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피릭스 _ 도시바 반도체

폭넓은 제품 라인업을 확보한 반도체 사업을 세계적인 규모로 키워가고 있는 도시바 반도체는 경영 개혁의 정보 기반인 '글로벌원(Global-ONE)' 시스템의 성능 및 장애 모니터링을 위해 엠피릭스의 '원사이트(OneSight)'를 채택했다.
제품 도입의 결정적 요인은 쉬운 사용법과 문제의 조기 발견 및 사전 예방이 가능한 기능으로 설치부터 초기 모니터링 시스템을 시작하는데 불과 3일밖에 소요되지 않으며, 이후 3개월간 장애 발생 건수를 1/7까지 격감시킬 수 있었다. 가장 중요한 결정 요소는 사용하기 쉽고 제품 설치가 용이하며, 에이전트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기존의 시스템에 수정작업 없이 바로 도입할 수 있는 점, 그리고 장애 요소를 바로 알 수 있는 점이 가장 높게 평가됐기 때문이다.
원사이트 도입 이후 도시바는 얻는 이점은 크게 세 가지.
첫째, 성능관리시스템의 조기 시작이 가능했던 일이다. 원사이트는 에이전트가 불필요하기 때문에 기존 시스템을 수정할 필요 없이 도입할 수 있고 모니터링용의 템플릿도 미리 준비되어 있어 이것을 사용하여 모니터링 대상의 8할을 차지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불과 3일정도로 시작할 수가 있었다.
둘째, 기존 시스템의 모니터링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원사이트는 OS나 미들웨어가 제공하는 업계표준의 모니터링 기능을 활용해, 이들이 제공하는 정보를 통합할 수가 있기 때문에 글로벌원과 제휴하는 다른 시스템을 관리하고 있는 담당자와의 교환도 순조롭게 실시할 수 있었다.
셋째, 무인 모니터링에 의해 모니터링 작업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것이다. 수작업에 의지하는 모니터링에서는 서버수가 증대함에 따라 충분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기 어려워진다. 결국 관리자가 문제가 발생하기 쉬운 서버에 집중하기 쉽기 때문에, 아무래도 충분한 모니터링을 하지 않는 서버도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무인 모니터링이라면 이 걱정도 없다.
그리고 글로벌원은 많은 시스템이 연동하여 운영되어 액세스도 중앙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문제의 분리에 시간이 걸렸으나 원사이트 도입으로 시스템 운영환경에서도 통합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기 때문에, 문제를 분리하기가 용이하다. 또 장애 발생 건수도 이전에 비해 감소하는 경향에 있다. 원사이트를 도입하고 나서 불과 3개월 만에 월간 장애 발생 건수는 1/7까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바는 이후 원사이트에 의해 장애 대응에서 사전 방지로 중심을 옮길 수가 있었고. 이것에 의해 서비스 레벨을 향후 한층 더 높여나갈 계획이다.

테크서치
- 고객사명 : KT NeOSS
- 구축배경 : KT NeOSS 충청권과 전국권 서버 장애/성능 관제 체계 구축 및 종합 이벤트/로그 관리, 장애 발생시 신속한 원인 분석 및 복구, 무중단 운영환경과 서비스 성능 개선으로 시스템과 서비스의 안정성과 신뢰성 확보
- 솔루션 : 넷아이큐 앱매니저 슈트를 이용해 250여대에 이르는 유닉스와 윈도우즈 서버, 데이터베이스(오라클/SQL), 익스체인지 서버 등을 관리

티맥스소프트
- 고객사명 : 농협
- 구축배경 : 기 사용중인 SMS의 한계, 미들웨어를 탑재하여 운영하는 서버시스템의 증가로 인한 시스템 관리 복잡, 업무 장애 및 오류발생시 원인규명의 어려움, 업무량 산정 및 서버시스템 증설과 재구축에 필요한 기초자료의 DB 구축의 필요, 다양하고 복잡한 미들웨어의 환경변수 등이 수작업으로 관리됨
- 솔루션 : 인터넷뱅킹과 경제정보, 여신, 공제 등의 업무에 쓰이고 있는 티맥스 도메인, 티맥스 서버, 제우스, 웹투비 등 80여대의 AP서버의 성능 관리에 시스마스터를 적용
- 기대효과 : 하나의 화면으로 통합 모니터링할 수 있고, 미들웨어 운영시 Boot/down/AP 등 일괄작업을 지원하는 만큼 관리가 편해졌다. 장애 원인 발생시 사전 Alert 기능을 통해 장애를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애 발생시 발생 위치 및 시점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 가용성이 향상됐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