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지·백업 및 복구·아카이빙·이메일·비즈니스 연속성 등 5가지 솔루션 제공
중소ㆍ성장기업의 정보 관리에 적합한 맞춤 솔루션

급증하고 있는 정보를 좀더 체계적으로 운영함으로써 비즈니스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것은 기업들에게 큰 과제가 아닐 수 없다. 급변하는 비즈니스 시대에 필요한 정보를 더욱 빠르게 액세스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건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많은 중소ㆍ성장기업들이 최적의 제품과 솔루션을 도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한정된 예산과 인력 자원의 부족으로 원하는 성능과 가용성을 효율적으로 구현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EMC가 최근 발표한 ‘EMC 익스프레스 솔루션(EMC Express Solution)’은 이러한 중소ㆍ성장 기업의 요구에 최적화된 맞춤형 솔루션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해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정보 투자에 대한 ROI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편집자>

EMC 익스프레스 솔루션은 다양한 산업 분야와 업무 환경에서 공통적으로 필요로 하는 네트웍 스토리지, 백업 및 복구, 아카이빙, 이메일, 비즈니스 연속성 등 5가지 솔루션을 제공한다.

EMC 익스프레스 솔루션의 종류와 구성

EMC 네트웍 스토리지 익스프레스 솔루션(EMC Express Solutions for Networked Storage): 빠르고 편리한 데이터 액세스, 스토리지 비용 절감 및 복잡성 완화
기업 규모가 성장함에 따라 관리 및 공유, 보호해야 하는 정보의 양도 함께 증가하며, 이에 따라 정보 인프라의 운영 비용도 늘어나고, 여러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으로 정보자원이 분산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자원의 활용이 불균형해지고 증가하는 서버에 대한 관리 부담 및 이에 따른 TCO(총소유비용)가 매우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한정된 예산과 인력 문제로 고민하는 중소ㆍ성장기업들에게는 기존 서버, 네트웍 및 스토리지 활용도를 대폭 높일 수 있는 경제적인 방법이 필요하게 된다.
EMC 네트워 스토리지 익스프레스 솔루션은 네트웍 스토리지 통합으로 기업내 정보 활용도와 가용성을 높여주고, 스토리지 관리를 간소화해주며, 스토리지 복잡성을 줄여주는 혜택을 제공한다. 물론, 기본적으로 효율적인 스토리지 운영으로 TCO도 절감할 수 있다.
EMC 네트웍 스토리지 익스프레스 솔루션은 다음과 같은 기능으로 스토리지 관리를 간소화해준다.

- iSCSI 접속 옵션
합리적인 비용으로 네트웍 스토리지를 손쉽게 활용하는 방법은 기존 PC 네트웍을 그대로 이용하여 스토리지를 통합하는 iSCSI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이다. iSCSI를 이용하면 스위치와 HBA(호스트 버스 어댑터)를 따로 구입할 필요가 없어 접속 관련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iSCSI 옵션을 사용하면, iSCSI 및 NAS를 모두 지원하는 EMC NAS 시스템, 혹은 iSCSI 전용 네트웍 스토리지 시스템으로 손쉽게 스토리지를 통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유지관리 비용 절감할 수 있다.

- NAS(Network Attached Storage) 접속 옵션
웹 서비스 및 협업의 요건이 강화됨에 따라 기업내 다수의 파일과 컨텐츠를 공유하는 환경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중복 컨텐츠를 위한 스토리지 공간 및 관리 리소스를 줄이는 최적의 방법은 기존 네트웍 기반에서 이기종 환경의 클라이언트들에 동일 데이터를 서비스하는 NAS를 구현하는 것이다. NAS 접속 옵션은 미드티어 환경에 적합한 EMC 셀레라(Celerra) NS 시리즈 및 로우엔드 환경에 적합한 넷윈(Netwin) NAS 플랫폼, 그리고 소프트웨어로 구현할 수 있다.

