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24
주요뉴스
뉴스홈 > 종합/정책
‘인천정보산업진흥원’공개SW기술개발 지원사업 성과 가시화'
■ 나즌커뮤니케이션-리눅스 기반의 네트워크 서버 관리시스템
■ 인하대학교 공개소프트웨어 연구센터-임베디드 리눅스 기반의 RFID 미들웨어
■ 코이시스-리눅스 기반의 지문인식시스
인천정보산업진흥원(원장 전의진)의 2005년도 공개SW기술개발 지원사업으로 개발된 3개의 공개 소프트웨어가 최근 첫 선을 보였다. 이번에 발표된 제품은 나즌커뮤니케이션의 리눅스 기반의 네트워크 서버 관리시스템, 인하대학교 공개소프트웨어 연구센터의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의 RFID 미들웨어, 코이시스의 리눅스 기반의 지문인식시스템 등이다.
인천정보산업진흥원은 이 3개의 공개 소프트웨어의 소스를 홈페이지(www.iit.or.kr)와 마이크로소프트 홈 페이지(www.imaso.co.kr)를 통해 공개했다. 또 이 소프트웨어의 소스가 담긴 CD를 제작해 리눅스 전문기관 등 유관 기관을 대상으로 배포에 들어갔다. 인천정보산업진흥원의 주도로 이뤄진 이번 공개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배포 작업은 애플리케이션 부족, 웹 페이지 접근 장애 등 그동안 리눅스 확산을 가로막은 요인을 다소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편집자>

나즌커뮤니케이션 l 리눅스 기반의 네트워크 서버 관리시스템
메일서버 등을 한번의 클릭으로 설치, DB의 자동 백업 및 복구 기능 추가
나즌커뮤니케이션(대표 김한수 http://www.nazn.net)은 리눅스를 기반으로 하는 웹서비스 기술 개발 업체이다. 나즌커뮤니케이션이 인천정보산업진흥원의 지원으로 개발한 솔루션은 리눅스 기반 네트워크 서버 관리시스템이다.
이 솔루션은 웹메일, 웹하드, 웹호스팅 등 다양한 웹 서비스 기능을 한번의 클릭으로 설치할 수 있을 정도로 사용하기가 간편한 점이 특징이다. 그동안 리눅스에서 오픈되어 있는 소스를 하나하나씩 세팅해야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한 것이다.
또한 웹메일, 웹디스크, 웹호스팅, 웹데이터베이스, 웹을 이용한 DB의 백업 및 복구 등의 기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및 교육기관, 소모임, 강좌, 동아리 등을 온라인으로 운영할 수 있는 웹커뮤니티 기능을 지원하는 점도 주요 특징이다. 소규모 조직, 특히 중소기업 및 교육기관으로서 리눅스 기반의 다양한 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거나 리눅스 서버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곳에 적합하다.
2000년 6월 인천대학교 창업보육센터에서 창업, 현재 인천정보산업진흥원에 입주해 있는 나즌커뮤니케이션은 아이비호스팅(http://www.ivyro.net)이라는 사이트를 열어 웹 호스팅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웹 호스팅 분야에서 4위(랭키닷컴 1월 11일 기준. http://www.rankey.com)에 랭크되어 있는 아이비호스팅은 리눅스 서버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솔루션을 이용해 안정성이 뛰어나며, 가격이 저렴한 점이 특징이다. 현재 160여대의 서버를 이용해 약 2만명의 회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나즌커뮤니케이션은 또 2005년 8월부터 전자상거래와 일반 홈페이지 기능이 결합된 웹 솔루션인 아이비몰(http ://www.rankey.com)을 열어 쇼핑몰을 운영하는 소호사업자와 홈페이지 제작을 원하는 일반 기업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나즌커뮤니케이션은 리눅스기반기술연구팀에서 2005년 5월부터 연구 개발해 온 LCD 광고 제어 시스템을 2006년 3월안에 출시해 내놓고 국내외 LCD 광고 서비스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인하대학교 공개소프트웨어 연구센터 l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의 RFID 미들웨어
리더 인터페이스 컴포넌트, 데이터 서버 등 4개 부문으로 구성
현재 국내에서 RFID 태그나 리더에 대한 기술개발이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지만 RFID 미들웨어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특히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의 RFID 미들웨어에 대한 기술연구는 전무하다고 볼 수 있다. 인하대학교 공개소프트웨어 연구센터의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의 RFID 미들웨어가 관심을 끄는 것은 바로 이러한 국내 현실에서 개발됐다는 사실 때문이다.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의 RFID 미들웨어의 기능 및 특징은 크게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한 개 또는 다수의 리더가 태그로부터 읽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소프트웨어 : RFID 미들웨어는 다양한 형태의 인터페이스(RS-232, LAN)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리더로부터 RFID 태그 데이터 뿐만 아니라 리더 상태정보도 수신할 수 있다.
▲ 읽은 데이터를 걸러내고 모으고 계산하는 기능 : 수신된 RFID 태그 중에서 잘못된 태그 데이터를 삭제하고 규격에 맞는 태그 데이터만을 필터링 한다.
▲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데이터를 전송 : 외부 애플리케이션에서 RFID 태그를 쉽게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 웹 서비스 기술을 이용해 RFID 미들웨어와 외부 애플리케이션과 쉽게 연동할 수 있다.
