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7 업데이트 때 최대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 1/3 몰려

[아이티데일리] 블루코트 코리아(지사장 김기태)는 iOS 7 업데이트, 2014 브라질 월드컵 경기 인터넷 생중계 등 세계적인 관심사들로 인한 인터넷 트래픽 증가로 인해 비즈니스 사이트의 접속 저하가 일어나지 않도록 트래픽의 효과적인 분배 및 관리가 중요하다고 7일 밝혔다.

블루코트 코리아는 전 세계에 구축된 자사 네트워크 트래픽 측정 시스템 데이터 분석 결과, iOS 7 업데이트를 위해 애플의 서버에 연결하고자 하는 사용자가 폭증하면서 평균 전 세계 웹 트래픽의 13%, 네트워크 사용자가 가장 몰리는 피크타임에는 최대 32%가 집중되었다고 설명했다.

애플 서버 접속자수는 평상시 전 세계 웹 트래픽의 평균 4%를 점유했던 것에 반해, iOS 7 업데이트가 배포된 이후 5일간 애플 서버 접속자수는 배포 이전 5일 대비 265%나 증가했다. 이는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의 1/3이 한 회사 서버에 몰린 것이다.

김기태 블루코트코리아 지사장은 “이번 iOS 7 업데이트뿐만 아니라, 월드컵이나 올림픽 등의 전 세계적인 관심사들에 많은 사용자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피크타임에도 자사 비즈니스 사이트의 접속 속도가 저하되지 않도록 웹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분배하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실제로 유튜브나 기타 스트리밍 비디오 웹사이트들의 트래픽 량은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한 반면, iOS 업데이트로 회당 1GB의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다운로드해야하는 트래픽의 규모는 사전 예측과 계획이 매우 어렵다. 이제 웹은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및 비디오 다운로드와 같이 대규모 파일을 빠르고 안전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블루코트는 자사 솔루션 프록시SG(ProxySG)와 캐쉬플로우(CacheFlow)에 캐싱(caching) 기술을 적용시켜, 사용자들의 요청이 많은 콘텐츠를 별도 서버에 임시 저장한 뒤 필요할 때마다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실시간 트래픽 모니터링과 이상 징후 감지, 장애상황 대처에 이르기까지 지능화된 통합 네트워크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데이터가 인터넷을 통해 전송되는 과정에서 낭비되는 시간을 줄여 시스템의 과부하를 줄이고 응답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김기태 지사장은 “iOS 8 업데이트도 불과 일 년밖에 남지 않았다. 또한 2014 브라질 월드컵은 몇 달 후인 시작된다.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들은 64강 게임을 시작으로 6월과 7월에 엄청난 트래픽 급증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며, “네트워크가 이러한 트래픽 급증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