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생성·자료 취합·공동 작업·자료 수집·문서 제어 등 작업 환경 제공

어도비의 ‘어도비 애크로뱃 8(Adobe Acrobat 8)’은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를 비롯해 비즈니스 전문가, 기술 전문가들이 Adobe PDF 포맷 문서를 사용해 콘텐츠의 공동 작업 진행 및 효율적인 문서 관리를 할 수 있는 제품이다. 어도비 애크로뱃 8 제품군은 다양한 유형의 애플리케이션 정보를 쉽고 안정적으로 PDF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다. 어도비 애크로뱃을 활용하면 그동안 문서작성기의 포맷이 달라 원본 파일을 제대로 볼 수 없었거나 공동작업 과정에서 필수적인 문서 보안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으며, 업무 프로세스에서 종이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다.<편집자>

어도비 애크로뱃 8제품군은 기존의 문서 아카이빙과 뷰어 기능을 뛰어넘어 5C, 즉 문서 생성(Create), 자료 취합(Combine), 공동 작업(Collaboration), 자료 수집(Collect), 문서 제어(Control) 등의 통합 전자 문서 작업 환경을 제공한다. 따라서 더욱 효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어도비 애크로뱃 8 제품 특징

▲ 더욱더 강력해진 문서 생성 기능
어도비 애크로뱃 8 에서는 오피스 문서, 웹 문서, 이메일, 이미지,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파일을 쉽고도 빠르게 PDF 파일로 만들 수 있다. 오피스 문서 및 웹 문서에서 단축 버튼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바로 PDF문서를 만들 수 있으며, 문서의 열람 및 변환 시 속도가 크게 향상되었다.
아웃룩에서 이메일을 백업하기도 훨씬 편리해졌다. 선택한 이메일을 첨부 파일까지 한꺼번에 PDF 문서로 변환 할 수 있는 기능은 물론, 간단하게 환경 설정을 선택하기만 하면 선택한 폴더나 사용자의 전체 사서함을 PDF 패키지로 자동 보관해주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메일을 PDF로 저장해 두면 중요한 정보를 오피스 프로그램이 없는 데스크톱에서도 어도비 리더만 있으면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으며, 사서함 용량의 걱정 없이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또한 PDF 문서를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문서로 되돌릴 수 있는 기능이 업그레이드되었다. 원본 PDF 파일의 레이아웃, 글꼴, 서식, 표 형식 등을 좀더 정확하게 유지하면서 워드 문서로 만들 수 있다. 이 기능은 어도비 애크로뱃을 사용하여 작성된 워드 문서라면 더욱 정확도가 높다.

▲ 문서의 속성을 살리면서 하나의 자료로 취합
여러 문서를 통합하기 위해서는 따로 문서를 압축하여 하나의 파일을 만드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애크로뱃 8부터는 문서의 다양한 속성과 디지털 서명 기능, 각 문서의 보안 기능을 살리면서 하나의 패키지로 취합하는 것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여러 개의 PDF 문서를 하나의 파일로 병합할 때 원본 파일의 모든 머리글과 바닥글을 사용자가 지정한 머리글과 바닥글로 일관되게 자동으로 교체하는 기능도 포함되었다.

▲ 공동 작업 효율성 향상
어도비 애크로뱃 8은 검토자가 피드백으로 보낸 이메일, 음성메일, 메모 등을 일일이 찾아서 확인하는 대신 문서에 바로 리뷰 및 주석을 표시하여 공유할 수 있다. 형광펜, 포스트잇, 텍스트 편집 도구와 같은 익숙한 검토 도구를 사용해 주석을 추가하고 작성자별로 메모를 분류하여 볼 수도 있다.
특히 어도비 애크로뱃 8 온라인 회의 솔루션인 어도비 커넥트(Adobe Connect)와 연동하여 웹 기반으로 실시간 주석 확인이 가능하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문서를 메일로 보내고 상대방이 이를 확인하여 다시 메일로 받는 과정을 없애고 주석을 추가하면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

▲ 편리한 자동 양식 문서 작성 및 데이터 수집 기능
어도비 애크로뱃 8에서는 양식 문서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어 배포부터 자료 수집까지 하나의 워크플로우에서 작업 가능하다. 자동으로 문서를 인식하여 인터랙티브 양식 필드를 만들어 주고, 이메일로 바로 배포할 수 있도록 해준다. 특히 애크로뱃 프로페셔널 8 이상에서 작성된 양식 문서는 무료로 다운받는 애크로뱃 리더 8 사용자라면 누구나 양식란에 정보를 기입할 수 있다. 작성된 양식이 다시 돌아오면 간단하게 하나의 파일로 데이터를 모으거나 데이터 시트로 내보낼 수 있기 때문에 따로 데이터를 정리할 필요가 전혀 없다.

