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생산성과 코드 품질 높여주는 DB 개발 툴

사용자 인터페이스 대폭 개선, 기존 버전의 버그 해결

한국퀘스트소프트웨어의 Toad는 PL/SQL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DBA 및 비즈니스 분석가들이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의 개발 표준이라 할 수 있다. 신속하면서 손쉽게 데이터베이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동시에 일상적인 관리 업무를 간소화한다. 쿼리 작성 및 실행, 데이터베이스 객체 관리, PL/SQL 디버깅 등 모든 기능을 제공해 생산성을 높을 수 있다. 더욱이 Toad의 통합 SQL Tuning과 자동 PL/SQL 검토 기능은 사용자에게 우수한 품질의 코드를 작성하는 데 필요한 전문 지식을 제공한다. Toad 전문가와 사용자들이 양방향으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도록 뉴스레터, Toad 사용자 커뮤니티 등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한다. <편집자>

Toad for Oracle 9.0은 사용자의 인터페이스를 좀더 간편하게 했으며, 기존 버전의 버그를 수정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Toad for Oracle 9.0의 기능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새로운 메뉴 레이아웃
익숙한 Toad 사용자라도 원하는 메뉴가 어디에 있는지 기억하기가 쉽지 않다. 사용자들은 항상 “테이블을 생성하는 창이 어디에 있는 거야” 라고 종종 말을 했을 것이다. 하지만 Toad for Oracle 9.0에서는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도록 메뉴를 새롭게 구성했다. 몇 가지만 살펴보면 데이터베이스에 관련된 기능은 Database menu, 세션에 관련된 기능은 Session menu, 데이터베이스 연결과 관련 없는(FTP, Network, Services 등) 기능은 Utilities menu로 구성됐다.

Action Console
이전 버전에서는 SQL Editor 창에서 오브젝트에 관련된 작업을 할 때 F4 기능키나 Schema Browser 창을 이용하여 오브젝트 작업을 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작업들은 많은 클릭이 요구되며 익숙하지 않는 사용자에게는 매우 불편한 작업이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버전에서는 Action Console이라는 기능을 새롭게 추가 했다. Toad에서 오브젝트 작업하는 어느 곳에서나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간단히 작업을 할 수 있다. 즉 Action Console은 오브젝트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는 보급창이다.

Toad Advisor
Toad는 옵션으로 시작해서 옵션으로 끝난다는 이야기가 있다. 즉, Toad는 오라클 개발자, DBA, 분석가 그리고 오라클을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오라클 전문가들도 오라클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옵션으로 인해 내게 필요한 옵션을 찾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하지만 Toad Advisor(Help -> Toad Advisor)는 Toad를 가능한 쉽게 사용하도록 해 준다. Toad의 전문가의 경험을 Toad 사용자에게 필요한 모든 지식을 제공한다.

파일 자동 복구
이제부터는 Toad에서 작업한 것에 대해서는 절대로 잃어버리지 않는다. 정전, 불안정한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또는 Toad가 예기치 않는 문제에 봉착했을 때 Toad는 자동적으로 저장을 하며 Toad가 재시작할 때 복구하는 화면이 나타나 복구할 수 있다.

새로운 Toad Editor
Toad는 오라클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을 위해 만들어졌다. 개발자들은 프로그램에 있는 SQL문과 오라클의 저장된 프로시저를 위한 PL/SQL에 대한 작업을 하길 원했다. Toad는 SQL Editor와 PL/SQL Editor에 대한 각각의 에디터를 제공한다. 또한 오라클에 연결되지 않고 작업할 수 있게 텍스트 에디터를 제공한다. Toad 9.0에서는 단일창에서 세가지 에디터를 모두 지원한다. 이제 Toad 사용자들은 PL/SQL 작업을 하다가 SQL Editor 창을 열 필요가 없다.

오라클 JDWP 디버거 추가
Procedure Editor와 SQL Editor가 하나의 Editor로 됨에 따라 디버깅 기능 또한 단일 인터페이스가 가능하다. 기존에는 SQL*PLUS와 PL/SQL에 대한 디버거가 제공되었지만 Toad 9.0에서 추가적으로 오라클의 JDWP 디버거를 새롭게 제공한다. JDWP 디버거는 기존의 디버거처럼 중단점, 감시점을 설정하여 자바 코드에 대해 디버깅을 할 수 있다.

향상된 RAC
RAC에 대한 지원을 Toad는 8.5부터 시작했고 이번 버전에서는 RAC 중심으로 모니터링과 진단을 강화했다. Top Session Finder에서 RAC에 관련된 항목(FAILVOER_TYPE, FAILOVER_METHOD, FAILED_OVER, RESOURCE _CONSUMER_GROUP, SERVICE_NAME, WAIT_TIME)을 추가했다. Database Probe, Database Monitor, Session Browser, SGA Trace에 RAC에 대한 내용도 볼 수 있으며, RAC로 연결이 될 때 인스턴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SQL 튜닝 업데이트
여러 개의 SQL에 대해 실행 계획과 오라클 비용이 변경된 것에 대한 추적을 하는 기능은 인덱스 생성과 데이터베이스 구성 변경, 새롭게 개발된 부분을 분석할 수 있게 한다. 또한 SQL문에 대해 최적의 인텍스를 제시하며 이전의 인덱스 어드바이스 엔진 보다 더 지능적으로 어드바이스 하는 기능으로 SQL문을 보다 나은 튜닝 기능을 지원한다.
 Toad for oracle 9.0은 기능적인 측면과 메뉴 구성등의 변경으로 사용자 편의성에 중점을 뒀다. 또한 기존에 존재하던 버그도 거의 대부분 해결됐다. Report Form기능, Top Session Finder에서 Session을 볼 수 있게 하는 등의 많은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던 기능을 추가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