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엔드급 성능 무장
32개 논리적 캐시 파티셔닝, 13GB/s의 캐시 대역폭 등 고성능 제공
히타치 데이타 시스템즈(Hitachi Data Systems)는 최근 미드레인지 시장을 겨냥한 고성능 스토리지 시스템인 AMS1000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 제품은 그 동안 ‘미드레인지 제품은 엔터프라이즈 제품에 비해 용량이 작고, 기능이 떨어진다’는 선입견을 일소시켜 줄 만큼 성능 향상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32개 논리적 캐시 파티셔닝 제공, 계층간 무장애 지원, 다중 프로토콜 지원, 13GB/s의 캐시 대역폭 보장 등 뛰어난 기능으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타 액세스를 안전하게 보장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편집자>

최근 스토리지 업체들의 최대 화두는 바로 SMB시장 공략이다. 스토리지 업체들은 저마다 SMB 시장을 겨냥한 특성화된 제품을 내놓고 있지만, 시장의 반응은 그다지 신통치 않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SMB 기업의 본질적인 특성이나 비즈니스 환경을 제대로 반영한 솔루션이나 서비스가 부재하다는 게 가장 큰 이유로 꼽히고 있다.
히타치 데이타 시스템즈에서 새롭게 내놓은 AMS1000은 이러한 기존 스토리지 시장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중소·중견 기업들의 새로운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개발된 미드레인지급 스토리지 제품이다. 그러나 SMB 고객을 주 타깃으로 했다고 해서 성능이나 기능이 엔터프라이즈급에 비해 떨어질 것으로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AMS1000은 기존 AMS200과 AMS500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모델로, 시장에서 이미 검증받은 히타치의 하이엔드 스토리지 시스템 노하우를 그대로 담은 제품답게 다양한 기능과 성능을 갖추고 있다. 히타치 데이터 시스템즈 측은 “AMS1000은 스토리지 시스템의 성능과 용량의 균형있는 발전을 꾀한다는 목표 아래 개발된 제품으로 특히 분산 자원을 통합 관리하는 애플리케이션의 멀티-테넌시(multi-tenancy)를 지원해 가상화 실현에 적합하다”며 제품의 특징을 설명했다.

AMS1000의 특장점
● 계층형 스토리지 기능 제공
AMS1000은 계층형 스토리지 기능이 포함된 미드레인지급 스토리지 제품이다. 중소·중견기업에 필요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스토리지 인프라를 일치시킴으로써, 개별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비용과 성능, 신뢰성 그리고 가용성을 지원한다. AMS1000을 이용할 경우 단일 스토리지 랙(250GB, 400GB, 500GB SATA HDDs 포함)상에 여러 스토리지 계층을 결합하고 일치시킬 수 있다. 또한 고속의 파이버채널 드라이브 상에서도 빠른 응답이 필요한 온라인 애플리케이션의 운영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아카이빙 또는 데이타 마이닝이 필요한 데이타를 장애없이 저가의 SATA 드라이브에 안전하게 옮길 수 있다.

● 가상화 솔루션 ‘Virtual Continuum’ 제공
AMS1000은 기존 엔터프라이즈 제품에서나 가능했던 가상화 기능을 미드레인지 시스템에서도 구성할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독립형 스토리지 컨트롤러 기능이 탑재된 태그마스토어 USP와 결합, 외장형 스토리지 장치를 가상화된 레이어 형태로 지원할 수 있다. 까다롭고 복잡한 데이타 관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스토리지 가상화 솔루션인 ‘Virtual Continuum’을 제공해 복잡성을 없애고 전체 관리도 단순화할 수 있다.
저렴한 가격의 듀얼 컨트롤러 및 빠른 속도의 버스 기술로 좀더 향상된 미드레인지 스토리지 시스템의 기능을 제공하고, 논리적인 캐시 파티셔닝, 가상 포트 및 호스트 스토리지 도메인을 단일 시스템이나 네트워크 스토리지 컨트롤러(Network Storage Controller), 유니버설 스토리지 플랫폼(Universal Storage Platform)과 같은 계층 또는 아카이브 스토리지 내에서 구현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 히타치 데이타 시스템즈만의 관리 소프트웨어 지원
Hitachi Universal Volume Manager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히타치 태그마스토어 유니버설 스토리지 플랫폼(Hitachi TagmaStore Universal Storage Platform)이나 네트워크 스토리지 컨트롤러(Network Storage Controller)에 의해 관리되는 가상화 환경에서 외장형 계층적 스토리지 또는 아카이브 스토리지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Cache Partition Manager를 활용함으로써 고성능 컴퓨팅 환경, 리치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자동차 및 지진 모델링 애플리케이션 및 온라인 거래 프로세스 등 다양한 환경에서 각각의 애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성능 수준에 맞는 지능적인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설치나 관리 경험이 부족하고 훈련 기간이 짧은 엔지니어의 경우에도 ‘Hitachi Installation Wizard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쉽게 설치할 수 있다.

● 뛰어난 성능 및 확장성 제공
AMS1000은 이전 모델에 비해 향상된 4096 LUNs와 16GB의 캐시 메모리를 지원한다. 7,200rpm의 SATA 하드디스크와 15,000rpm FC 하드디스크, 10,000rpm의 FC 하드디스크를 탑재하는 등 다중 계층형 스토리지 지원에 따른 효용을 기대할 수 있다.
iSCSI 기능을 장착, IP 기반 볼륨을 SAN 볼륨과 같이 정교한 툴로 관리함으로써, 관리비용 역시 대폭 절약할 수 있는 것도 특징. NFS, CIFS, FTP 등 다중 프로토콜을 지원하고 RAID-6 듀얼 패리티 스트라이핑 기능으로 스토리지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더욱 높은 가용성을 제공한다.

Interview
유정석 이사
HDS코리아 채널영업 담당
“미드레인지 스토리지 시장의 신기원 연다”
“SMB 타이틀을 내건 제품은 많지만 성능이나 가용성 면에서 중소ㆍ중견 기업 고객들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제품은 아직 없었다. AMS1000은 기능이나 성능 향상 여부 보다는 단순히 용량 차이에 따라서 시장을 구분했던 왜곡된 관행을 깨는 획기적인 제품이라 할 수 있다.”
HDS코리아의 유정석 이사는 이번 AMS1000의 출시 의의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그동안 출시된 SMB 제품은 기존 미드레인지급 제품에 몇 가지 기능을 더 추가하거나 충분한 개발 과정을 거치지 않은 반면 AMS1000은 뛰어난 성능을 갖춘 제품으로 향후 미드레인지 스토리지 시장의 신기원을 열 제품이라는 것이다.
유정석 이사는 “그동안 SMB 시장이 기대만큼 활성화되지 못한 이유는 중소ㆍ중견 기업이 처한 특수한 상황 때문이 아니라, 벤더들이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파악하지 않은채 판매에만 급급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HDS는 이러한 벤더들과는 차별화된 솔루션으로 중소ㆍ중견 기업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