▲ 강화된 문서 관리 기능
애크로뱃 8은 문서의 민감한 정보나 데이터를 감추고 싶을 때 원본을 수정할 필요 없이 교정 도구로 PDF 문서 상에서 바로 삭제할 수 있다. 문서를 출력하여 가리고 싶은 정보를 검은 펜으로 덧칠하여 없애는 방식과 같으므로 원본 문서로 돌아가 수정해야 할 필요 없이 PDF 문서 상에서 가능하며, 문서 배포나 외부 전달 시 유용하다. 이 방법은 감춰진 메타 데이터까지 완벽하게 삭제되므로 문서 보안 수준이 강화됐다.
또한 문서 잠금, 문서 인증 등의 문서 보안 기능을 통해 인쇄, 복사, 저장 등의 기능을 허용하거나 막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특히 디지털 서명으로 안전하게 보호된 문서는 문서의 정보가 훼손되지 않도록 원천적으로 방지하여 문서를 받는 고객이나 외부 파트너에게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게 되며, 더욱 정확하고 빠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어도비 애크로뱃 8 제품군의 구성

애크로뱃 8 제품군은 기능에 따라 어도비 애크로뱃 8 프로페셔널, 어도비 애크로뱃 3D 버전 8, 어도비 애크로뱃 8 스탠더드, 어도비 애크로뱃 8 엘리멘트, 애크로뱃 커넥트(Acrobat Connect) 및 애크로뱃 커넥트 프로페셔널(Acrobat Connect Professional)로 구성되어 있다.
* 어도비 애크로뱃 3D 8(Adobe Acrobat 3D version 8) - 3D 디자인을 위한 PDF 솔루션으로 더욱 안전한 커뮤니케이션 및 공동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엔지니어링 디자인 전문가와 출판 기술 전문가들이 값비싼 CAD 소프트웨어나 뷰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주요 CAD 애플리케이션으로 작성한 3D 디자인을 PDF 문서로 캡처하여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이렇게 작성된 문서는 외부와의 협업시 CAD 프로그램이 없어도 무료로 제공되는 Adobe Reader(버전 7.0.7 또는 8)를 통해 손쉽게 공유하고 공동작업 할 수 있다. 3D 디자인을 포함한 기술 설명서와 마케팅 자료로도 활용/배포될 수 있다.
* 어도비 애크로뱃 프로페셔널 8(Adobe Acrobat Professional 8) - 커뮤니케이션과 공동 작업에 없어서는 안될 PDF 솔루션으로, 비즈니스 전문가들은 PDF 문서를 안정된 방식으로 제작 및 취합, 관리할 수 있어 좀더 손쉽고 안전하게 자료를 배포하고 공동으로 작업하며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또한 중요한 정보는 암호와 사용 권한, 디지털 서명으로 보호하고, Adobe Reader(버전 7.0 또는 8) 사용자라면 누구나 문서 검토 과정에 참여하고, 문서에 디지털로 서명하고, 양식을 작성 및 저장할 수 있다.
* 어도비 애크로뱃 스탠다드 8(Adobe Acrobat Standard 8) - 안정적으로 Adobe PDF 문서를 제작, 취합 및 관리할 수 있어 손쉽고 안전하게 문서를 전달하고 공동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여러 애플리케이션에서 작성된 파일을 전문적인 단일 Adobe PDF 문서로 취합할 수 있고, 중요한 정보를 암호와 사용 권한을 통해 보호하며, 이메일이나 서버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함께 문서를 검토할 수 있다.
* 어도비 애크로뱃 엘리멘트 8(Adobe Acrobat Elements 8) - 좀더 안전하게 PDF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