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과 생산성 향상, 효율성 제고, 프로세스 체질 개선 등 지원

요즘처럼 빠른 변화와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발전의 무기로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프로세스와 룰(Rule)은 중요한 기반으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프로세스와 룰을 근간으로 삼고 있는 ACUBE Workplace는 기존의 모듈 중심으로 분산된 정보와 기능을 유기적인 협업, 효율적인 정보관리와 활용, 업무 프로세스와 역할 관점으로 개편해 프로세스 및 사용자 업무 수행 중심의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편집자>

ACUBE Workplace는 정보 서비스의 활용 체계를 단일창구로 구축해 협업과 생산성 향상, 효율성 제고, 프로세스 체질 개선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포털, KM, BPM, PMM 등의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는 ACUBE Workplace는 ACUBE 협업 솔루션과 ACUBE 프레임워크를 통해 상호 유기적인 협업 서비스를 수행한다. 또 각 모듈간 기능과 정보의 유기적인 상호 연계 체계는 워크플레이스를 중심으로 배치되어 회사, 부서, 개인별로 역할 기반의 서비스와 모듈 고유의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서비스 체계는 업무 흐름에 대한 적절한 시스템적인 지원, 업무간 상호작용 연계, 적시에 정확한 정보 제공, 프로세스 변화에 따른 신속한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ACUBE Workplace의 서비스 내용은 다음과 같다.
●그룹, 회사, 부서, 역할별 개인화에 의한 워크플레이스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 관리 및 프로세스 관리
●프로세스 연계 기반의 프로세스형 지식관리
●RTE를 지원하는 지식 협업
●그룹웨어, 커뮤니티 및 협업 솔루션에 의한 협업 지원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는 글로벌 기업환경을 위한 다국어 지원

ACUBE Workplace를 구성하는 ACUBE 솔루션은 EP(Enterprise Portal), KM(Knowledge Management), BPM(Business Process Manual), PMM(Process Manual Management), 그룹웨어, DM(Document Management), ICMS (Internal Control Management System) 등이다.
EP(Enterprise Portal)
ACUBE 포털시스템은 고객, 파트너, 임직원들간의 통일된 인터페이스로 기업 안팎의 정보를 통합된 기반에서 서비스할 수 있는 통합 인프라를 제공한다.
●롤 기반, 그룹 기반 개인화 포털 구축
●회사 전체의 포탈을 통합하거나 신규로 생성 가능(Portal Builder)
●프리젠테이션 프레임워크 제공
●포틀렛 기간계 시스템 통합
●사용자에 적합한 강력한 보안기능 및 SSO 지원
●다양한 정보원에 대한 정보수집 및 통합적인 검색지원
●협업 기능을 통한 조직의 협업체계 활성화
●전 업종 국내 최다 구축사례를 보유

KM(Knowledge Management)
ACUBE 지식관리시스템(KM)은 지식의 라이프사이클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솔루션이다. 지식가치의 창출로 기업의 성장을 돕는 ACUBE KM은 업무 프로세스 기반으로 업무지식과 노하우를 재구성하고, 핵심지식역량의 관리를 통해 프로세스 체질개선을 지원한다.
●날리지 생성, 축적, 공유 프로세스 제공(아시아 최고의 지식관리 성공모델)
●다양한 템플릿에 의한 지식 유형별 저장소 정의
●지식 공유 범위를 확장하고 연계구조 단순화를 위한 콘텐츠 프레임워크 제공
●프로세스 및 업무 매뉴얼 콘텐츠 연계
●지식 딜리버리 정책을 통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지식 공유 서비스 제공
●유연한 변화관리 툴킷 제공
●다차원 지식맵 제공
●다국어 환경 지원
●애플리케이션 리소스 관리 및 변경 용이

BPM(Business Process Manual)
ACUBE BPM 솔루션은 기업 안팎의 업무 프로세스를 가시화하고, 업무 수행과 관련된 사람 및 시스템 리소스를 프로세스에 맞게 실시간(Real Time)으로 실행 통제하여 기업 전체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 할 수 있도록 해준다. Robust MQ Standard 구조로 되어있는 ACUBE BPM 솔루션은 임직원의 업무환경 변동에 대한 신속한 대응 뿐만 아니라 기존 레거시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확장 지향적 개방형 표준 구조
●Robust MQ Standard 아키텍처
●GUI 기반의 비지니스 프로세스 디자인 툴
●룰과 롤 기반 프로세스 엔진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분석과 리포팅 툴
●SOA/ESB 아키텍처 지원

PMM(Process Manual Management)
ACUBE PMM(Process Manual Management)은 조직정책 및 업무 분석에 따라 사내 업무 프로세스 및 업무 규정을 표준화하고 통합하여 업무수행에 대한 표준 방법을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개선, 관리될 수 있는 기반 플랫폼을 제공한다. 또한 BPM, KMS와 연동하여 프로세스 처리 화면에서 업무 매뉴얼을 참조할 수 있고, 연관 지식을 활용해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 관리 기능
●업무 규정, 직무정보 등, 업무 정보의 통합 관리 기능
●분류체계의 자유로운 설정, 문서 단위 요소의 동적 Aggregation 기능
●버전관리 및 변화 관리 기능 제공
●ACL을 이용한 접근 권한 설정 가능
●BPMN 표준을 지원하는 프로세스 디자이너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구현으로 동적인 사용자 화면

그룹웨어
자바 기반의 멀티 플랫폼 환경을 지원하는 ACUBE 그룹웨어는 개인 및 부서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기 위한 협업도구로 조직의 정보활용을 최대한 높여주며, 기업 행정업무의 편의성 및 효율성을 증진시켜 준다. 메일·전자결재 엔진을 사용하여 다양하고 간편한 결재기능과 KMS 및 기타 시스템들과의 유연한 결재 연계, 전자게시판, 전자메일, 명함, 일정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자바 기반의 멀티 플랫폼
●공공기관의 신·구 사무관리 동시지원
●다양한 기능들에 대한 옵션화로 현업 적용이 용이
●다양한 기간 인사정보 체계와의 연계가 용이
●정부업무관리시스템 및 자료관 연계 용이
●사용하기 쉽고, 강력한 관리자 툴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한 유연한 구조
DM(Document Management)
EDM (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ACUBE EDM은 업무 수행 시 발생하는 각종 문서들을 체계적으로 통합하여 문서 라이프 사이클에 따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통합된 문서의 축적으로 전사적 문서관리를 구축하고, 문서보안체계에 따라 기업의 전자파일에 대한 무단전제, 배포, 유출을 방지한다. 또한 전자문서의 형상관리 및 이관관리를 원스톱으로 해결 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문서를 저장하는 문서관리 프레임워크 제공
●대용량 파일관리를 위한 광파일 저장엔진 채택
●분산환경에서 효율적인 문서관리
●탐색기 기반 퍼블리싱 기능 제공
●확장 가능한 문서분류체계 지원
●개인 취향에 따라 문서함 및 문서들을 재구성
●다양한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한 전사적 문서관리 기능 제공

ICMS(Internal Control Management System)
ACUBE ICMS(Internal Control Management System)는 회계 개혁 관련 법안 제정 등으로 인하여 제기된 조직내부 통제 체계의 구축과 검증, 모니터링 작업을 위한 프로세스 관리 기반의 기업의 투명성을 제고하는 통합 솔루션이다.
내부통제에 관한 신뢰성 있는 프레임워크로 인정받고 있는 COSO 모델 구조를 수용하고, Rule & Role 기반으로 유연한 프로세스 정의 및 수행이 가능해 지속적으로 내부통제를 평가하고 개선해 내부 통제의 성숙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