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베이스 ADC 통합관리솔루션 ADCsmart AX

▲ ADCsmartAX

[컴퓨터월드] 시공간의 제약 없는 인터넷 환경에서 사용자는 보다 간편하고, 빠르게 다양한 서비스를 받고 싶어 한다. 기업은 고객 및 사용자의 이 같은 요구에 즉각 응답하고 장애 없는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자체 서비스 환경을 확장하고, 서버를 늘리는 등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로드밸린싱 기술을 이용하는 ADC도입을 고려한다.

한국 IDC의 국내 네트워크 장비 시장 전망에 따르면 트래픽 분산용으로 사용되는 L4-L7 스위치, 일명 ADC(Application Delivery Controller)가 L2-L3 장비 보다 비용 대비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정교한 세션 처리를 통해 증가하는 인터넷 트래픽의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L4-7(ADC) 스위치는 특히 DDoS 방어 및 NAT 장비 용도로 활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가상화 환경 구축 확대에 따라 증가하는 로드에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ADC 시장의 지속적인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대목이다.

그런데 ADC 시장의 확대로 다양한 ADC 벤더가 출현함으로서 각 벤더가 제공하는 기능을 익혀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네트워크 운영자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시장 상황 속에서 여러 종류의 ADC 장비를 사용하고 있고, 여러 대의 ADC 장비를 관리하고 있는 기업들은 ADC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통합 솔루션을 속속 도입하고 있다.

오픈베이스의 ADC통합관리솔루션 ADCsmart는 ADC(L4-L7)에 특화되어 장애 분석 및 대응, 이기종 ADC 통합 모니터링이 가능한 세계 최초 ADC 통합관리솔루션이다.

오픈베이스 ADCsmart는 고객의 요구 사항을 분석하고 설계하여 제품을 개발 한 것으로 대형 네트워크 망 환경을 운영하던 기업에 처음 적용됐으나 현재는 ISP, 금융, 공공, 교육 분야 등 ADC를 사용하는 모든 산업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ADC 장애 효과적으로 분석
오픈베이스 ADCsmart는 ADC 장비에 부하 분산을 설정했음에도 불구하고 한쪽 서버로 부하가 몰리는 경우, 또는 설정에 맞춰 장비가 적절한 부하 분산을 하지 못할 경우 부하 분산 장애와 서버 응답 시간 지연 장애를 효과적으로 진단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서버 응답 시간 지연은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서비스 요청에 대한 응답 시간이 늦어짐으로써 서비스의 품질이 떨어지는 현상을 말하는데 이럴 경우 기업은 이미지 실추뿐 아니라 커다란 경제적 손실을 입을 수 있다.

ADCsmart는 네트워크 장애 발생 시 빠른 원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서비스 응답 시간 분석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패킷 수집을 쉽게 하면서 네트워크 장애에 대한 원인 분석도 간단히 할 수 있다.

▲ 서비스 응답 시간 분석 화면

▲ 패킷 분석 화면

다양한 방식으로 연동하는 이기종 ADC 통합관리
또한 ADCsmart는 API, SNMP, Syslog, Telnet, SSH 등 5가지 방식으로 ADC와 연동하는데, 데이터 수집을 위해 API와 SNMP, Syslog를 이용하고, ADC 설정을 위해서는 API, Telnet, SSH를 활용해 연동한다.
기존 솔루션들은 SNMP, Syslog 등을 통해 주로 모니터링을 위한 용도로 데이터를 수집했으나, ADCsmart는 ADC 장비 설정을 위해 ADC벤더에서 제공하는 API 뿐만 아니라, Telnet, SSH 등을 통해서도 연계가 가능하도록 구현해 이기종 ADC를 통합하고 관리할 수 있다.

▲ 진단 진행 과정

특화된 모니터링 기능
ADCsmart는 L2-3 수준의 네트워크를 관리해주는 NMS와는 달리, NMS 솔루션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서비스 별 Session 추이 / Throughput 트래픽 처리량, Real Server 별 트래픽 정보와 같은 ADC 서비스들에 특화된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NMS 솔루션은 다수 서비스 모니터링이 불가하며, 기능 제공이 가능한 일부 솔루션은 사용자가 수동으로 작업해야 하는데 비해 ADCsmart는 서비스 현황을 대시보드를 통해 보여줘 직관적인 문제 파악이 가능하다.

▲ ADC 장비 모니터링 화면

끝으로 1년 이상의 ADC 로그 저장과 이력 관리가 가능하며, 불필요한 로그를 필터링하고, 중요 로그를 선별적으로 저장할 수 있다.

오픈베이스의 ADCsmart는 2013년 1월 출시되었으며, 2014년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ADCsmart AX가 출시되어 다양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