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24
뉴스홈 > 리뷰
[리뷰] 엔터테인먼트에 충실한 태블릿 ‘엔비디아 쉴드 태블릿’
   
 

[아이티데일리] 스마트폰 보급이 급격하게 확산될 무렵 태블릿 PC는 스마트폰과 유사한 기능으로 정체성이 모호해 사용자들에게 스마트폰만큼의 주목을 받지 못했었다. 또 ‘패블릿(스마트폰+태블릿 PC)’으로 불리는 5인치 이상의 대형 디스플레이를 갖춘 스마트폰에 밀려 입지가 축소되기도 했었다.

하지만 이랬던 태블릿 PC 시장도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아가는 분위기다. 최근 태블릿 PC 시장에는 스마트폰에서 구현할 수 없었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위한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다. 사용자들이 스마트폰과 차별화된 태블릿을 원하는 니즈에 맞춰 더 넓은 화면을 통해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활용이 가능한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최근 국내에 출시된 엔비디아의 최신 태블릿 PC ‘쉴드 태블릿’은 기존 태블릿 PC와 차별화된 성능과 기능을 갖췄다. 엔비디아가 직접 설계 및 제조한 쉴드 태블릿은 기존의 태블릿 제품과 차별화된 게임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성능과 기능을 핵심 경쟁력으로 내세우고 있다.

그렇다면 차별화된 성능과 기능을 앞세운 엔비디아 쉴드 태블릿이 과거 태블릿 시장에서 이뤄졌던 하드웨어만의 경쟁구도에서 벗어나 태블릿 PC의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지. 또 엔비디아 쉴드 태블릿이 갖춘 차별화된 성능과 기능은 사용자의 어떤 니즈를 충족할 수 있을지 제품을 자세하게 살펴본다.

   
▲ 쉴드 태블릿은 엔비디아가 직접 제조한 모바일 프로세서 ‘엔비디아 테그라 K1’이 장착됐다.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위한 하드웨어

엔비디아 쉴드 태블릿은 엔비디아가 직접 제조한 모바일 프로세서 ‘엔비디아 테그라 K1’이 장착된 안드로이드 OS 태블릿 PC다. 테그라 K1은 2.2Ghz 쿼드코어 CPU와 192개의 그래픽처리장치(GPU) 코어를 내장해 고성능 게임을 비롯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또 테그라 K1은 다이렉트X 12, 오픈GL 4.4 및 에픽 게임즈의 최신 게임 엔진인 언리얼엔진 4 등 대부분의 PC 기반 게이밍 기술을 지원하며 고사양의 PC 게임 구동도 가능하다.

이렇듯 테그라 K1이 탑재된 태블릿 PC인 쉴드 태블릿을 PC로 따지면 하이엔드급 CPU와 그래픽카드가 탑재된 것이다. 이는 그래픽칩셋 제조사로 출발한 엔비디아가 직접 제조한 고성능의 모바일 프로세서가 탑재된 만큼 그래픽 처리능력에서 기존의 태블릿 PC와 차별화되는 점이다.

   
▲ 쉴드 태블릿의 8인치 디스플레이는 1920Ⅹ1200의 풀 HD 해상도를 지원한다.

프로세서 말고도 엔비디아 쉴드 태블릿은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위한 하드웨어를 갖췄다. 쉴드 태블릿의 8인치 디스플레이는 1920Ⅹ1200의 풀 HD 해상도를 지원한다. 또 IPS 디스플레이를 통해 넓은 시야각을 지원해 게임이나 영상감상 시 시야각에 대한 불편을 없앴다. 인치당 화소를 뜻하는 PPI도 기존 태블릿들이 190대에서 200대 초인 반면 쉴드 태블릿은 283 PPI 패널을 채택해 더욱 선명한 화질을 제공한다.

아울러 쉴드 태블릿은 기존 다른 태블릿과 달리 본체 전면 좌우에 스테레오 스피커를 적용했다. 게임이나 영상을 재생 시 제품 하단이나 측면에 한쪽에 스피커를 장착한 제품들과 비교해 더 생생한 음향을 느낄 수 있었다. 또 일부러 쉴드 태블릿 본체 전면을 바닥에 내려놓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느 상황에서도 제대로 된 음향을 들을 수 있었다.

   
▲ 쉴드 태블릿은 기존 다른 태블릿과 달리 본체 전면 좌우에 스테레오 스피커를 적용했다.

게임 경험에 최적화된 태블릿

엔비디아는 쉴드 태블릿을 ‘게이머를 위한 태블릿 PC’라고 설명하고 있다. 실제로 쉴드 태블릿을 통해 게임을 실행해보았을 때 높은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태블릿이었다. 테그라 K1을 탑재했기 때문에 빠른 실행속도와 뛰어난 그래픽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이외에도 높은 게임 경험을 위한 기능을 제공했다.

엔비디아 쉴드 태블릿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게임 스트리밍’ 기능은 지포스 GTX 650 이상의 그래픽 카드가 설치된 PC에서 구동되는 게임을 태블릿에서도 즐길 수 있다. 다시 말해 높은 그래픽 사양을 요구하는 PC 게임을 태블릿에서도 그대로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쉴드 태블릿의 게임 스트리밍 기능을 통해 지금까지 책상에서만 즐겼던 PC 게임을 태블릿에서 집안 어디에서나 할 수 있다.

