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규돈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산업정보경영 총동창회장

▲ 연규돈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산업정보경영 총동창회장

[컴퓨터월드]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산업정보경영 전공 동문들이 하나로 뭉쳐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제1회 산정경의 날”을 개최(6월 20일 ~ 21일)할 예정으로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이번 행사는 동창회, 산정회(산업정보경영 전공자들 모임), 재학생 등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그 동안 개별적으로 추진했던 홈커밍 데이(Home Coming Day), 스포츠 대회, 산정경의 밤 등도 하나로 묶고, 여기에 세미나 및 전시회 등까지도 함께 열 계획이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ICT융합 관련 학과가 이만한 규모로 추진되는 것은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내에서는 처음이기 때문이다.

산업정보경영 전공은 개설된 지 15년 밖에 안 됐지만 실질적으로는 43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즉 지난 2001년 9월 시스템 경영 분야의 공업경영 전공과 일반 산업 분야의 산업정보 전공을 하나로 확대 통합시켰기 때문이다. 그러나 짧은 역사에 비해 통합되기 이전의 동문들이나 이후 동문 및 재학생들의 관계는 그 어느 전공 못지않은 끈끈한 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다.

자긍심과 자부심도 마찬가지다. 아직 내노라 할 인물은 그렇게 많지 않지만 각 분야 요소요소에서 산업정보경영인으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한다. 그런 산업정보경영 전공인들의 선후배가 하나로 뭉쳐 상호친목 도모는 물론 자신들의 자긍심을 널리 알려 산업 및 국가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산정경의 날을 개최한다는 것이다. 사실 그 동안 동문들은 기수별로 커뮤니티를 형성해 스포츠 활동 등의 별도 모임을 가져왔다. 그러나 그것은 단순한 친목일 뿐 자신들의 역량과 능력을 결집시키지는 못했다. 다시 말해 누가, 어디서, 어떤 기술과 제품으로 비즈니스를 얼마나 키워왔고, 상호 도움을 얼마나 주고받는지 등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었다고 한다. ‘제1회 산정경의 날’ 개최가 주목을 받고, 동문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환호 속에 추진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각 동문 대표들은 최근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산정경의 날 추진위원회 출범식’까지 가졌고, 추진위원장에 산업정보경영 총동창회를 이끌고 있는 연규돈 회장에게 맡겼다. 연 회장은 “산업정보경영인들이 최고라는 자부심에 그치지 않고 최고 수준의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도록 서로 소통하고 화합하여 개개인 모두가 지속적으로 발전 할 수 있는 산학협력, 상호협력방안, 동문 및 전공발전 지원 등의 기회마련이 필요하다”고 그 배경과 취지를 설명했다. 연규돈 회장을 만나본다.

‘제1회 산정경의 날’ 개최

이번 ‘산정경의 날’ 개최가 여느 동문모임과 무엇이 다른가.
대학원 동창회나 동문회라고 하면 친목을 우선시 하는 게 일반적이고, 졸업을 하면 만남의 기회가 별로 없는 게 현실이다. 산업정보경영 전공과 출신들도 제각각 모임을 갖고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지만 선후배를 하나로 묶는 모임은 이번 산정경의 날 행사가 처음이다. 처음에는 ‘그렇게 많은 동문(약 1,000명)들을 한 자리에 모을 수 있을까?’라며 반신반의했다. 그러나 몇몇 선후배들을 만나본 결과 모두가 찬성했고, 적극 지지 및 성원까지 해 주겠다는 기대 이상의 반응이었다.

사실 산업정보경영 전공 선후배들은 우수한 인력들이 많고, 자긍심이나 자부심도 남다른 부분이 있다. 아마도 최첨단 기술 및 산업이라 할 수 있는 ICT 분야에 종사하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라는 판단이다. 특히 산업정보경영은 산업공학과 인터넷을 접목한 것으로 산업정보는 물론 지식경영, 통계 등 다양한 학문을 배우기 때문에 세계적인 ICT융합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기술에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아무튼 대다수 동문들이 커뮤니티를 형성하고자 하는 깊은 마음속 의지를 행동으로 표출시켜 개개인의 친목은 물론 더 나아가 산업 및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보자는 게 이번 ‘산정경의 날’ 개최의 가장 큰 배경이자 의미이다.

“소통과 화합을 통한 미래 발전계기 마련”

선후배를 어떻게 한마음이 되도록 할 것인가.
우선 재학생들이 선배들을 초청하는 홈 커밍 데이, 주임 교수님들을 초대하는 스포츠 활동, 동창회 주관으로 하는 산정경의 밤, 여기에 졸업생 및 재학생들의 기술 및 ICT융합 제품을 한눈으로 파악할 수 있는 전시부스 설치, 주목 받을 기술이나 제품에 대한 세미나 등을 중심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그렇게 되면 최소한 누가 어디에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등을 살펴볼 수 있고, 더 나아가 비즈니스 창출 가능성도 높다고 본다. 물론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겠지만, 이 같은 모임을 이벤트 성으로 끝나지 않도록 연례행사로 개최해 나간다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

참고로 성공적인 산정경의 날 개최를 위해 지난달 10일 졸업 86기를 주축으로 각 기수별 동창회장들(13명)이 만나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성공적인 산정경의 날을 개최하기 위한 출범식도 가졌다. 추진목표는 상호 및 산학 협력이다. 추진위원회는 약 70여명으로 구성돼 있는데, 전공주임교수인 정봉주 교수님을 중심으로 추진위원장에는 총동창회장인 제가, 사무총장은 박영찬 전공대표가 각각 맡았다. 산업정보경영 전공 졸업자 및 재학생들은 약 1,000여명인데,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은 직간접적으로 참석할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되면 당초 목표였던 친목과 상호협력, 산학협력 등을 끌어내는 데는 시간문제라고 본다.

