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닝부터 성능 진단과 분석까지 한 번에 해결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성능관리 전문업체인 한국퀘스트소프트웨어는 지난 3월 7일 기자간담회를 개최, 자사가 보유한 마이크로소프트의 SQL 서버 관련 솔루션들을 선보였다. 한국퀘스트가 소개한 제품들은 이미 국내 시장에서 활발한 영업이 이뤄지고 있는 ▲토드 포 SQL 서버(SQL서버용 관리 도구) ▲라이트스피드(SQL서버용 백업 및 복구 솔루션) 등을 비롯해 ▲데이터베이스 모니터링 및 감시를 위한 전문 도구인 SQL 워치 ▲서버 한계 용량 측정을 위한 성능 점검 도구인 벤치마크 팩토리 등 20여 가지. 그 중 가장 관심을 모은 제품은 ‘퀘스트 센트럴 포 SQL 서버(Quest Central for SQL Server)’로, 이 제품은 SQL 서버와 관련된 성능 모니터링과 진단, 부하테스트와 데이터 재정렬 그리고 SQL 튜닝 등 주요 업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SQL 서버를 위한 통합 관리 솔루션인 ‘퀘스트 센트럴 포 SQL 서버’의 주요 기능을 살펴본다. <편집자>

작업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이 확대되면서, DBA에게 맡겨지는 데이터베이스 및 데이터베이스 플랫폼 성능 관리 책임 역시 더욱 무거워지고 있다. 그러나 DBA가 처리할 수 있는 업무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데이터베이스 내의 기능은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다양한 플랫폼 지원이 가능한 전문적인 성능관리 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발생했다. 이러한 요구에 대응해서 나타난 것이 한국퀘스트의 ‘퀘스트 센트럴 포 데이터베이스(Quest Central for Database)’이다.
퀘스트 센트럴 포 SQL 서버(이하 QCSS)는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DBA가 수행해야 할 중요 데일리 업무를 간소화시키는 통합 데이터베이스 관리 솔루션으로, 7개의 컴포넌트로 구성되어 성능 모니터링과 진단, 데이터베이스 관리 및 분석에서부터 부하 테스트와 데이터 생성 및 데이터베이스 재정렬 그리고 SQL 튜닝에 이르는 전 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한국퀘스트 측은 “QCSS가 제공하는 이러한 관리 기능들이 SQL 서버의 높은 가용성과 안정성을 확보해 주는 동시에 멀티 서버 지원 및 변경 관리 기능을 통해 DBA들이 SQL 서버 관리 능력을 스스로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QCSS가 갖고 있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성능 병목 현상(bottleneck)과 기타 데이터베이스 문제를 진단하고 분석, 해결해주는 종합 툴-킷을 제공한다.
·복잡한 멀티 서버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 해결 능력으로 성능을 향상시키고 안정성을 높여준다.
·데이터베이스 관리, 성능 진단, 스페이스 관리, SQL 튜닝을 통합해 더욱 간소하면서도 손쉬운 관리 환경을 제공한다.
·효율적인 멀티 서버 관리 기능인 엔터프라이즈 매니저(Enterprise Manager)를 통해 확장된 기능을 제공한다.

모듈별 특장점
■ 데이터베이스 관리 컴포넌트 - 완벽한 데이터베이스 관리
퀘스트 센트럴의 데이터베이스 관리(Database Administra-tion) 컴포넌트는 DBA가 오브젝트를 관리, 생성, 변경, 삭제하고 쿼리를 생성, 실행하는 등 기본적인 관리 업무를 손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 관리를 위한 직관적인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이 컴포넌트는 마이크로소프트 관리 기능에서 가져온 것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엔터프라이즈 매니저(Mi-crosoft Enterprise Manager)에 익숙한 사용자들은 백업과 데이터 저장 및 생성, 스케줄 작업 같은 익숙한 인터페이스를 확인할 수 있다.

