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IC의 패쓰라이트 VX는 업계 최초로 디스크와 테이프의 장점을 하나의 데이터 보호 솔루션으로 결합한 통합 디스크-테이프 백업 솔루션이다. ADIC에서 출시한 VTL 제품은 엔터프라이즈 백업을 위한 패쓰라이트 VX 650과 미드레인지 데이터센터에 최적화된 패쓰라이트 VX 450 2종이다.

기존 백업 시스템에 디스크 성능 및 내장애성을 추가
보편적으로 디스크 백업 제품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데이터 보호 시스템 및 프로세스의 많은 부분을 변경해야 한다. 그러나 ADIC의 패쓰라이트 VX 전혀 다른 접근법을 택했다. 디스크를 활용해 백업 기능은 더욱 강화하되 기존 업무 절차나 시스템은 그대로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 결과 사용자는 데이터 보호 기능은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면서도 관리 비용은 낮추게 된다.
패쓰라이트 VX는 디스크의 성능과 RAID 신뢰성을 제공하며, 동시에 재해 복구, 장기 데이터 보호, 테이프의 경제성 등 테이프가 갖고 있는 장점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원격지 미디어 소산기능을 포함, 기존에 활용하던 모든 프로세스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오픈 시스템 환경에 맞춰 설계된 패쓰라이트 VX의 기술은 모든 미디어 유형 및 라이브러리 브랜드에 대해 독립성을 갖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기업은 기존에 투자했던 시스템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정책기반의 데이터 관리 기능으로 ILM 구현
백업 애플리케이션은 패쓰라이트 VX가 탑재하고 있는 디스크를 테이프 드라이브, 미디어, 라이브러리로 인식하기 때문에 기존에 구축했던 백업 제품 및 프로세스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패쓰라이트 VX는 ADIC의 데이터 관리 소프트웨어 스토어넥스트 관리 스위트(SNMS) 코드를 포함하고 있어 사용자가 설정한 정책에 기반, 백업 데이터의 전체 라이프 사이클을 관리할 수 있으므로 경쟁 제품과 차별화된 백업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패쓰라이트 VX를 활용하면 테이프 생성작업은 백업 윈도에서 완벽하게 독립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 사용자는 한밤중에 디스크에 데이터를 작성하고 낮 시간 동안 백그라운드에서 테이프를 생성할 수 있다.
패쓰라이트 VX 환경은 데이터 스트리밍을 위해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백업 서버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테이프를 생성한다. 내장되어 있는 통합 데이터 무버와 독립된 커넥션을 사용하므로, 테이프 생성 작업으로 인해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이 저하되지 않으며 백업 윈도가 길어지지 않는다.
유연한 제품 구성과 확장성은 ADIC 제품이 갖는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이다. 패쓰라이트 650의 경우 사용자는 필요에 따라 디스크 용량을 3.8TB, 7.6TB, 11.5TB, 23.2TB, 35.0TB, 48.8TB 등 6단계로 조절해서 활용할 수 있으며, 테이프 용량과 합쳐 2,823TB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따라서 빠른 복구를 필요로 하는 데이터가 많을 경우에는 디스크의 비중을 높이고 비용절감이 더 중요한 경우에는 테이프의 비중을 높이는 방법으로 기업 정책에 따라 시스템을 균형 있게 구성할 수 있다.
버추얼 라이브러리를 최대 32대까지 활용할 수 있으며 동시에 접속할 수 있는 논리적 드라이브는 최대 40대이다. 최대 성능은 시간당 2.0TB이다. 한편 미드레인지 디스크 기반 백업을 지원하는 패쓰라이트 VX 450의 경우 최대 4.2TB의 용량을 지원한다.
통합 솔루션으로서 패쓰라이트 VX가 갖는 경쟁 우위 중 하나는 일원화된 서비스 및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다른 경쟁 솔루션의 경우 엔드 유저나 시스템 통합자가 전체 솔루션을 구축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각각의 벤더로부터의 서비스 및 지원 문제가 야기될 수도 있다. 그러나 패쓰라이트 VX는 디스크와 테이프, 소프트웨어를 하나의 솔루션으로 통합해서 완벽한 테스트를 거친 후 제공되는 솔루션이므로 시스템 구성 및 통합의 문제, 그리고 운영 과정에서 서비스 및 지원문제가 매우 편리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ADIC 급성장의 비결… R&D 투자
ADIC는 지난 10년간 연평균 37%라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업계에서도 꾸준하게 이 정도의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는 기업은 ADIC를 포함, 두 세 군데에 불과하다고 알려져 있다. ADIC의 성장 배경에는 높은 R&D 투자를 통해 시장과 고객이 원하는 솔루션을 한 발 앞서 출시한다는 전략이 뒷받침되고 있다. ADIC는 연간 매출의 10% 정도를 매년 R&D에 투자한다. ADIC는 기본 테이프 제품을 생산하지 않으므로 모든 투자액은 라이브러리 시스템 자체의 개선 및 데이터 관리와 소프트웨어 개발에 집중된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ADIC는 업계 최초의 SAN 기반 라이브러리 (Scalar 10K), 업계 최초의 주문형 용량 시스템 (Capacity on Demand) 도입 (Scalar 10K), 업계 최초의 디스크 테이프 통합 백업 솔루션 소개 (Pathlight VX) 등 주목할 만한 업적을 발표해 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