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소프트 신분증 진위 확인 통합 솔루션

[컴퓨터월드] 위변조한 신분증으로 대포통장을 만들어 범죄에 이용하는 금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이를 방지하기 위한 관련 정부기관과 금융권의 움직임도 빠르게 진행돼왔다. 특히 2013년 9월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이 시행된 이후, 2014년 하반기부터는 대부분 시중 은행에서 신분증 발급기관과 연계를 통해 주민등록증에 대한 진위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올해는 운전면허증, 외국인등록증, 복지카드 등으로 확인 가능한 신분증 종류가 확대될 예정이며, 저축은행, 보험사, 증권사 등 제2금융권 및 SK텔레콤, KT 등 통신사도 서비스 적용 대상이 될 전망이다. 신분증 진위확인 솔루션이 대포통장 개설 등 금융사고 방지를 위한 핵심 솔루션으로 자리 잡은 것이다.

 

금융권 이미지 정보화 전문업체인 인지소프트는 모회사 모바일리더와 함께 2014년 하반기 신분증 진위확인 통합 솔루션을 출시하고, 주요 은행을 대상으로 서비스 구축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인지소프트의 신분증 진위확인 통합 솔루션은 신분증 스캔 프로그램(Inzi ID Reader), 폴더 보안 솔루션(Inzi iSecu SFS), 암복호화 솔루션(Inzi iSecu Crypto), 통합 서버 솔루션(Inzi iChecker)으로 구성됐다.

2014년 3월 국내 최초로 우리은행 시범 서비스를 개발·오픈했으며, 이어 부산, 대구, 경남, 기업, 산업은행, 수협 등에 솔루션을 공급했다. 올 1월에는 제2금융권 최초로 삼성생명 신분증 진위확인 주사업자로 선정돼 상반기 중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이다. 이를 기점으로 제2금융권 및 통신사의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 기능 모듈화로 개발 기간 단축

인지소프트 통합 솔루션은 최신 소프트웨어 기술을 적용해 서비스를 위한 핵심 기능을 모듈화했다는 점이 특징으로 꼽힌다. 이런 이유로 향후 제2금융권, 통신사 등 신분증 진위확인 서비스 구축에 즉시 적용 가능하며, 전체 개발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제1금융권 시중 은행에 대한 다양한 구축사례는 솔루션의 안정성과 우수성을 보여준다.

신분증 진위 확인 통합 솔루션

▲ <그림 1> 신분증 진위 확인 통합 솔루션 적용 구성도

신분증 진위확인 서비스 구성 및 통합 솔루션 적용 방안은 <그림 1>과 같다. 은행의 경우 영업점 스캔 스테이션에서 구동되는 신분증 스캔 프로그램(Inzi ID Reader)이 스캐너를 통해 입력받은 신분증 이미지로부터 진위확인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추출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신분증 이미지 중 주요 부분에 대한 마스킹이 진행되며, 중간 산출물로 PC에 저장되는 이미지 파일은 폴더 보안 시스템(Inzi iSecu SFS)이 관리해 외부 유출을 방지한다. 아울러, 이미지 전송 시에는 파일 암복호화 기능(Inzi iSecu Crypto)을 이용해 전송과정에서 유출을 방지하게 된다.

진위확인 요청 데이터는 통합 서버로 보내지는데, Inzi iChecker는 이 서버에서 구동되는 핵심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통합 서버는 금융결제원 서버와 연동을 통해 신분증 진위여부(매칭 결과)를 돌려받게 되는데, 향후 모니터링 등 관리를 위해 결과는 DB에 저장 관리된다.

매칭 결과가 일치하는 경우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차질 없이 제공하게 되지만, 일치하지 않는 경우 적절한 후속조치가 필요하게 된다. DB에 저장된 정보는 이후 관리자 웹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어서 통합 서버 솔루션 Inzi iChecker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한다.

Inzi iChecker 솔루션

▲ <그림 2> Inzi iChecker 솔루션 구성

Inzi iChecker는 <그림 2>와 같이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됐다. 신분증 진위확인 에이전트는 신분증 스캔 프로그램으로부터 진위확인 요청을 받아 이를 parsing하고 Daemon에 전달하기 위한 전문을 구성한다.

이력 관리를 위해 요청 정보를 DB에 저장한 다음 Daemon에 전달한다. 신분증 진위확인 Daemon은 에이전트로부터 전달받은 전문을 대외계를 통해 금융결제원과 같은 외부 시스템에 전송하게 된다. 이후 진위여부에 대한 결과를 전달받아 다시 에이전트에 전달하게 된다.

모니터링 시스템은 서비스 상태를 감시하거나 진위 확인 결과 조회, 시스템 설정 기능 등을 제공한다. <그림 3>은 모니터링 예시 화면이다.

▲ <그림 3> Inzi iChecker 모니터링 시스템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