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CA _ KBS

KBS는 지난 2002년 12월부터 2003년 6월까지 SAP R/3가 적용된 방송경영시스템을 비롯한 정보시스템 전체를 중앙 집중 방식으로 관리하는 통합관제시스템(KBS ESM : KESM)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KBS가 이러한 통합관제시스템을 구축하게 된 이유는 크게 세 가지.
첫째, 시스템 자원의 통합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했다. 당시 방송경영시스템 구축으로 서버나 DB, 애플리케이션 등의 시스템 자원이 일시에 증가한 데다, 유닉스, 윈도우, 리눅스 등의 이기종 운영체제에 사이베이스와 오라클 등 다양한 종류의 DB가 사용되고 있었다. 서버 역시 썬과 IBM, HP, 델, 삼보 등이 혼재되어 있으며, 관리 소프트웨어 역시 네트웍 관리는 오픈뷰, 방화벽과 침입차단, 서버보안은 스파이더1,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DBMS, 애플리케이션은 수작업을 이용하는 등 통일되지 못하고 혼란스러웠다.
둘째, KBS의 정보시스템은 애플리케이션과 서버, DBMS 등에 대한 수작업 및 담당자의 콘솔 모니터링에 의존한 탓에 장애 발생시 이에 대한 신속한 원인 파악 및 복구가 어려웠다.
셋째, 기 투자된 정보시스템의 자원 활용도와 확장성을 파악할 수 있는 과학화된 용량계획을 세울 수 있는 수단과 체제가 필요했다.
이에 프로젝트를 결정한 KBS는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의 도움을 얻어 'SAP R/3 관리' 등 자사 기준을 갖춘 업체들을 대상으로 기술심사를 벌여, 상위 3개 업체를 선정해 조달청에 최종 선정 작업을 의뢰했다. 그 결과 LG CNS를 중심으로 한국CA와 포시에스, LG히다찌, 엔써티 등이 함께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운영 프로세스와 운영 조직 등 정립 후 통합관리체제로
프로젝트 추진팀은 우선 시스템 운영 및 관리방안 수립 목표를 IT 프로세스와 운영기술, 조직분야에 대한 일관성 있고 체계화된 통합 데이터 센터 구축으로 설정, 이를 위해 국내 최고 수준의 운영 서비스 기술을 확보하고, 운영업무 전반에 대한 표준모델을 정립하며, 통합 운영 센터로서의 기능을 확보한다는 세부 목표를 세웠다.
이와 같은 목표에 따라 프로젝트 추진팀은 운영·관리의 베스트 프랙티스를 기본으로 운영 프로세스와 운영 조직 및 역할을 정립하고, 향후 단위 업무 서버 등으로 프로세스를 확장 적용하여 전사적인 통합관리체제를 확립하는 순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렇게 해서 구축된 통합관제시스템은 크게 7개 영역의 운영관리와 5개 영역의 IT 서비스 관리로 나뉘며, 각 세부 영역별로 솔루션들이 적용됐다. 운영관리의 경우 ▲통합관리(Unicenter NSM), ▲작업관리(Unicenter AutoSys Job Management), ▲시스템/DB 성능 및 장애관리(Unicenter DB Performance Management), ▲웹 관리(Unicenter Management for Web Server), ▲SAP R/3 애플리케이션 관리(Unicenter Management for SAP R/3), ▲써드파티와의 통합/연동, ▲DB 튜닝(스페이스 매니지먼트)으로, IT 서비스 관리의 경우 ▲구성/변경 관리(JP1/SD), ▲보고서 관리(OZ for Unicenter), ▲헬프 데스크 관리(JP1/SD)로 구성했다. 특히 SAP R/3 관리는 이번 프로젝트의 가장 큰 부분이었으며,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이루어진 SAP R/3와 연동 통합 관리가 이루어지는 만큼 신중을 기했다.
현재 SAP R/3는 Unicenter 제품군 중 애플리케이션 관리에 해당되는 'Unicenter Management for SAP R/3'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이 솔루션은 SAP에서 제공하는 CCMS와 연동되어 SAP에서 매일 점검하도록 권장하는 항목들을 자동으로 모니터링하며, Unicenter NSM과의 통합으로 맵을 통한 직관적이고 쉬운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Unicetnter Performance Management Option과의 통합으로 SAP R/3의 주요 리소스에 대한 성능 관리를 수행하며, 실시간 및 이력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KESM은 이번 통합관제시스템 구축으로 시스템 운영 중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장애에 대한 예측 및 자동 감지가 가능해졌고, 부득이한 장애 발생시에도 실시간 통보에 따른 빠른 조치가 가능해졌다.
또한 장애발생시 휴대폰이나 PDA를 통해 실시간으로 상황 통보가 가능하고 원격지에서 무선 PDA 단말기를 이용해 서버 성능 감시 및 확인은 물론 실시간 대응도 가능하기 때문에 시스템 관리자의 업무 효율성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됐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