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모니터링 가능, 공공 교육 의료 유통 등 모든 분야 적용 가능

[컴퓨터월드] 사람들은 각종 메신저를 비롯하여 SNS, 메일,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등 저마다의 다양한 의사소통 창구를 갖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러 개의 의사소통 창구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기업들이 마케팅을 극대화하고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가능한 많은 의사소통 창구들을 다양하게 활용해야 하는 이유이다.

기업들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들을 통합적으로 발송하고 관리하는 일은 어찌 보면 단순하게 여겨질 수 있다. 그러나 이 단순한 변화가 기대 이상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이것이 에이치투오시스템크놀로지의 통합메시지발송 솔루션인 ‘하이브온(HiveON)’이 시장에서 주목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하이브온은 기업의 내/외부로 발송하는 모든 메시지의 라이프사이클(Life-Cycle)을 관장하는 통합메시지발송 솔루션이다. 다양한 발송 매체들을 통합해 일괄/선택적으로 전송이 가능하며, 실시간 발송/조회/통계 및 모니터할 수 있는 통합 관리운영 화면을 제공한다.

▲ 하이브온 제품 개념도

하이브온은 서버 엔진, 연동 모듈 그리고 관리 도구 등 3가지 주요 제품으로 구성돼 있으며, 모바일 푸시 엔진, 대용량 메일 엔진, 대용량 팩스 엔진, 사내 메신저 등을 선택 사양으로 제공하고 있다.

▲ 하이브온의 제품 구성

하이브온은 대량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발송하는 것은 물론 정기 메시지 예약 발송이 가능하며, 매체별 템플릿 설정과 파일 첨부 기능을 갖고 있다. 또한 메시지 발송 미리보기, 발송 매체 자동전환 기능 등 다양한 발송 기능을 갖고 있다.

메시지 수신 대상을 그룹 또는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 있고 엑셀파일을 통한 수신 대상 Import 기능과 업무별 메시지 유형 선택 (메시지 타입 지정) 기능, 발송 규칙 생성/저장/조회 기능, 발송 유형을 선택(즉시/예약/정기)기능, 채널별 메시지 양식 생성/저장/조회 기능, SMS/LMS/MMS 작성 기능, 모바일 푸시컨텐츠 작성 기능 Email Template 작성 기능 등을 제공한다.

▲ 하이브온의 제품(H/W) 구성도

메시지 실시간 발송 이력 조회와 메시지 발송 대기 현황 조회, 메시지 발송 오류 조회는 물론 발송인/수신자/업무/부서/매체 기록 조회와 발송여부/도달여부/읽음여부 확인 기능 등 발송 현황 조회 기능도 지원한다.

하이브온은 ▲SMS 서비스 연동 ▲Email , FAX 서비스 연동 ▲모바일 Push 서비스 연동 ▲SNS 서비스 연동 ▲기업용 메신저 연동 ▲그룹웨어 연동 등 다양한 연동 기능도 지원한다.

하이브온은 이외에 ▲수신그룹 관리(상세,수정/삭제) ▲수신그룹 등록(직접,Excel,DB) ▲예약 / 정기메시지 관리 ▲매체별 템플릿 추가/변경 기능 ▲매체 우선순위 설정 기능 ▲통합 수신/읽음 확인 기능 등 사용자 편의기능도 뛰어나다. 하이브온은 특히 ▲사용자 권한 관리 ▲사용자 권하 지정(메뉴 관리) ▲통합 메시지 통계기능 ▲시스템 모니터링 기능 등 관리자를 위한 다양한 기능도 지원하고 있다.

하이브온은 시스템 연동과 채널 연동 등 연동 기능도 뛰어나다. 연동시 기본 시스템 변경을 최소화하고 표준 연동으로 신규 시스템을 쉽게 추가할 수 있으며 양방향 통신 방식 데이터 전달 기능을 지원한다. 실시간 데이터연동, 페이스북 기능 연동은 물론 다양한 채널 연동 방식을 제공한다는 점도 특징이다.

실시간으로 발송 통계를 알아볼 수 있다는 점도 하이브온의 특징이다. 기간별 통계 검색 기능과 채널별 발송 건수 그리고 채널별 발송 비율 차트와 월별/채널별 발송 현황 그래프는 물론 월별 발송 증감율 현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해준다.

하이브온은 ▲ID/권한 관리 기능 ▲사용자 등록 기능 ▲사용자 목록 조회 및 수정 기능 ▲사용자 권한 수정 기능 ▲권한 목록 선택 기능 등 사용자 관리 기능도 뛰어나다.

비용절감, 마케팅 홍보 효과 극대화
하이브온을 도입할 경우 관리의 용이성은 물론 비용절감도 꾀할 수 있다. SMS발송비용을 모바일 푸시로 대체해 발송비용 대폭 줄일 수 있다.

또한 통계/히스토리 기능을 통한 메시지 관리는 물론 각 매체별로 관리하던 메시지발송을 통합해 한 화면에서 관리할 수 있을 뿐아니라 메시지 수신/읽음 확인 후 재발송 설정을 통해 안정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국산 제품 사용으로 유지보수는 물론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하다는 이점도 있다.

하이브온 도입으로 마케팅과 홍보 효과도 극대화 할 수 있다. 고객의 모바일 단말기에 등록된 앱을 통해 제약없이 관련 상품정보, 거래정보 등을 마케팅 도구로 활용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메시지 전달(푸시)로 제품에 대한 광고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이브온’은 공공 교육 의료 유통 제조 등 메시지 발송이 필요한 모든 산업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공공분야에서 활용할 경우 행정 서비스의 효율화는 물론 지역민 축제/행사/이벤트 알림, ▲세금 납부 및 연체 알림, 실시간 알림을 통한 신속한 민원처리를 가능케 해준다. 교육분야에서는 모바일 푸시를 활용한 앱 사용, 다양한 학사행정업무 안내처리, 실시간 행정업무처리 지원 등에 활용될 수 있다.

병원에서는 실시간 대기시간 알림과 고객 맞춤형 정보전달 등을 통해 환자의 만족도가 증대될 것이고, 내부 직원 및 관계사에 다양한 채널을 통해 안내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또한 유통업체에서 하이브온을 도입할 경우 유통과 프로모션에 대한 실시간 현황파악이 가능하다.

▲ S병원 통합 메시지 발송시스템 구축 사례

에이치투오시스템크놀로지는 향후 메시지 발송 업무의 표준화를 통해 업무시스템의 발전 방향에 따라 별도 개발 없이 재활용이 가능케할 계획이다. 또한 SMS를 모바일 푸시로 대체해 비용을 절감은 물론 스마트앱을 활성화해 고객서비스 품질을 대폭 향상시켜 나갈 예정이다. 특히 eFAX, 메신저 등 신규 채널 도입시 간단한 연동을 통해 발송 대상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