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된 시스템을 한눈에 보여주는 진화된 통합관제 플랫폼 ‘투빗’

[컴퓨터월드] 최근 ICT 산업 이슈는 단연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모바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물인터넷 등이다. 이들이 이슈가 되고 있는 이유는 결국 기업들이 보다 빠른 의사결정과 정확한 판단을 위한 '정보통합'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여러 IT장비에서 생성되는 방대한 데이터들을 의미 있는 정보로 재해석하고 분석해 이를 어떻게 기업에 이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느냐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이다.

네트워크, DB, AMS, ITMS 등 각각 분리된 IT 제반 자원의 감시, 관리, 분석 및 리포팅 등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플랫폼 기반의 엔터프라이즈 모니터링 시스템(Enterprise Monitoring System) ‘투빗(TOBIT)’은 여러 인프라 구성 요소들의 방대한 관리 정보를 통합해 IT 담당자들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특히 통합관제에 필요한 다수의 이기종 정보 소스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합 DB화 하는 방법 및 관련 기술은 특허를 획득했을 뿐 아니라 투빗의 데이터처리 주 엔진에 적용돼 사용되고 있다.
됐다.

▲ 투빗 시스템 아키텍처

투빗의 특징

① 유연한 데이터 수집

로그파일, 데이터베이스, JDBC/ODBC, XML 등 다양한 소스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고 단위 관리 솔루션으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② 안정적인 통합 플랫폼

인터페이스를 통해, SMS, NMS 뿐만 아니라 APM 등 다양한 관리영역 통합은 물론 역할 기반(Role-Base)의 정보 전달을 통한 데이터 수집 정책 및 중앙집중적인 정책에 대한 관리를 수행한다.

③ 직관적인 대시보드(Dashboard) 및 보고서

IT 서비스의 현재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직관적인 UI를 제공하고 다양한 고객의 각종 요구 조건을 수용해 고객이 원하는 형태의 UI를 제공한다. 또한 정형화된 UI가 아니라 운영자가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는 편집 기능을 제공한다.

④ 검증된 솔루션(GS인증)

금융, 공공기관을 비롯 국내 140여 기관/기업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다. 특히 그룹사/고객사 차원의 통합관제 솔루션으로 사용되는 등 안정성과 기능성을 검증 받은 솔루션이다.


투빗의 특장점

① 사용자 중심의 구성

사용자 중심의 화면구성이 가능하며, 새로운 장비 추가, 이전 장비의 교체/증설 등으로 인한 비즈니스 환경변화 발생 시 마우스 조작만으로 손쉽게 편집이 가능하다.

 

해당 장비에 대한 장애이벤트 반영 등 저장과 동시에 적용이 이루어져 운영자의 관리 효율성이 높다.

 

② 다양한 운영관리 리포팅

차세대 IT 관리 통합리포팅시스템 Xeniview(제니뷰)를 활용해 복잡한 종단간 서비스를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한 직관적이고 종합적인 성능분석 항목을 제공한다.

 

관리 대상 시스템으로부터 실시간으로 발생되는 이벤트를 화면에 표시함과 동시에 실시간으로 화면과 DB가 1:1로 저장돼 추후 데이터의 조회가 가능하다.

 

③ 사용자 권한에 따른 차별화 뷰

관리자, 운영자, CxO 레벨 등 다양한 권한에 따른 차별화된 뷰를 업무성격에 맞는 맞춤형 UI로 제공한다.

 

④ 전산센터 상면관리 및 스토리지 구성관리

평면 및 입체감 있는 구성관리와 장애 이벤트와의 연계를 통한 운영상태에 대한 관리가 용이하다.

엑셀(MS Excel) 정보를 업로드해 상면 및 스토리지 현황 정보를 상황판에 자동으로 반영하거나 수집 모듈을 통한 스토리지 및 서버 구성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해 관리할 수 있다.

 

투빗 기대효과

장애 또는 유사 상황 발생 시, 통합된 정보를 통해 즉각적이고 신속한 대응 가능

  • 동일 상황 또는 유사 상황에 대한 대응 지침 뿐만 아니라 누적된 상황 정보를 분석해 징후 패턴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예방 활동 가능
  • IT 서비스 효율성 및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IT자원 Utilization을 통계처리·분석처리해 의사 판단의 기준 데이터로 활용 가능
  • ICT 통합관제시장에서 위엠비의 투빗은 10년여 동안 그 기술력을 인정 받으며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면서 시장을 성장시켜 왔다.

‘투빗’은 제반 IT 자원의 감시, 관리, 분석 및 리포팅 등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플랫폼 기반의 통합관리시스템이다. 차세대 정보자원의 통합 관제 체계 구축을 통해 IT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선진화된 프로세스 기반의 관리체계를 마련해 정보 인프라 통합운영에 대한 기반을 조성한다.

전사 관점의 시스템 정보/ 애플리케이션 정보/ 네트워크 정보의 통합 모니터링에 대한 뷰 화면을 제공함으로써 서비스 관점의 연관관계 분석 및 장애예방을 제시하는 전사적 통합관제플랫폼으로 위엠비는 조만간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