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소프트 'eFIMS'

[컴퓨터월드] 지난 2010년 지식경제부는 제10차 녹색성장위원회 관계부처 합동보고를 통해 ‘녹색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자문서 확산방안’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공공 및 일반 기업의 전자문서 사용을 2015년까지 50%이하로 줄이기 위한 정책 등이 포함됐다.

금융위원회도 이에 동조해 2015년까지 창구업무에서 발생하는 종이 업무를 50% 이하로 줄이는 권고안을 냈다. 인지소프트의 전자문서 솔루션 ‘eFIMS’는 이러한 정부정책과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솔루션이다. eFIMS는 2013년 5월 농협/전북은행에 최초로 공급한데 이어 현재 IBK기업은행 ‘태블릿PC를 활용한 영업점 전자문서 추진’ 사업을 구축 중이다.
 

eFIMS 필요성

eFIMS솔루션은 ODS(Out Door Sales) 및 페이퍼리스(Paperless) 등 금융시장의 트렌드에 적합한 솔루션이다.

전자서식 솔루션 eFIMS은 고객입장에서 금융상품의 불완전판매를 예방함으로써 안전하게 금융거래를 할 수 있게 된다. 또 고객 편의성의 증가로 대면서비스 만족도도 높일 수 있다. 경영관리 입장에서 보면 종이서식 비용과 업무량이 줄어들어 생산성이 향상된다. 특히 종이문서 감소로 인해 문서 보관 장소 등 공간의 효율적 관리가 가능해진다.

은행 입장에서 보면 지점중심의 영업활동의 부담을 줄이고 서비스의 공간적 제약을 해소시켜준다. 또한 고객을 기다리는 서비스가 아닌 찾아가는 서비스(ODS)를 제공함으로써 영업의 확장성을 높여준다.

▲ 창구 대면 거래 위한 전자문서 통합 시스템 솔루션 적용 모델

eFIMS 구성

이 제품은 인지소프트의 이미지 원천 기술에 자체 개발된 전자문서 관련 기술을 적용, 금융권 업무뿐만 아니라, 보험, 통신 등 종이문서가 다량으로 발생하는 업무에 적합하다. 또한 PC에서 사용 중인 전자문서를 스마트폰 및 태블릿PC에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어 관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인지소프트의 전자문서 관리 통합 솔루션(eFIMS)는 전자서식디자이너, 전자서식 변환 서버 모듈, 전자서식 입력UI, 전자서식 열람 UI 등으로 구성돼있다. 아래는 솔루션의 기능을 보여주고 있다.

▲ 전자문서 통합 시스템 솔루션 기능

eFIMS 특장점

eFIMS를 이용하면 전자문서 생성에서부터 보관까지 한 번에 관리가 가능하다. 인지소프트가 보유하고 있는 이미지 원천 기술과 PDF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문서 변환 처리기술은 PDF 생성뿐만 아니라 최종 생성된 전자문서를 고객사에 맞는 업무 파일 형태로 변환할 수 있으며, NT 및 유닉스 환경을 지원한다.

전자문서 입력 뷰어는 PDF로 생성된 문서를 디자이너 프로그램을 통해 전자 서식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 대의 PC에서 태블릿 모니터와 2대의 일반 모니터를 적용해 서로 간섭 없이 사용함으로써 고객과 업무자간의 원활한 업무 진행을 지원한다.

또한 스마트폰/태블릿PC에서도 모바일용 전자 문서 입력 뷰어를 사용해 동일한 서식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전자문서 열람 뷰어는 최종 완료된 전자문서 파일, 이미지, PDF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하나의 뷰어에서 볼 수 있도록 해주며, 스마트폰/태블릿PC에서도 지원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인감스캐너, 신분증 스캐너 등에도 적용할 수 있는 등 확장성이 뛰어나며, 스마트폰/태블릿PC의 카메라를 활용해 신분증, 부가서식을 촬영한 후 특정 영역을 인식하고 여기에 해당 이미지의 분석 및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이미지 OCR 처리 기술을 적용, 업무 지원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전자문서 통합 시스템 솔루션 구성도

eFIMS 기대효과

1. 법적 규제 준수

종이 서식을 그대로 전자 서식으로 변환하고, 전자 서명법에 근거한 전자서명과 인감도장 촬영 기능을 제공하며, 필요 시 신용카드와 휴대폰,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본인인증까지 지원함으로써 전자서식으로 작성한 문서가 법적 효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2. 시간과 비용 절감

종이 문서는 제작비용이 저렴하고 휴대가 간편하나 훼손과 분실의 위험이 높고, 디지털 데이터로 전환 시 시간과 인적 비용이 발생하고 종이문서를 보관하는 데에도 추가로 비용이 발생한다. eFIMS 솔루션은 입력 즉시 서버로 전송돼 종이 서류 사용 시 발생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해 업무 효율을 대폭 높일 수 있다.

3. 고객 사용자 경험 향상

eFIMS 솔루션의 전자 서식은 인터랙티브한 전자문서의 장점을 이용해 문서 작성 시 사용자들이 느끼는 불편함을 줄이고 보다 쉽고 편리하게 필요한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해 고객과의 대면 시 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4. 완벽한 보안 제공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개인정보 유출 사고로 인해 어느 때보다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 eFIMS 솔루션은 종이 없는 업무 프로세스를 만들고 디지털 데이터를 국제 표준에 맞춘 높은 보안 기술로 보호해 정보의 유출, 외부 사용자의 침입과 같은 보안 사고를 철저히 방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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