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9
주요뉴스
뉴스홈 > 컴퓨팅
최신 미들웨어를 완전 해부한다
공급망에서 RFID 특히, EPC(Electronic Product Code) 기술을 도입하려는 기업들은 판독률을 높이거나 RF 친화적인 제품 또는 자산에 대한 태그 부착을 최적화하기 위해 최신의 RFID 태그와 리더기의 테스트를 비롯해 하드웨어를 구성하는데 수개월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태그의 인코딩과 판독을 관리하고 RFID 시스템이 제공하는 가시성과 효율성을 높이도록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게 될 때까지는 RFID의 도입 가치가 실현될 수 없다.
RFID 리더기와 기업용 소프트웨어 사이에 존재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RFID 미들웨어의 경우, RFID 프로젝트에 대해 의무규정을 따르는데 국한되지 않고 기업 내부에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 통합된 시스템으로 확장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미들웨어는 태그를 판독하는 디바이스 네트워크를 제어 및 구성할 수 있으며 데이터를 수집 및 걸러낼 수도 있고 창고와 주문 및 수송 관리 시스템 등의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와 데이터를 연결해주며 회사가 규정한 규칙을 사용해 데이터를 처리하도록 할 수 있어 운영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한다. 또한 일부 미들웨어 제품들은 다양한 형태의 바코드와 센서, 데이터 수집 기기에서 생성된 데이터와 RFID 데이터를 연결해준다.
RFID 시장에 대한 성장이 낙관적임에 따라 미들웨어 벤더들의 시장 진입도 속속 이루어지고 있다. 몇 년 전에만 해도 RFID 시스템에 특화된 미들웨어 플랫폼 벤더들의 수가 손에 꼽을 정도였지만 이제는 과히 '우후죽순'처럼 대형 벤더에서부터 소규모 벤더들까지 앞다퉈 진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모든 미들웨어 제품 또는 미들웨어 제공 업체들이 다 똑 같은 것은 아니다. 여기에서는 미들웨어 선택 방법을 제시해본다.

주요 기능

먼저, RFID 미들웨어가 실행할 수 있는 수많은 다양한 기능을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모든 기능을 전부 다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은 없기 때문에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 기능에 초점을 맞춘다면 자사에서 요구하는 미들웨어를 선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디바이스 관리
일부 미들웨어는 RFID 시스템에서 갖춰야 하는 모든 하드웨어 즉, 리더기와 프린터-인코더, 입출력 장치 등을 제어하며, 리더기의 상태를 모니터링해 이상이 발견될 경우 관리자에게 통보한다. 이 경우 미들웨어는 백업 리더기를 자동으로 활성화해 시스템의 다운 시간을 없애줄 수도 있다. 미들웨어는 또한 네트워크나 디바이스의 업그레이드도 관리해준다.

데이터 처리
태그 데이터가 수집되면 판독된 내용이 여러 번 백엔드 시스템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필터링되어야 한다. 이러한 기능은 RFID 시스템의 규모와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미들웨어는 제품이나 회사 ID 등 EPC에 암호화된 요인을 토대로 태그의 정보를 수집한다. 또한 경보도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상하기 쉬운 상품의 유통 기한 만료일이 다가올 경우, 미들웨어가 이를 통보해 담당자들로 하여금 대응할 수 있게 해준다.
태그 필터링과 수집 및 경보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EPC 기술의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는 비영리 기관인 EPCglobal은 미들웨어 ALE(application-level events)라 명명된 인터페이스 스펙 표준을 개발했다. 상당수 미들웨어 제공 업체들이 현재 ALE 표준을 도입하고 있다.

백 엔드 시스템과의 데이터 연결
일반적으로, 미들웨어는 기업들이 RFID 태그 데이터와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연결하는데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라이브러리를 포함한 툴셋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전사적자원관리(ERP) 플랫폼이 RFID 기능이 구현된 유통 센터나 상점에서의 주문 사항을 접수할 수 있다. 웨어하우스 관리 시스템(WMS)이 주문을 받게 되면 API를 통해 미들웨어에 통보하며 각 팔레트나 케이스에 EPC를 생성해 주문 정보와 결합된 다음 프린터-인코더에 RFID 스마트 라벨 인쇄 명령을 내리게 된다. 미들웨어는 이러한 주문 사항과 EPC 데이터를 ERP에 보내 유통 업체로부터의 판매 피드백을 분석하는데 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미들웨어는 기업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불러와 각 태그에 인코딩되도록 EPC를 생성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그런 다음 프린터-인코더에 라벨 인쇄를 명령하거나 컨베이어에 설치된 리더기에 EPC를 인코딩하도록 명령을 내린다.
일부 미들웨어 플랫폼은 EPC 정보 서비스(EPC IS)와 연결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EPC IS는 EPC와 관련된 데이터를 저장하는 온라인 리소스인 웹 서비스 통합 데이터베이스로 기업들이 EPC 관련 데이터와 교역 업체들의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해준다. 로컬 레벨에서, EPC IS는 워크플로우를 지시하는데 사용되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를 위한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EPCglobal은 대부분의 미들웨어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EPC IS의 표준화 완료 단계에 있다.