- SAN (Storage Area Network) 접속 옵션
다수의 서버를 고가용/고성능 스토리지로 통합함으로써 정보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최적의 방법은 SAN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다. SAN은 서버에 파이버 기반의 HBA(호스트 버스 어댑터)를 장착하고 ‘클라릭스(CLARiX)’ 스토리지 사이에 검증된 ‘커넥트릭스(Connertrix)’ 스위치를 접속함으로써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 여기에 ‘파워패스(PowerPath)’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애플리케이션 가용성을 높이고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주얼SAN(VisualSAN)’을 이용해 SAN 환경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EMC 백업 & 복구 익스프레스 솔루션(EMC Express Solu-tions for Backup and Recovery) : 더 빠르고 더 효율적인 데이터 보호 지원
아무리 성공한 기업이라 하더라도 중요한 비즈니스 데이터를 보호하지 못한다면, 그 성과가 하루 아침에 물거품이 될 수 있다. 아직까지도 수많은 중소ㆍ성장기업들이 백업 인프라를 제대로 구현하고 있지 못하거나, 있다 하더라도 체계적인 인프라를 갖추지 못해 복구에 실패하는 일이 빈번하다. 다운타임이나 데이터 손실은 전체 기업 업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품 공급, 대금 청구, 수익 회수 등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는 첫 단계로 통합된 백업/복구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안전하다.
EMC 백업 & 복구 익스프레스 솔루션은 최적의 스토리지 하드웨어와 백업/복구 소프트웨어를 결합하여 테이프 방식에 비해 전체 프로세스 속도를 월등히 높이고, 인프라 및 운영상의 필요에 따라 효율적인 백업, 복구, B2D 및 로컬 복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중소ㆍ성장기업 환경에서 가장 경제적으로 백업 및 복구를 구현하는 방법은 ‘클라릭스(CLARiX) AX100’ 네트웍 스토리지와 SMB용 지능형 백업 및 복구 소프트웨어인 ‘단츠 레트로스펙트(Dantz Retrospect)’를 도입하는 것으로, 2~20대의 서버, 수백 여대의 데스크톱과 노트북으로 이루어진 환경에서 신속한 백업과 정확한 복구를 수행할 수 있다.
좀더 고성능의 확장된 구성을 원할 경우, ‘클라릭스 CX’ 시리즈 네트웍 스토리지 시스템과 고성능 백업/복구 기능을 제공하는 ‘EMC 레가토 네트워커(Legato NetWorker)’ 소프트웨어로 좀더 향상된 백업 인프라를 구현할 수 있다.
가장 신속한 복구 옵션으로는 스토리지 기반의 볼륨 복제를 구현하는 ‘스냅뷰(SnapView)’를 제안하고 있다. ‘스냅뷰’는 디스크 기반의 실시간 복제를 통해 장애 시 타깃 본을 바로 업무에 도입할 수 있어 복구 시간을 생략할 수 있는 것이 이점이다. 특히, 익스체인지/SQL 서버 환경에서 무중단 로컬 복제본을 운영하는 ‘EMC 리플리케이션 매니저 에스이 (Replication Manager SE)’를 통해 백업 윈도우를 최소화하고 관리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EMC 아카이빙 익스프레스 솔루션(EMC Express Solu-tions for Archiving): 중요 정보의 아카이빙, 운영 효율성 향상을 통한 비용 절감
중소/성장기업에 있어 중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아카이브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많은 정보들이 오랜 시간 동안 액세스 대상으로 여겨지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가치는 떨어지게 되며, 중소/성장기업들이 이러한 정보를 위해 고가의 IT 투자를 계속하기에 어려움이 많기 때문이다. EMC 아카이빙 익스프레스 솔루션은 고성능 온라인 스토리지의 운영 비용을 대폭 절감하면서 귀중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아카이브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정보를 효과적으로 아카이브하면 백업 윈도우를 단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간편하고 장기적인 온라인 액세스는 물론 그 신뢰성도 보장할 수 있다. 또한 기록 보존 및 폐기에 관한 정부 규정도 철저히 준수할 수 있다. 아카이빙을 위한 기본 옵션으로는 ‘디스크엑스텐더(DiskXtender)’를 기반으로 ‘클라릭스 AX100’을 전용 아카이빙 시스템으로 사용하거나 운영중인 클라릭스에 경제적인 ATA 드라이브를 활용하는 구성이 있다.
‘디스크엑스텐더’는 정보를 변화하는 가치에 따라 디스크, 광 스토리지, 테이프 등 가장 경제적인 스토리지 디바이스로 데이터를 손쉽게 아카이브하며, 필요할 때는 그 위치에 상관없이 신속하게 데이터를 찾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디스크엑스텐더’나 e-메일 아카이빙 전문 소프트웨어를 ‘센테라 CAS’ 스토리지와 함께 구현하면 좀더 고급 버전의 아카이빙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이 환경은 테이프 방식과 동일하거나 더 낮은 수준의 TCO로 디스크 수준의 성능과 광 스토리지 수준의 데이터 신뢰성을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이 이점이다.