   
▲ 콘솔 게임기인 Xbox의 컨트롤러와 유사한 모습의 무선 컨트롤러(왼쪽)

쉴드 태블릿과 함께 구매할 수 있는 무선 컨트롤러를 이용하면 게임 경험을 더 높일 수 있다. 콘솔 게임기인 Xbox의 컨트롤러와 유사한 모습의 무선 컨트롤러를 이용하면 쉴드 태블릿을 HDMI 등을 통해 TV, 모니터 등 대형화면과 연결한 상태에서 콘솔 게임처럼 이용할 수 있다. 또 2인이 게임을 할 때 한명은 무선 컨트롤러를, 다른 1명은 쉴드 태블릿을 이용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무선 컨트롤러는 태블릿 화면을 마우스 커서처럼 조작할 수 있는 터치패드가 장착됐다.

또 무선 컨트롤러는 게임에 필요한 버튼 말고도 쉴드 태블릿을 제어할 수 있는 전원, 홈, 볼륨 등 다양한 버튼과 태블릿 화면을 마우스 커서처럼 조작할 수 있는 터치패드가 장착됐다. 무선 컨트롤러의 이들 버튼과 터치패드를 이용하면 게임이나 태블릿 조작 시 태블릿을 따로 만지지 않아도 충분한 조작이 가능하다. 아울러 무선 컨트롤러에 이어폰, 헤드폰 등 음향기기를 장착할 수 있는 단자가 있어 태블릿에 직접 음향기기를 꽂지 않아도 된다.

   
▲ 무선 컨트롤러는 이어폰, 헤드폰 등을 장착할 수 있는 단자가 있어 태블릿에 직접 음향기기를 꽂지 않아도 된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쉴드 태블릿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외에도 ‘쉴드 허브’ 앱을 통해 게임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쉴드 허브는 쉴드 태블릿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을 판매하는 스토어로 이곳에서 판매하는 게임은 모바일 기기에서 실행할 수 있는 모바일 전용 게임뿐만 아니라 PC게임,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또 쉴드 허브를 통해 무선 컨트롤러가 지원되는 게임을 확인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다.

   
▲ 쉴드 태블릿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외에도 ‘쉴드 허브’ 앱을 통해 게임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태블릿 본연의 기능도 충실

   
▲ 쉴드 태블릿은 전면과 후면 카메라 모두 500만 화소를 지원한다.

엔비디아 쉴드 태블릿은 태블릿 PC 본연에 충실한 기능들을 갖췄다. 쉴드 태블릿은 전면과 후면 카메라 모두 500만 화소를 지원해 후면 카메라를 이용한 일반적인 촬영은 물론 최근 사용자 니즈가 높아지고 있는 전면 카메라를 활용한 셀프카메라 등에서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쉴드 태블릿은 스타일러스 펜을 기본 탑재해 평소 그래픽 작업을 자주 활용하는 사용자를 위한 기능도 챙겼다.

이와 함께 쉴드 태블릿은 스타일러스 펜을 기본 탑재해 평소 그래픽 작업을 자주 활용하는 사용자를 위한 기능도 챙겼다. 쉴드 태블릿에 내장된 스타일러스 펜을 꺼내면 자동으로 ‘엔비디아 데블러’ 앱을 실행할 수 있어 별도의 앱을 찾을 필요가 없는 편의성을 갖췄다. 또 스타일러스 펜의 심은 형광펜처럼 45도 기울어진 형태로 압력에 따라 선의 두께를 표현할 수 있어 섬세한 그림과 펜 글씨 등을 완성할 수 있다.

   
▲ 쉴드 태블릿에 내장된 스타일러스 펜을 꺼내면 자동으로 ‘엔비디아 데블러’ 앱이 실행된다.

엔비디아 쉴드 태블릿과 함께 구매할 수 있는 전용 케이스인 ‘쉴드 커버’를 활용하면 더 높은 태블릿 활용에 대한 경험이 가능하다. 전형적인 스마트 커버형 디자인의 쉴드 커버는 앞면만 덮는 구조로 강력한 자석 부착 방식을 통해 쉽게 분리되지 않고, 태블릿에 쉽게 결합할 수 있다. 또 자석과 쉴드 커버의 접히는 부분을 통해 쉴드 태블릿을 사용자 취향에 맞게 세우거나 눕혀서 거치할 수 있다.

   
▲ 강력한 자석 부착 방식의 쉴드 태블릿 전용 케이스 ‘쉴드 커버’
   
▲ 자석과 쉴드 커버의 접히는 부분을 통해 쉴드 태블릿을 사용자 취향에 맞게 세우거나 눕혀서 거치할 수 있다.

이밖에도 쉴드 태블릿은 흠집에 강한 후면 바디를 갖췄다. 쉴드 커버가 보호하지 못하는 후면은 손톱 등으로 생긴 흠집의 경우 손으로 몇 번 문지르기만 하면 흠집이 금세 사라진다. 또 쉴드 태블릿은 기본으로 제공되는 16GB의 저장 공간 이외에도 마이크로 SD카드를 추가해 동영상, 음악 등 풍부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 쉴드 태블릿은 흠집에 강한 후면 바디를 갖췄다.

기자는 엔비디아 쉴드 태블릿을 살펴보면서 게임을 포함한 모든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위한 모바일 기기로 결론 내렸다. 쉴드 태블릿이 엔비디아가 표방하고 있는 ‘게이머를 위한 태블릿’이라는 설명과 같이 게이머들이 활용하면 가치가 높아질 수 있는 제품인 동시에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즐기길 원하는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데는 충분하다는 결론이다. 쉴드 태블릿이 향후 태블릿 PC 시장에서 어떤 관심과 평가를 받을 수 있을지 주목해본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