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노조, SKT-LGU+ 맹비난…SKT와 LGU+노조 '맞대응'

[아이티데일리] 미래창조과학부의 주파수 경매안을 놓고 이동통신3사의 노동조합이 일제히 경쟁사를 비난하는 성명을 내면서 회사간 싸움이 노조간 싸움으로 비화되고 있다.

전날 KT와 SK텔레콤 노조가 각각 성명서를 낸데 이어 LG유플러스 노조까지 가세하고 나서 주파수 할당을 둘러싼 이동통신3사 비방전을 벌이고 있다.

3일 LG유플러스 노동조합은 성명을 통해 "(미래부의) 주파수 할당 방안에 (KT)인접대역이 포함됐음에도 불구하고 특혜라는 사실을 감추기 위해 노조를 앞세워 성명서를 내고 신문광고 1면을 도배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또한 자신들만의 이익을 위해 재벌운운하며 LG유플러스 구성원들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에 대해서 더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28일 경매안 확정을 시발로 촉발된 이통3사 노조의 성명전은 LG유플러스 노조의 가세로 전면전으로 확산될 조짐이다. 수조원대의 천문학적인 경매비용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노조가 마냥 손을 놓고 있기에는 각사별로 상황이 위급하다는 목소리다.

앞서 KT 노동조합은 2일 서울 광화문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주파수 할당안은 재벌기업이 담합으로 경매대금을 올려 KT를 시장에서 퇴출시키려는 형평성을 잃은 안"이라며 "정부 차원에서 철저히 진상을 조사해 잘못된 정책을 시정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재벌이 담합하면 KT는 천문학적인 금액을 써야 하고, 경쟁사는 원하는 주파수를 최저가에 가져갈 수 있는 불공정한 구조"라면서 "경매안이 시정되지 않을 경우, 30만 KT그룹 가족의 생존권 확보를 위해 미래창조과학부 등 유관기관과 이해관계자에 대한 항의 방문을 벌이는 등 적극적인 행동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주요 중앙 일간지 및 경제지 1면 하단에 '대통령께 호소합니다. 재벌의 주파수 돈잔치에 서민은 등이 휩니다'는 제목의 의견 광고를 게재하고 3일에는 최문기 미래부 장관과의 면담을 요구했다가 무산됐다.

SK텔레콤 노동조합도 같은 날 성명을 내고 "KT 인접대역을 의미있는 조건없이 경매안에 반영한 것은 명백한 특혜"라면서 "KT는 특혜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900메가헤르쯔(㎒) 활용에 대한 말바꾸기를 일삼고 재벌 담합을 운운하는 등 본질을 호도하는 비이성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반박했다.

한편 미래부의 윤종록 차관은 2일 "통신사들이 자기만의 생각으로 주장할 수는 있지만 객관적으로 보면 1안, 3안을 채택할 수 없는 상황에서 가장 합리적인 안"이라고 강조했지만 이통3사의 불만은 쉽게 가라 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