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발생 시 핵심 업무·서비스 피해 최소화

 
[컴퓨터월드] 업무 연속성 관리(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BCM)는 크게 분석, 전략 및 계획, 훈련 그리고 재난대응, 평가 및 환류 등과 같은 흐름으로 이뤄지는데, 이러한 흐름들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조직의 연속성 확보라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국내 조직들은 아직까지 BCM 전담 조직이 없거나 담당자가 수시로 바뀌면서 전문성이 부족하다. 이런 이유로 지속적인 BCM 개선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재난 발생 시 큰 피해를 입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BCM 지원 솔루션을 활용해 각종 BCM 정보를 보다 편리하고 체계적으로 수립, 수정 및 관리하고, 훈련이나 재난대응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코마스는 BCM 국제 표준인 ISO 22031과 국내 표준인 기업재난관리표준 등 국내 주요 공공기관에 적용된 업무연속성계획(BCP, Business Continuity Planning) 수립 방법론을 검토해 ‘솔메 BCMS’를 자체 개발, 보급하고 있으며 최근 GS인증까지 획득했다. 코마스의 ‘솔메 BCMS’에 대해 알아본다.


코마스의 솔메 BCMS는 천재지변, 화재, 침수와 같은 재난 발생 시 핵심 업무·서비스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사전에 대응 전략과 계획을 수립하고, 주기적으로 훈련과 평가 및 개선을 통해 조직을 지속적으로 유지·성장시키기 위한 관리 체계이다.

솔메 BCMS는 코마스가 BCM 국제표준인 ISO 22301과 국내 표준인 기업재난관리표준 등 국내 주요 공공기관에 적용된 BCP 수립 방법론을 검토해 개발한 것으로, 이를 도입하면 ISO 22301 인증이나 향후 기업 재난관리와 관련한 인증 취득을 쉽게 받을 수 있다.

▲ 솔메 BCMS 적용 방법론

솔메 BCMS는 크게 기본정보 외에 ‘분석 및 계획수립’, ‘사고대응 및 모의훈련’, 그리고 ‘대응/복구 상황관리’ 모듈로 이뤄져 있으며, 고객의 필요에 따라 구성할 수 있다.

●기본 정보: 평상시와 비상시 조직/인력, BCMS 적용 대상 업무, 조직의 관리 대상 위험 요소 등 BCMS을 운영하기 위한 기본 정보를 관리한다.
●분석 및 계획수립 모듈: 업무영향분석 기능을 통해 핵심 업무를 파악하고, 위험평가를 통해 핵심 업무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 요소를 도출한다. 그런 다음, 위험 경감 전략 등 업무연속성 전략을 수립하고 업무연속성계획 수립을 지원한다.
●사고대응 및 모의훈련 모듈: 업무연속성계획을 기반으로 표준업무절차(SOP)를 수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훈련 및 평가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실제 재난 발생 시에도 SOP를 기반으로 각 담당자별 임무를 제공하여 업무 처리를 지원한다.
●상황관리 모듈: 훈련이나 대응과 관련한 세부 진행 현황을 파악하며, 담당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업무 지시나 보고 업무를 처리한다.

▲ 솔메 BCMS 구성

제품 주요 기능 및 특징

솔메 BCMS는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기반으로 되어 있으며, OS나 WAS, DB와 관련한 운영환경에는 별다른 제약이 없다. 또한 웹 표준인 HTML5를 지원함으로써 웹/모바일 웹을 통해 솔메 BCMS의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 위험 분석 및 경감 활동: 설문 등을 통해 조직의 관리대상 위험요소를 분석하고, 해당 위험 요소에 대해 점검 등을 통한 경감활동을 지원한다.

● 표준 업무절차(SOP) 수립 및 SOP 기반 모의훈련: 사고접수, 상황판단, 위기대응 등 단계에 따라 담당자별 표준 업무절차를 수립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모의훈련을 수행한다.

● 상황관리: 상황관리에서는 표준 업무절차에 따른 현재 진행 현황을 확인하고, 그밖에 피해현황, 지시 및 보고, 사진 등 현장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표준 업무절차의 세부 진행 현황을 확인해 현재 어떤 업무가 진행되고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있다.

● 모바일 훈련 및 대응 지원: 모바일 웹을 통해서도 모의훈련 및 재난대응에 대한 조치를 할 수 있다. 출장 중에 모의훈련을 할 때도 자신의 임무와 역할을 확인하고 대응함으로써 훈련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실제 재난 때에도 상황에 따른 자신의 임무와 역할을 확인하고 조치할 수 있다.
● 다양한 보고서 출력 및 개인임무카드 등: 모의훈련 보고서 및 개인임무카드, 위기대응계획, 업무복구계획 등의 문서들을 관리하고 PDF로 변환하여 서비스한다.

▲ 솔메 BCMS 운영 환경

솔메 BCMS의 특장점은 국내외 BCMS 표준을 지원하는 것 외에 표준 업무절차를 기반으로 훈련과 대응을 지원함으로써 보다 실효성 있는 대응과 평가·개선 업무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 국내외 표준 지원
- ISO 22301 및 기업재난관리표준 등 업무연속성과 관련한 국내외 기준을 지원함
- 시스템 도입 후 지속적인 관리 및 인증 획득 용이

● SOP 기반의 대응 계획 수립
- 재난유형에 따라 상황 단계별로 대응 및 복구에 대한 세부 절차 즉, 표준 업무절차(SOP)수립을 지원함
- SOP를 기반으로 모의훈련 및 실제 재난 대응 시 담당자별 업무절차 지원

● 다양한 모의훈련 및 세부 평가 지원
- 시스템 기반으로 전사적인 훈련뿐만 아니라 소규모의 모의훈련을 쉽게 할 수 있음
- 세부적인 업무절차/조치사항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여 훈련의 성과가 높음

● 세부적인 진행 상황 모니터링 및 지시/보고
- 모의훈련이나 재난 대응 진행 현황을 세부적으로 파악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상황 판단 가능
- 웹 표준을 지원하여 PC나 스마트폰으로도 업무 처리 및 지시, 보고 등의 모든 업무 처리 가능

▲ 종합상황판(왼쪽) 화면과 위기대응현황(오른쪽) 화면

기존 BCMS 솔루션들은 주로 BCP관련 컨설팅 업무를 지원하는데 그친 반면, 솔메 BCMS는 모의훈련이나 교육 및 재난대응과 같은 실제 활동 부분을 강화했다. 좀 더 다양하고 실질적인 모의훈련을 통해 재난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재난 발생 시 보다 체계적인 대응으로 조직의 지속 성장 및 안전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