미들웨어 벤더 선택 방법

일부 업체의 경우 RFID 전용 미들웨어만을 판매하고 있다. 이러한 '순수한 RFID' 벤더들에는 Avicon, GlobeRanger, OATSystems, Shipcom Wireless 등이 있으며 디바이스 관리와 데이터 집중 기능을 위한 미들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업체들이 RFID 태그 데이터를 미들웨어에서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전송해주는 통합 링크를 제공한다. 일부 전문 RFID 미들웨어 업체들의 경우 유통업체의 RFID 데이터를 사용해 제품 프로모션에 사용하도록 해주는 자체 애플리케이션도 제공하기 시작했다.
맨하탄 어소시에이츠(Manhattan Associates)와 레드 프레이리(RedPrairie) 등 공급망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제공 업체들도 RFID 미들웨어 벤더와 협력하거나 자체 미들웨어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RFID 미들웨어를 공급하고 있다. RFID 기능이 구현된 WMS로의 업그레이드나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면 WMS 벤더의 미들웨어 제품이나 협력 업체의 관련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최상인데, 미들웨어와 WMS 플랫폼간 맞춤형 인터페이스 개발에 관련된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프로젝트에 필요한 벤더의 수도 줄일 수도 있게 된다.
IBM과 오라클, SAP와 썬 등 엔터프라이즈 인프라스트럭처 소프트웨어를 전문으로 제공하고 있는 대형 벤더들 역시 RFID 미들웨어도 제공하고 있다. 이들은 RFID 데이터와 자사가 판매하는 소프트웨어 제품들을 연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IBM과 썬의 미들웨어 플랫폼에는 디바이스 관리와 데이터 수집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만 SAP과 같은 일부 벤더의 경우 전문 업체들과 제휴해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면, 초기 RFID 채택업체인 킴벌리-클라크(K-C; Kimberly-Clark)의 경우, 디바이스 관리와 데이터 수집을 위해 OATSystems의 미들웨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SAP의 미들웨어로 적절한 데이터를 보내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SAP의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으로 통합되어 있다.
일부 대형 벤더의 경우 RFID 디바이스와 데이터 관리 서비스를 자체 플랫폼으로 통합하기 위해 소형 RFID 미들웨어 전문 업체를 인수하고 있다.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업체인 BEA 시스템즈는 대형 RFID 미들웨어 전문 업체인 코넥테라(ConnecTerra)를 인수했으며 NCR은 최근 IDVelocity를 사들인 바 있다.
스트라텀 글로벌(Stratum Global)과 엑스터프라이스(Xterprise)와 같은 통합 전문 업체들도 자체 미들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자사가 이러한 업체들의 통합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제품을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업체이기 때문에 이들 업체가 제공하는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다양한 미들웨어 중에서 자사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목표와 기대치를 정확히 정립해야 한다. 레고 시스템즈(Lego Systems)의 애플리케이션 매니저인 게리 그리츠는 도입 초기에 비전을 명확히 한 것이 자사의 RFID 성공에 큰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그는 "비전을 가지고 RFID 프로젝트를 추진했으며 RFID로부터 무엇을 얻을 것인가를 확실히 정해두었다"면서, "벤더들은 '내 솔루션은 무엇이건 해준다'고 말하겠지만 자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에 대한 비전을 마련하지 않고는 아무 것도 해줄 수가 없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고려해보아야 한다:

태그 부착에 대한 의무 사항만을 따르길 원하는가?
epc솔루션즈(epcSolutions)와 같은 순수 RFID 미들웨어 전문 업체들의 경우 RFID 시스템의 신속한 구동을 가능하게 해준다. 미들웨어 설치 마법사를 통해 월마트 등의 태그 의무 규정을 따를 수 있다. 일부 업체들은 미국방성(DOD)의 의무 조항을 준수하는 설치 마법사도 제공하고 있다.
전문 RFID 미들웨어 업체인 스캔드소프트 테크놀로지스(SkandSoft Technologies)는 사베인 옥슬리 법안에서 규정한 사항을 준수하기 위해 자산 추적 태그 등을 사용하는 등의 규제 준수를 위한 플러그 앤 플레이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물류와 운송 관리, 공항 수하물 추적 및 POS(point-of-sales) 시스템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설치 마법사도 제공한다.
즉각적인 솔루션을 원할 경우 이러한 플랫폼을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플러그 앤 플레이 제품들은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데이터가 통합되도록 개발되지 않았다. 또한 이러한 플랫폼의 일부는 프린터-인코더나 리더기와 같이 특정 제조 업체의 RFID 하드웨어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하드웨어 파트너를 선택하기 전에 확인해보아야 한다.