EMC 이메일 익스프레스 솔루션(EMC Express Solutions for E-Mail):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 인프라 관리 자동화
업무상 혹은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이메일의 양은 날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기업 규모가 성장함에 따라 이러한 이메일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보호하는 일 또한 기업의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여러 대의 이메일 서버를 운영하고 있으며, 늘어나는 이메일 사용자와 이를 위한 저장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 서버를 추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서버와 스토리지의 중복 투자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백업하고 관리하는 비용과 인력 자원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된다는 점에서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이메일 관리를 위한 첫번째 지름길은 고객 환경에 적합한 스토리지 제품과 접속 옵션을 도입함으로써 분산된 이메일 스토리지를 통합하여 관리를 집중화, 효율화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이메일을 효과적으로 백업받고, 장애시 신속하게 복구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메일 백업을 위한 매체와 수단은 다양하지만 전통적인 방법들로는 수많은 양의 데이터를 모두 백업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느린 성능으로 백업 및 복구에 드는 시간이 수십 시간에서 길게는 몇 주까지 소요될 수 있다.
EMC 이메일 익스프레스 솔루션에서 제시하는 대안은 ‘클라릭스’와 ‘스냅뷰(SnapView)’의 접목으로, ‘클라릭스’로 통합된 이메일 데이터를 ‘스냅뷰’를 통해 스토리지 기반으로 실시간 복제하게 되면 필요시 타깃 본을 바로 업무에 투입할 수 있어 이러한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익스체인지 환경에서 무중단 온라인 복제본 운영을 지원하는 ‘EMC 리플리케이션 매니저 에스이(Replication Manager SE)’를 이용하면 온라인 복제본 운영이 까다로운 이메일 환경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EMC 비즈니스 프로텍션 익스프레스 솔루션(EMC Express Solutions for Business Protection: 중요한 데이터의 완벽한 보호 지원
비즈니스를 보호한다는 것은 데이터의 가용성과 안정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요한 데이터는 물리적으로 이중화를 통해 미러링함으로써 가장 완벽하게 보호할 수 있다. EMC 비즈니스 프로텍션 익스프레스 솔루션은 복제 과정을 효율화해 데이터를 최신 상태로 안전하고 완벽하게 유지하도록 지원한다.
가장 기본적인 비즈니스 보호 옵션은 ‘풀타임 리플리스토어(FullTime RepliStor)’ 복제 소프트웨어로 서버 기반 복제 솔루션을 구축하는 것이다. ‘풀타임 리플리스토어’는 실시간 복제본을 수량에 관계없이, 거리를 불문한 모든 위치로 전달함으로써 데이터 가용성을 크게 높여준다. 스토리지 기반 복제 기능이 필요할 경우 멀티벤더 스토리지 시스템 간에 고속으로 데이터를 이동하는 SAN Copy를 클라릭스 스토리지에 구현하여, 서버의 리소스를 사용하지 않고 스토리지에 통합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복제할 수 있다.
EMC 비즈니스 프로텍션 익스프레스 솔루션은 가장 이상적인 비즈니스 보호 방법으로 클라릭스 스토리지 간 데이터 모니터링으로 실시간 원격 환경을 구현하는 ‘미러뷰(MirrorView)’를 제공하고 있다. 중소ㆍ성장기업은 EMC 비즈니스 프로텍션 익스프레스 솔루션을 이용해서 근거리 및 원격지에 상관없이 가장 빠르고 신속한 재해 복구 환경을 구축할 뿐 아니라 EMC만의 노하우를 자랑하는 서비스를 통해 최적화된 보호 솔루션을 갖출 수 있다.

중소ㆍ성장기업의 동반자 - EMC 익스프레스 솔루션
EMC 익스프레스 솔루션은 중소ㆍ성장기업의 비즈니스 과제와 IT 요건을 만족시켜 줌으로써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EMC 익스프레스 솔루션의 강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엄격한 사전 테스트를 거친 솔루션으로 구축과 동시에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
? 탁월한 유연성과 확장성으로 기업의 규모 성장과 함께 확장할 수 있다.
? 조건과 예산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으로 최적화된 스토리지 환경 구현을 통해 최고의 수익을 거둘 수 있도록 한다.
? 솔루션과 전문 기술, 지원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는 전문 파트너를 통해 구매의 신뢰성을 제공한다.
? 비즈니스 요구 및 예산 수준에 따라 업계 최고의 기술과 전문 역량을 제공한다.
■ 제품문의: 한국EMC (02) 2125-7000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