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 삼성 시장점유율 33.1%, 애플 13.6%
26일 시장조시기관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분기 760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하며 점유율 33.1%로 1위 자리를 지켰다. 전년동기보다 2%포인트 올랐다.
2분기 전 세계에서 판매된 스마트폰 3대 중 1대는 삼성전자의 제품이었던 셈이다.2분기 점유율은 직전분기와 똑같은 수치이며 지난해 3분기 33.9%에 이어 사상 두 번째로 높다.
삼성전자는 2분기 760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해 6천940만대를 팔며 1분기 세웠던 분기당 최고 판매량 기록도 갈아치웠다.
애플은 2위에 올랐지만, 점유율은 1분기 17.9%에서 13.6%로 낮아져 삼성전자의 절반에도 한참 못미쳤다. 판매량은 3120만대로 직전분기 3740만대에서 620만대 줄었다.
애플의 2분기 시장 점유율은 지난 2010년 2분기 이후 가장 낮은 것이다. 삼성과의 점유율 격차만 해도 20% 포인트에 육박한 19.5% 포인트나 된다.
보고서는 "삼성이 2분기 애플보다 두배 이상 많은 스마트폰을 전 세계에서 판매했다"며 "전략폰인 갤럭시S4에 대한 중국 등 전 세계의 인기가 판매량 상승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1분기 사상 처음으로 점유율 3위에 올랐던 LG전자는 1210만대를 판매해 5.3%의 점유율로 3위 자리를 지켰다. 점유율은 직전분기보다 0.4% 포인트, 전년 동기보다 1.6% 포인트 각각 상승했다.
중국 업체 ZTE와 화웨이는 각각 5.0%(1150만대 판매), 4.8%(1110만대 판매) 점유율을 기록하며 점유율 순위에서 각각 4위와 5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과 피처폰(일반 휴대전화)를 합한 2분기 전체 휴대전화 판매량에서도 27.7%의 점유율(1억700만대 판매)로 전분기에 이어 1위 자리를 이어나갔다.
노키아는 15.8%(6110만대)로 2위를 기록했고 애플(8.1%·3120만대), LG전자(4.6%·1780만대), ZTE(4.6%·1760만대)가 뒤를 이었다.
고수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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