성장이나 확장의 여지를 남겨두고 싶은가?
지금까지는 의무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도입했더라도 회사 운영의 일부로 통합하길 원할 경우 향후 성장을 고려한 플랫폼을 고려해야 한다. Avicon, iAnywhere, BEA 시스템즈, GlobeRanger, OATSystems, Shipcom Wireless 등 일부 벤더의 경우 향후의 성장을 지원하는 플랫폼을 토대로 즉시 규제를 따를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OATSystems의 경우 기업들이 즉시 구동할 수 있는 OATExpress를 판매하고 있다. 추후에 고객들은 유통업체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할 수도 있다.
미래를 대비할 경우 RFID 데이터를 특정 기업용 플랫폼과 통합하는 것이 필요한지의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그렇다면 벤더가 어떤 통합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Rush Tracking Systems의 토비 러시 사장은 확장에 대비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통합 지원과 하드웨어를 가능한 한 최대한으로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어떤 미들웨어 제공 업체가 제조업체 X, Y, Z의 리더기를 지원한 경험이 있다고 해도 그러한 지원이 모든 리더기를 포함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한 미들웨어 제품의 경우 특정 리더기와 인터페이스하고 명령을 보낼 수는 있지만 태그 정보의 설정과 안테나를 조율할 수 있는 툴이 없을 수도 있다.
최신 리더기의 지원을 비롯해 휴대용 단말기에 대한 지원도 고려하고 있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썬의 경우 휴대용 기기나 모바일 리더기에 내장될 수 있는 가벼운 미들웨어 플랫폼 버전도 제공하고 있다. Shipcom Wireless는 휴대용 단말기를 위한 미들웨어를 확보하고 있다.

워크플로우가 어떻게 이루어져있는가?
레고의 경우 기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바꾸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자사의 주문을 취합할 수 있는 워크플로우를 수용할 수 있는 미들웨어가 필수적이었다. 대부분의 미들웨어 플랫폼은 미리 구성된 프로세스 워크플로우를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자산 추적이나 제품 인증을 위해 RFID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또는 고도로 맞춤화된 워크플로우를 채택하고 싶다면 워크플로우의 조합성(configurability)을 제공하는 미들웨어를 도입해야 한다. 러시는 "만일 자사의 워크플로우가 매우 독특한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면 자체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툴박스를 제공하는 BEA 시스템즈와 같은 벤더를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GlobeRanger 역시 맞춤형 워크플로우를 구축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고 있다.

확장성은 어느 정도나 필요한가?
IBM의 앤 브라이덴바흐 이사는 "우리의 고객들은 IT의 확장성을 요구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인 리소스의 확장성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통 센터에서 제조 단지로 태그 시스템을 '언젠간' 확장하겠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반드시 대형 업체를 선택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유통센터와 제조단지 두 곳에 있는 직원들을 지원해야 할 경우 한대의 서버에서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RFID 애플리케이션을 확장해 자산이나 팔레트를 추적하는 액티브 태그까지 포함시키길 원할 수도 있다. 확장성은 제품이나 자산 추적에 국한되지 않고 특정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대응할 수 있도록 RFID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유연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브라이덴바흐는 "RFID 도입의 초기에는 데이터를 얻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서, "하지만 이제는 태그 판독이 아니라 데이터 분석에 주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업체 선정을 신중하게 고려하고 있는가?
적합한 미들웨어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은 자사에게 필요한 기능과 제품을 맞춰보는 것 이상으로 중요하다. 벤더가 업계에서 얼마나 많은 경험과 전문가를 확보하고 있는지를 조사해야 한다. 또한 미들웨어 제공 업체의 장기적인 가시성은 무엇인지도 파악해야 한다. RFID에 특화된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컨설턴트들은 기업에 부족한 전문 지식과 전략적인 안내를 제공할 수도 있다.
또한 벤더와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하기 때문에 벤더가 회사와 쉽게 협력이 가능한지의 여부도 파악해야 한다. 러시는 벤더의 고객과 연락해 벤더가 어떤 평판을 갖고 있는지 알아볼 것을 제안했다. 자사의 요구 사항에 대해 면밀히 평가 및 분석하는 시간을 충분히 할애하고 미들웨어와 벤더로 하여금 RFID 도입의 성공을 보장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안목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RFID JOURNAL

보다 상세한 정보는 RFID JOURNAL Korea 창간호<2007년 1월호>에 게재됩니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