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선택에서 실행 및 딜리버리, 결과 분석 및 평가까지 총체적 지원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PPM) 시장에서 전 세계적으로 독점적인 위치에 있던 니쿠의 클래러티가 CA와의 통합을 거쳐 ‘CA 클래러티’로 새롭게 태어났다. CA 클래러티 r8은 기존의 PPM에서 한 단계 벗어나, IT 자산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특히 투자 선택에서부터 실행 및 딜리버리, 결과 분석 및 평가까지 모두 단일한 통합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으로 IT 거버넌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기존 버전에 비해 달라진 점이다. <편집자주>
클래러티는 가트너의 매직 쿼더런트에서 2002년부터 2006년까지 5년 연속 PPM 분야 리더로 선정됐으며, 특히 2005년에는 전년대비 63%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또 가트너가 1년에 2회씩 북미와 유럽을 번갈아가며 개최하는 ‘가트너 PPM Summit’에서 6회 연속 수상했다. PPM Summit은 CxO 또는 IT 의사결정자들이 직접 투표에 참여하여 제품의 기능성과 비전에 대해 평가하는 행사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CA 기술과 정통 PPM의 만남
CA 클래러티 r8의 개발에는 ▲개발기간 총 66,000시간, ▲15개사가 참여해 2번의 베타 테스트, ▲25가지의 업그레이드, ▲20개의 고객 DB 테스트 등 엄청난 공이 들어갔다.
이러한 CA 클래러티 r8은 크게 두 가지 점에서 향상되었다. 하나는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 향상으로 효율성이 개선되었으며, 또 다른 하나는 포괄적인 IT 거버넌스로 연결성이 강화되었다는 점이다.
CA 클래러티 r8에서 우선 눈에 띄는 특징은 포괄적인 서비스 포트폴리오 관리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또한 리스크 및 컨트롤 관리 뿐만 아니라, 성과 관리, IT 수요 관리도 지원한다. 특히 기존의 핵심 PPM 기능 중 150개 이상이 향상돼 프로젝트 기획, 자원 관리, 워크플로우 정의 등이 더욱 편리해졌다.
그리고 오라클, SQL 서버 등의 데이터베이스는 물론 솔라리스, 윈도우, AIX, SUSE 리눅스, HP-UX 등 다양한 운영체제, 웹스피어나 웹로직 등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를 지원해 확장성이 대폭 향상되었다.
일반 운영자를 위해 공백 채워 넣기 식으로 구성돼 있어 조작이 쉬우며, 새로운 릴리스가 있을 경우 자동으로 적용되는 것도 CA 클래러티 r8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CA의 서비스 관리, 변경 관리, 자산 관리 솔루션과 통합되며, 엔드-투-엔드 IT 서비스 최적화를 제공한다. 구축과 운영 비용이 적게 들며, 30일만에 모든 구축을 완료할 수 있다는 점도 CA 클래러티 r8의 돋보이는 부분이다.
리소스 관리 측면이 크게 향상된 것도 이번 버전에서 달라진 점으로 크게 6가지를 꼽을 수 있다. 즉 ▲인력 배치 및 전체 인력 계획, 인력 충원 계획 관리 기능이 강화되었으며, ▲좀더 심층적인 What-if 분석이 가능하도록 용량 계획(Capacity Planning)을 재작성할 수 있고,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인력 제한이 가능하며, ▲인력 배치 및 계획, 작업시간 관리를 비프로젝트 투자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구성할 수 있는 페이지를 제공하고, ▲응답속도가 크게 빨라진 점을 들 수 있다.
CA 클래러티 r8은 기존의 모듈에 4가지 요소를 새롭게 추가했다.

IT 프로젝트 및 포트폴리오 매니저
CA 클래러티 IT 프로젝트 및 포트폴리오 매니저(CA Clarity IT Project and Portfolio Manager)는 IT 의사결정을 서비스 포트폴리오로 확장해주는 솔루션이다. 개별 비즈니스 서비스, 총 비용에 대한 가시성을 부여하는 실시간 CIO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또한 자산, 애플리케이션, 인적 자원, 프로젝트, 지속적인 지원 등 해당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을 취합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이외에 포괄적인 제품 구성 정보를 지원함으로써 IT 투자의 동시 비교 및 투자와 비즈니스 우선순위를 조율할 수도 있다.

IT 파이낸셜 매니저
CA 클래러티 IT 파이낸셜 매니저 (CA Clarity IT Financial Manager)는 비용 및 효용에 근거한 추정 인보이스 및 상세 역과금을 정확하게 산출해 준다. 이를 통해 IT 서비스 및 서비스 요소에 대한 예산 기획 및 예측, 비용 추적, 비용 회수 업무를 쉽게 처리할 수 있다. 또한 효율성이 높은 IT 금융 관리 실행을 활성화시키는 방안으로 유니센터 애셋 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Unicenter Asset Portfolio Management), 유니센터 서비스 데스크(Unicenter Service Desk)를 비롯한 다른 CA 애플리케이션과의 통합도 가능하다.

비즈니스 릴레이션십 매니저
CA 클래러티 비즈니스 릴레이션십 매니저(CA Clarity Business Relationship Manager)는 고객과의 연결성을 관리한다. 즉 서비스 성과 및 비용, 주요 프로젝트 일정을 포함한 현재 기술 수요 및 전달에 대한 관리자 수준의 가시성을 서비스를 요청하는 비즈니스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IT 양쪽에 부여하는 IT 서비스 포탈을 제공한다.

리스크 및 컨트롤 매니저
CA 클래러티 리스크 및 컨트롤 매니저(CA Clarity Risk and Controls Manager)는 이미 다수의 고객, 파트너 및 업계 전문가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솔루션으로, 기업의 전사적 컴플라이언스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실행 및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즉, 기업의 전사적인 통제 사항이나 리스크에 대한 완벽하고 조직적인 가시성을 제공해 컴플라이언스 관리 문제를 해결해주며, 의사결정 과정을 상당 부분 향상 및 합리화시키고, 리스크 관련 실사가 기업을 넘어 파트너, 공급업체 및 아웃소싱 업체로 확대되는 과정을 간소화한다.

CA 클래러티 r8은 CA가 추구하는 IT 거버넌스의 핵심 솔루션으로, 단순한 PPM 솔루션의 고정관념을 탈피해 IT 거버넌스를 포괄적으로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한국CA는 올해 분위기가 조성된 IT 거버넌스 시장을 본격적으로 확대시키는 데 CA 클래러티 r8이 기폭제 역할을 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