▲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 : 이미 개발된 제품이나 연구가 독자적인 운영체제나 윈도우에서 운영되는 반면 이번에 개발된 RFID 미들웨어는 임베디드 리눅스와 리눅스에서 운용된다. 따라서 비싼 기술개발 환경과 실행환경이 필요하지 않다.
이러한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의 RFID 미들웨어 구조는 크게 4가지 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Reader Interface Component, Event Manager, Data Server, Applica- tion Interface Component 등이 그것이다.
▲ Reader Interface Component : RFID 리더로부터 태그 데이터 수신 모듈
▲ Event Manager : Reader Interface Component로부터 태그 테이터와 리더 상태 정보 수신 모듈
▲ DB Server : Event Manager로부터 태그 메시지와 리더상태 메시지를 수신하는 모듈
▲ Application Interface Component : DB에서 RFID 태그 정보를 검색하는 모듈, 외부 애플리케이션과 연동, 웹 서비스 기술 사용

이같은 4개의 구성요소 중 Reader Interface Compo- nent와 Event Manager는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에서 실행된다. 이는 RFID 리더로부터 태그 데이터와 RFID 리더 상태를 수집하여 필터링 하는 부분으로 RFID 미들웨어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다.
세번째의 DB Server는 리눅스 기반에서 실행되는데 Mysql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Applica- tion Interface Component는 RFID 태그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앞으로는 외부 애플리케이션의 요구사항에 따라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코이시스 l 리눅스 기반의 지문인식시스템
지문 인식 기술의 인터페이스 표준화 방향 제시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보안 및 인증기술은 중요한 화두가 되어가고 있다. 개인인증 방법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기술로 생체인식기술을 들 수 있지만 앞으로 보편적인 기술로써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극복해야 할 과제가 많다.
이에 따라 여러 개의 생체적인 특징을 사용함으로써 상호 보완적인 작용을 하여 오차범위를 줄이는 복합생체인식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는 생체인식기술 인터페이스 표준화로 이어지고 있다.
이번에 코이시스가 개발한 리눅스 기반의 지문인식시스템은 출입통제ㆍ근태관리ㆍ전자상거래 인증 등 다양한 보안 솔루션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코이시스의 염동현 사장은 “현재 지문인식기술은 상용화가 많이 이루어져 있지만 이기종간 호환성에는 많은 문제점이 있다. 이번 연구는 오픈 소스 진영에서 제공하는 모듈화된 영상처리기술을 이용해 지문인식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지문 인식 기술 분야에서의 인터페이스 표준화 방향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코이시스의 리눅스 기반의 지문인식시스템은 지문영상을 얻기 위한 센서를 제어하기 위해 USB를 지원하는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구동해 영상 이미지를 획득하며, 이렇게 획득한 지문영상으로부터 단계별 영상처리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특징점을 찾아내 매칭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코이시스 측은 이번 리눅스 기반의 지문인식시스템의 개발에 따라 초기 개발 비용 뿐만 아니라 이기종간 호환성에 대한 부담을 덜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정보산업진흥원은
인천 지역 IT 산업 육성에 역점
인천정보산업진흥원(IITPA, 이하 진흥원)는 지난 2002년 인천 지역의 정보통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지역 IT 기업의 경쟁력 강화, 첨단 IT 인프라 및 비즈니스 환경 조성, IT 산업발전 지역혁신체계 구축, 지역정보화 환경 조성, IT 전문인력의 발굴 및 육성 등에 힘쓰고 있다.
진흥원은 지역 IT 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 창업보육 지원 사업 등을 벌이고 있다. 현재 입주업체는 모두 49개에 이른다. 또 첨단 IT 인프라 및 비즈니스 환경 조성을 위해 게임영상기술지원센터(WAVE), 인터넷데이터센터(IDC), IT 정보자료실, 비즈니스 지원실 등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진흥원이 지난해 거둔 주요 사업성과로는 인천 벤처 펀드 결성을 들 수 있다. 중소기업들의 자금만 해소를 해결하기 위해 결성된 벤처투자조합에는 인천정보산업진흥원 25억원을 비롯해, 중기청 30억원, 산업은행 25억원, 동양창투 25억원 등 4곳이 총 105억원을 공동 출자했다.
진흥원은 또 지난해에 청사를 확보했다. 20층 규모의 청사는 약 50여개의 IT 관련 입주기업과 기업지원을 위한 회의실, 프리젠테이션실, 교육실, 그리고 WAVE(게임영상기술지원센터), IDC(인터넷데이터센터), IT 정보자료실 등을 갖추고 있다.
이밖에 기존 정보통신부 국책 사업 외에 5개년(2005~2009)간 총 83억원 규모의 산업자원부 지방과학기술진흥사업을 유치하여 지역 내 11개 기관 및 기업을 선정하기도 했다.
진흥원의 올해 계획은 ▲RFID/USN(단말기개발, SW개발, 시범적용) 접목 물류제품 기술개발에 16억원 투입 ▲스타 기업 육성 사업 실시 ▲새로운 국책사업 유치 ▲시민과 함께 하는 IT 확산 사업 강화 ▲각종 인프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네트워크 사업 확대 ▲기업 지원사업의 성과 확대 ▲IT 랜드마크 역할 정립에 주력 등이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