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증권 IT 시장은 작년에 비해 크게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IT 투자가 절실한 이슈의 출현이 예정돼 있는데다, 작년 증권시장의 호황으로 증권사들의 투자 여력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본지가 지난달 실시한 ‘2006년 산업별 IT 수요전망’ 설문조사에서도 증권사 가운데 75%는 2006년 IT 투자예산을 2005년 대비 늘려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IT 예산 증액을 계획하고 있는 증권사 중에서 16% 가량은 40% 이상의 대폭 증액을 고려하고 있어 시장 활성화를 예고하고 있다.
각 증권사 IT 담당자들 역시 올해 IT 시장은 작년보다는 훨씬 활발한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IT 투자를 이끌 호재가 안팎으로 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내부적인 긍정적인 요소는 투자 여력 증대와 올해가 투자 재개 걱정시점이라는 점이다. 대형 증권사들은 지난 99년~2000년 무렵에 몇 백억 원 대의 IT 투자를 감행했으나 그 이후 증시 침체와 긴축경영으로 IT 투자를 극도로 자제해왔다. 하지만 2000년 무렵 도입한 시스템의 교체시기임박과 함께 전략적인 IT 투자를 더 이상 미루기는 힘든 상황이다.
올해는 이런 제반 상황 속에서 투자 여력까지 개선돼 투자재개 적정시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외부적 요인으로는 금융 환경 변화가 점점 가속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갈수록 금융사별 영역구분은 낮아지고 있어 신규 시장이 열리고 있다. 증권사의 경우 신탁업이 작년부터 허용된데 이어 올해는 여타 신규 영역 출현이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이러한 추세는 새로운 IT 시스템의 도입과 개발을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어 IT 수요 증대를 불러오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올해 증권 IT 수요를 촉진할 중심축으로 ‘차세대 프로젝트’와 ‘자본시장 통합법’ 출현이 첫손에 꼽히고 있다. 작년부터 거론되던 증권사 차세대 프로젝트는 상당수가 올해로 연기돼 올해는 실제 착수로 이어질 것으로 평가된다.
작년 초에도 IT 업계는 증권사의 차세대 프로젝트 착수가 어느 정도 본격화돼 신규 시장 형성을 기대했으나, 실상은 그렇지 못했다. 삼성증권이 작년에 차세대 프로젝트에 착수했고 여말 무렵에는 우리투자증권이 사업자 선정에 나섰을 뿐이다. 여기에 대우증권이 기존 시스템 중심의 차세대 프로젝트가 아닌 인력과 조직, 평가 방법론에 초점을 맞춘 일명 ‘차기 시스템’ 구축에 착수했다. 이들을 제외한 상당수의 증권사는 차세대 착수를 올해로 연기하고 추이를 지켜봤다.
올해 역시 정확한 착수여부와 시기를 장담할 수는 없으나 작년과는 분위기가 많이 다르다.
일단 삼성과 우리증권, 대우증권 등이 출발 테이프를 끊어 경쟁사들 역시 손을 놓고 있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M&A를 거친 증권사들의 경우 통합 시스템구축 시한이 다가와 어떤 식으로든 이후로드맵을 제시해야하는 상황이다.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동원증권과 한국투자증권 통합시스템 구축 시한이 올해 초로 잡혀 있어 이후 차세대시스템 구축을 본격화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상세 내용은 본지 1월 호 88쪽~91쪽 참조).
<이강욱 기자 wook@rfidjournalkorea.com>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