산학협력 및 산업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라면.
사실 산업정보경영 전공 동문들이 역사에 비해 대학교나 대학원에 크게 기여한 것은 별로 없는 것 같다. 학교 앞 도로 건설에 약 2,000만 원 정도 도움을 준 것이 다인 것 같다. 그래서 이번 모임이 중요하다. 장학금을 마련하고, 대학교와 기업을 경영하고 있는 동문들과의 공동 연구 프로젝트 추진 등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상호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볼 계획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동문 가운데 주목받을 기술이나 제품으로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기업들이 자사 제품 및 기술을 소개할 수 있는 세미나 및 전시회도 가질 예정인데, 이런 것들이 산학협력 및 산업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다고 본다. 서로 알아야만 협력 또는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세미나 및 전시회도 개최

산정경의 날 개최 총괄책임자로 연 회장을 선임한 이유가 어디에 있다고 보는가.
글쎄요. 저도 그게 궁금한데, 아마도 선후배를 두루 아우를 수 있는 사람이 필요했던 것 같다. 또한 현재 총동창회장을 맡고 있기 때문일 것으로 본다. 총동창회장을 맡기 전에 71대 원우회장을 맡기도 했다. 때문인지 선후배들을 많이 알고 있는 편이다. 개인적으로는 다른 사람한테 싫은 소리를 잘 하지 않고,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긴다는 평을 듣고 있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DNA 때문인 것 같다.

연규돈 총동창회장은 말 주변도 없어 어떤 행사에 인사말을 해야만 할 경우 1주일 전부터 원고를 써 놓고 연습을 해야만 할 만큼 정치적이지도 못하고, 센스도 그렇게 뛰어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그는 동창회 및 동문들의 모임이라면 특별한 일이 없는 한 빠지지 않는다고 한다. 어떤 목적을 갖고 참석하기보다 그들과의 만남 그 자체를 즐기기 때문이라고 한다.

특히 연 회장은 그가 밝혔듯 끝까지 남아 주변 사람들을 모두 챙긴 후 마지막에 간다고 한다. 때문인지 그에게는 순대 안주에 막걸리 한 잔 하고 싶은, 다시 말해 정감이 넘치는 솔직 담백한 인물로 평가된다. 그가 원우회장에 이어 총동창회장으로, 그리고 이번 산정경의 날 개최 총괄책임자로 선임될 때 모두가 만장일치의 박수로 환영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었던 것이다.

연규돈 회장은 스토리지 공급 및 유지보수 전문기업인 주식회사 ‘아이티씽크(2004년 설립)’를 11년여 째 경영하고 있는데, 이 회사 역시 고객들이 고객을 창출해 주는 경우가 더 많았다고 한다. 연 회장은 그 비결에 대해 “특별한 비결은 없고, 있는 그대로 가감 없이, 정성을 다 해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찾아 주려고 노력할 뿐이다”며 간단하게 답한다. 이렇듯 그에게는 대인관계에 있어서 특별한 노하우보다 진솔한 마음으로 허물없이 편안하게 대하는 연규돈 회장만의 특 장점을 갖고 있다는 게 주변 관계자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한편 연규돈 회장은 “이번 산정경의 날 행사는 모든 동문들을 한마음으로 묶을 수 있는 남다른 의미가 있다”며, “그 동안 만나고 싶었고, 궁금했던 동문들을 만나 누가 어디서 무엇을 하며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서로의 모습을 확인하고, 정보교류를 통해 더 나은 산정경인(人)으로 자긍심과 자부심을 갖고 상호교류는 물론 국가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는 계기가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강조했다.

▲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산업정보경영 전공 동문들은 오는 6월 20일과 21일 제주도에서 모든 동문들을 초청, 한마음으로 묶는 “제1회 산정경의 날”을 개최한다.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산업정보경영 전공들은 지난 4월 10일 추진위원회를 구성, 출범식까지 가졌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함용진 홈 커밍 데이 준비위원단장, 정석 산정경의 밤 준비위원, 신영민 홍보위원단장, 이희석 홈 커밍 데이 준비위원, 박영찬 추진위 사무총장, 박성희 유치위원단장, 박상혁 전공대표단, 이준연 전공대표단, 유영학 스포츠 대회 준비위원단장, 연규돈 추진위원장, 이부안 전공대표단, 송성식 전공대표단, 박명우 전공대표단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