■ 스페이스 관리(Space Management)
퀘스트 센트럴의 스페이스 관리 컴포넌트는 퀘스트의 Reorg Xpert와 Reorg Manager 기능을 적용한 것으로 최소한의 다운 타임으로 SQL 서버 데이터베이스를 재정렬하고 재구성하여 성능을 최적화 시켜준다. 이 모듈은 할당된 페이지와 범위를 보여주면서 데이터베이스 내의 공간 사용률을 그래픽 형식으로 제공하여 High fragmentation이나 Low scan 밀도 같은 문제를 신속하게 감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Reorg Xpert와 Reorg Manager는 공간 사용률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기능들로, Reorg Xpert는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쓰레스홀드(threshold)를 기반으로 재정렬이 필요한 오브젝트와 솔루션을 자동으로 선택하고 Reorg Manager는 데이터베이스 맵에 나온 분석 결과를 기준으로 오브젝트와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다.

■ 성능 진단(Performance Diagnostics)
퀘스트 센트럴의 성능 진단 모듈은 퀘스트 스팟라이트 온 SQL 서버(Quest Spotlight on SQL Server)의 강력한 모니터링 기능을 채택하고 있다. 성능 진단은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SQL 서버의 모든 주요 컴포넌트에 대해 전반적인 히스토리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주고, 예상되는 병목 현상을 경고해주는 동시에 빠른 조치 방법까지 제안한다. 이를 통해, DBA는 발생한 또는 발생이 임박한 문제의 원인에 대한 세부 정보를 드릴-다운을 통해 분석할 수 있다. 또한 스팟라이트는 각 SQL 서버의 특징적인 런타임 값을 이용해 각 서버에 대한 표준 활동사항을 스스로 측정, SQL 서버의 내부 플로우 및 기타 다른 활동의 환경을 자동으로 설정하며, 쓰레스홀드가 생기면 바로 화면에 알림 메시지를 보내준다.

■ 데이터베이스 분석(Database Analysis)
데이터베이스 분석 컴포넌트는 사내에 마련된 전문 튜닝 SQL 서버 역할을 수행한다. 데이터베이스 분석은 전체적인 데이터베이스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SQL 서버 인스턴스를 분석하고, 추천 지시 사항을 보여주며, 튜닝 문제에 대한 조언도 제공한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응답 시간에 문제가 생기기 이전 또는 생긴 이후에 수집된 성능 매트릭스를 통하여 분석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데이터베이스 분석 기능은 데이터베이스 튜닝에 관련한 특정 추천 지시사항을 제안하고 나아가 최적의 퍼포먼스와 가용성 및 안정성을 위한 최선의 어드바이스를 제공한다.

■ 로드 테스팅과 데이터 제너레이션(Data Generation)
퀘스트 센트럴의 로드 제너레이터(Load Generator)는 부하테스와 용량 계획, 퍼포먼스 튜닝 기능을 제공한다. 로드 제너레이터는 DBA와 데이터베이스 개발자가 일일이 수집해야 할 성능 서비스 레벨 데이터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며, 시스템의 각 포인트별 실패 원인을 알려준다. 또 로드 제너레이터 플러그인은 낮은 성능 문제로 인해 사용자가 영향을 받기 전에 그 문제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데이터베이스를 테스트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기도 하다. 이 컴포넌트를 이용하면 개발자와 QA 직원들은 한 번의 마우스 클릭만으로 몇 백만 줄이나 되는 테스트 데이터와 테스트 데이터베이스를 쉽게 생성할 수 있다. 생성된 데이터에는 몇 만 개 이상의 고객명, 우편번호, 주소 등이 포함된 광대한 테스트 데이터베이스로부터 나온 것으로, 실제 운영 환경 내에서의 데이터베이스 성능에 대한 실제 상황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는 테스트 데이터가 된다.

■ 완벽한 SQL 서버 지식 기반
퀘스트 센트럴의 Knowledge Xpert for SQL Server Plug-in은 마이크로소프트 트랜잭션-SQL 프로그래밍의 라이프 사이클을 커버할 수 있는 포괄적인 윈도우즈 기반의 기술 리소스를 제공한다. 백여 개 이상의 토픽은 백그라운드 정보와 최적의 예제, 예문 등 SQL 서버 2000 코드 최적화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으며, Knowledge Xpert for SQL Server 개발자와 DBA에게 SQL 서버 2000을 이전보다 빠르게 관리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한다.

■ SQL 튜닝
SQL Server SQL Tuning은 SQL 서버 환경에 관한 가장 광범위한 튜닝 환경을 제공하는 모듈로 문제가 될 만한 코드를 감지하고, SQL 최적화를 자동으로 설정하며, 기능을 벤치마킹함으로써 퍼포먼스 최적화 상태를 쉽게 유지시켜 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