인 분석이 가능해지고, 동시에 다양한 데이터에 대한 파악이 가능해 진다.

Logi 8 Mart
간편한 데이터 마트 솔루션
Logi 8 Mart(A Cost-effective Easy Mart for Serving More BI Data) 솔루션은 비즈니스 정보(business information)가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 스토어를 쉽고 편리하게 사용 및 관리 할 수 있도록 해 'easy mart'를 구성할 수 있게 하는 데이터 마트 구축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리포팅 및 분석에 필요한 확장성과 성능을 보장한다.
또한 복잡한 데이터웨어하우스 구축에 비해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매우 빠른 설치 및 편리한 마트 구축을 지원한다. 이밖에 사용하기가 쉬운 환경으로 돼 있어 고객의 투자에 대한 신속한 회수를 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의 주요 특징을 4가지, 즉 ▲Powerful Embedded Database ▲Cost-Effectiveness and Lower Total Cost of Ownership ▲Scalability and Performance ▲Innovative Engine for Additional Processing Power 등으로 나눠 상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Powerful Embedded Database
Logi 8 Mart에 내장되어 있는 post relational database 엔진이 InterSystems Corporation's CACHE를 이용해 최대 20~30 테라바이트 용량의 데이터까지도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유연한 확장성도 보장한다.
2. Cost-Effectiveness and Lower Total Cost of Ownership
Logi 8 Mart를 이용한 보고서를 위한 데이터 마트의 구현은 보편적인 데이터웨어하우징 전략인 기획/개발/구현/유지보수 형태의 시도에 비해 매우 효율적으로 구현 할 수 있다. Logi 8 Mart는 구현 기간 단축 및 하드웨어 비용 절감을 통해 직접적인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3. Scalability and Performance
Logi 8 Mart는 운영 데이터베이스와 리포팅 서버 간에 수 천 명의 사용자가 수 백만 건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성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운영시스템에 대한 부하를 최소화 할 수 있다.
4. Innovative Engine for Additional Processing Power
Logi 8 Mart의 혁신적인 프로세싱 엔진은 심각한 리포팅 요구의 증가에 대해서도 안정적으로 대응하고, 자동적인 확장도 지원한다. 또한 추가적인 데이터베이스 라이선스의 구매로 인한 비용도 절감해 준다.

LogiXML은 어떤 회사인가?
3년 째 분기당 30% 성장
LogiXML사는 지난 2003년 설립된 BI솔루션 전문 개발 및 공급 업체이다. 미국 버지니아주에 본사를 두고 있고, 최근 3년째 분기당 30% 이상(License revenue 기준)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그야말로 잘 나가는 BI 솔루션 전문 기업 가운데 하나인 셈이다.
주요 고객으로는 공공분야의 경우 미 해군 및 공군, UN개발계획(UNDP), United Kingdom National Probation Service 등이다. 의료 분야에서는 Health and Mental Hygiene, National Health Service(UK) 등이고, 통신분야는 Vodafone, Communication Test Design, COA Network Comm, 제조분야는 Samsung India, Lehigh Cement Company, Petersen? , 금융/법률 분야는 Vero Insurance, Citistreet, Century Lending Company, 일반기업체로는 HP, Papco Heating Oil 등 각 분야에서 다양하게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이 회사의 홈페이지는 http://www.logixml.com.

(주)누리인포스는 어떤 기업인가?
개발력과 기술력으로 성장
㈜누리인포스(대표이사 허용도)는 1993년 6월 설립된 소프트웨어 솔루션 전문 업체이다. 이 회사는 14년여 째 소프트웨어 솔루션 개발 및 공급, 그리고 SI 사업을 펼치고 있는 중견 벤처기업이다. 4년 전인 2003년에는 BI 솔루션인 'x-Finder'를 독자 개발해 대우증권, 대신증권, 신영증권 등에 공급하기도 했다.
이 회사의 직원 63명이고, 자본금 12억 원이다. 국내 소프트웨어 시장이 경기불황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에서도 설립 이후 꾸준히 성장 발전해 오고 있는 몇 안 되는 소프트웨어 개발 벤처기업이다. 이 회사가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제품개발력과 대고객 기술지원력 때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회사의 홈페이지는 http://www.nis.co.kr

구축 성공사례
호주 베로 보험사(Vero Insurance Limited.)
비용절감과 구축기간 단축 위해 도입
Vero Insurance Limited(Vero)는 호주의 보험업계에서는 제일 큰 규모의 회사이다. 이 회사는 호주 전체 톱 50개 회사 가운데 하나이고, A+ 등급(2005년 Standard &Poor's 조사자료)의 건실한 회사로 알려지고 있다.
Vero는 중개인과 고객들이 최소한의 손실을 보장받고, 양질의 서비스(반응)을 제공하는 것이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내부 비용을 최소화하고, 서비스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해 보다 많은 이익을 창출할 목적을 갖고 있었다.
Vero의 개발 담당자는 웹 기반의 보안이 강화된 제품을 이용해 고객의 정보 및 각종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한 요소라고 판단하던 중 'LogiXML'사의 솔루션을 도입했다. 이 회사는 새로 개발하기 위한 인력 및 예산이 부족했고, 또한 빨리 구축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였기 때문에 솔루션 도입을 결정했던 것이다.
2003년에 도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LogiXML사 제품이 표준화된 플랫폼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그때그때의 사용자의 요구에 맞춰 쉽고, 사용하기 편리하게 추가 모듈들을 도입하여 적용할 수 있었다.

보안 기능도 우수
또 하나의 다른 중요한 요소는 보안이었다. 웹을 통해 고객과 중개인에게 서비스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나 중요한 고객의 정보를 가지고 활용해야하는 관계로 인해 여러 가지 면에서 부담이 될 수 있었다. 하지만 LogiXML사 제품은 역할(Role)을 근간으로 해 보안설정이 가능했고, 허가된 사용자만이 허가된 자료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관리 모듈이 매우 강한 제품이어서 보안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다.
이 부분은 웹 서비스를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였다. 그리고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중앙에서 통제가 가능하므로 예전의 클라이언트-서버 환경보다 편리하게 유지보수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버전 업그레이드 및 새로운 시스템으로의 전환 시 매우 간편했고, 챠트 및 대시보드 기능도 다이나믹하게 구축됐다. 또 하나의 장점은 LogiXML사의 지원체계가 원활해 문제발생시 즉각 대처가 가능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