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국방부, 기획재정부 이어 강원도 18개 시군 통합 공공데이터 개방 포탈 구축

 

[아이티데일리] 위세아이텍의 WISE OpenTM솔루션이 공공 분야 수요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위세아이텍은 서울시, 국방부, 기획재정부에 이어 강원도에 자사 WISE Open 솔루션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강원도는 위세 아이텍의 WISE Open을 도입, 시군구 및 산하기관이 별도의 사이트를 구축하지 않고 시스템 관리자의 간단한 설정을 통해 각 기관의 고유 개방 사이트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정부3.0' 정책의 핵심인 공공데이터의 개방이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방 자치단체로는 처음으로 도 단위의 통합 개방을 추진하고 있는 강원도는 도청 및 18개 시군구의 공공데이터를 하나의 통합 포탈에서 개방함으로서 도민과 공공데이터를 공유하고 민간 활용을 촉진시킬 계획이다. 이와같은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도민의 공공데이터 접근성을 제고하고 공공데이터의 이용을 확산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해 나간다는 것.
 
특히 이번 공공데이터개방 포탈 구축은 시군구 및 산하기관이 별도로 공공데이터개방을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강원도청을 중심으로 통합 개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포탈을 통해 통합서비스를 하게 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지방 자치단체의 예산을 고려해 강원도와 18개 시군이 예산을 공동 출자해 시행하는 사업으로 자치단체 별도로 구축하는 중복 투자를 방지하고, 도 단위의 일관된 공공데이터 개방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
 
강원도는 공공데이터 개방의 문제점으로 부각된 공공데이터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서 산.학.연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해 설문조사등 수요조사를 통해 가치있는 공공데이터를 발굴하고, 수요자계층을 고려해 Open API, 시트, 차트, 맵, 링크 등 다양한 형식으로 도민에게 제공할 방침이다.
 
한편 이번 강원도 사업은 위세아이텍과 디큐 공동수급형대로 진행된다. 위세아이텍이 공공데이터 개방 솔루션을 활용한 시스템 구축을 담당하며, 디큐는 공공데이터 발굴 및 연계작업을 수행한다. 강원도 통합 공공데이터 개방 포탈 시스템은 년말 시범운영 후 내년 초 선을 보일 예정이다.

이번 시스템 구축에 적용되는 위세아이텍의 "WISE OpenTM"은 '정부3.0 및 공공데이터 개방' 정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공공데이터 통합 및 개방 관리 플랫폼이다. WISE Open은 공공데이터 개방을 위한 메타관리, 데이터품질관리, 데이터개방서비스, 분석 및 비주얼라이제이션(Visualization) 기능을 갖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공공데이터 개방 솔루션으로 GS(Good Software)인증을 받았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