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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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영상 협업 솔루션 구축으로 더 나은 교육 환경 지원해야신대준 폴리콤코리아 지사장
   
▲ 신대준 폴리콤코리아 지사장

[아이티데일리] 인터넷을 활용한 온라인 강의가 도입된 지 오래다. 이미 많은 학생들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보다 간편하게 학습이 가능한 온라인 강의를 활용하고 있으며, 점점 더 다양한 기능과 교습 방법으로 온라인 강의를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하지만 일반적인 온라인 강의는 녹화된 강의를 통해 학생들에게 단방향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으로, 쌍방향 소통에 대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현장 강의를 완벽하게 대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러한 한계로 인해 온라인 강의를 넘어 보다 상호적으로 시간과 거리의 제약 없이, 다양한 내용의 교육과 양질의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는 원격 영상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를 활용해 수업을 하는 사례가 점점 더 활발하게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전 세계적으로 많은 교육기관에서 지역적으로 흩어져 있는 학생들에게 질 좋은 수업을 제공할 뿐 아니라 다양한 내용으로 상호 교류를 지원하고, 학자들 간의 연구를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지원하기 위해 영상 협업 솔루션을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는 추세다.

우선 우리나라의 사례를 들어보면, 경기도 안산의 강서고등학교는 지난 2007년 AKC(Australia-Korea ConneXion)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호주 해밀턴고등학교와 자매결연을 맺었다.

국제화가 진행됨에 따라 공교육에서도 국제화 교육과 실용영어학습을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고 판단한 안산 강서고는 학생들에게 외국 친구들과의 문화교류의 장을 마련해주기 위해서 호주 해밀턴고와 협력하여 폴리콤 영상 협업 솔루션을 활용한 공동 수업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두 학교의 학생들은 실시간으로 함께 수업을 듣고 토론을 하며 언어와 문화교류를 함으로써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학습과 체험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실질적인 사례를 만들고 있다.

영상 협업 솔루션을 활용한 원격교육은 적은 비용으로 많은 이들에게 질 높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전 세계에서 네 번째로 국토가 넓은 인도네시아는 넓은 국토에 분포되어 있는 학생들에게 고품질의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서 전국에 있는 38개의 인도네시아 개방 대학(Indonesia Open University) 캠퍼스에 폴리콤 영상 협업 솔루션을 도입했다.

영상 협업 솔루션을 통해서 인도네시아 내에 있는 학생들은 물론이고 해외에 있는 학생들과 일반 대중들에게도 대학의 세미나와 워크숍, 공개강의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은 어디에 있든 실시간으로 수업을 들으면서 교수에게 바로 질문을 하고 답을 들을 수 있다.

교육과 영상 협업 솔루션의 결합은 위의 사례들처럼 보다 많은 이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적극적인 상호 소통과 콘텐츠 공유를 통해 학생들의 몰입도를 높여 시간, 공간, 비용 효율적으로 현장수업과 유사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외에도 학술적인 목적의 연구, 개발 활동에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데 특히 전 세계 여러 지역에 있는 학자 및 교수들이 함께 연구를 해야 할 때에도 고품질의 영상 협업 솔루션을 활용하여 직접 만나지 않고도 면 대면으로 협업을 하며 연구를 진행할 수 있다.

한 예로 영상 협업을 통해 대학 간 정보 공유와 네트워크 결속을 강화시켜 궁극적으로 더 나은 연구 실적을 위한 환경을 조성한 오슬로 피오르드 연합(Oslo Fjord Alliance)이 있다. 오슬로 피오르드 연합은 노르웨이 대학들 간의 협력 체계로 대학 간 교류를 강화하고 정보 공유를 통해 대학의 전문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만들어졌다.

오슬로 피오르드 연합에 속한 대학들은 교수 및 연구진들 간의 원활한 협업을 지원하기 위해서 폴리콤 영상 협업 솔루션을 도입하여 다른 대학의 교수 및 연구진들과 서로 신속하게 연구에 관해 공유하고 논의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출장이 줄어들면서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었고 교수들이 연구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연구 결과에서도 더 나은 성과를 내기 시작했고 이는 곧 학교의 경쟁력 상승으로 이어졌다.

이처럼 학생들은 영상 협업 솔루션을 통해 직접 갈 수 없는 곳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먼 곳의 전문가와 소통하면서 견문을 넓힐 수 있다. 또한 서로 다른 지역에 있는 학생들과 영상 협업 솔루션을 통해 함께 교류하면서 다양한 경험과 의견을 자유롭게 주고받으며 한 차원 높은 수업을 진행할 수도 있다.

강사나 교수들은 서로 다른 지역에 있는 학생들과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수업을 할 수 있어, 더 많은 학생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수업 이외의 연구 및 학술 협업에 있어서도 영상 협업 솔루션을 통해 보다 생산적으로 연구에 전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른 연구 팀과 원활하게 협업을 할 수 있게 되어 더 향상된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밖에도 학교 내의 각종 행정업무에 있어서도 영상 협업 솔루션을 활용하면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 분야에 영상 협업 솔루션을 적극 도입하여 강사와 학생 모두에게 더 좋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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