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하드웨어 암호, 유연한 메모리 및 인터페이스 옵션 추가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는 교통, 뱅킹 및 전자 ID 애플리케이션용 차세대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ST23ZR제품군을 18일 공개했다.

이번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는 ST의 첨단 90nm 제조 기술을 활용하여 전세계 주요국가에서 선호하는 스마트 카드 표준에 맞는 보안 기능과 지원을 강화했다.

이 디바이스는 현재 ISO 14443 A 타입 또는 B 타입 비접촉식 리더기를 자동 구분하고 정확한 프로토콜로 응답하는 유일한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이다.

ST로서는 이러한 듀얼-프로토콜 유연성을 기반으로 전세계 주요 시장 공략도 가능하다. 고객들이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한 개를 개발하여 양쪽 표준에 모두 적용 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대중 교통, 전자 결제 및 전자 ID 카드 등에 이 최신 칩을 활용한다면 구형이든 단일 프로토콜 타입이든 상관없이 어떤 리더기와도 매끄럽게 구동하기 때문에 사용자도 더욱 편리하게 느낄 것이다.

ST가 새롭게 선보이는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 ST23ZR제품군은, 접촉식 카드를 위한 ISO 7816-3 표준과 ISO 14443-A/B 비접촉식 프로토콜을 둘 다 지원하는 듀얼-인터페이스 디바이스로 구성되어 있다.

전세계적으로 대중 교통 시스템에 많이 사용되는 칼립소(Calypso) 및 티머니 전자 티켓팅 기술도 지원한다. 비접촉식 애플리케이션만을 위한 완벽한 무선 커뮤니케이션도 제공한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 사업부 퍼스널 시큐리티 부문 마케팅 매니저인 크리스찬 빈스(Christian Vignes)는 "A타입인지 B 타입인지, 리더기를 자동 감지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리더기 표준을 사용하는 지역 간의 교통 네트워크도 끊김없이 이용하는 혁신적인 카드 서비스가 가능하다." 고 말했다.

최근의 메모리 기반 교통 카드 해킹 사건으로 보안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커졌으며, 더 안전한 마이크로컨트롤러 기반 교통 카드로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국과 중국은 교통 네트워크를 기존의 메모리 카드 기반 솔루션에서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 칩 카드로 전환하기로 이미 결정을 한 상태다. ST로서는 이번에 새롭게 CC EAL5+ 인증을 받은 ST23ZR/ZC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으로 중요한 시장 기회를 마련하게 된 셈이다.

ST는 최신 카드 보안과 관련된 모든 컨셉을 이 새로운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 디바이스에 적용했으며, 이는 뱅킹 및 여권 관리용 하이엔드 보안 프로세서의 수준에 달한다.

소프트웨어-기반 보안을 제공하는 경쟁사들의 칩 카드 제품과는 달리 ST의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는 트리플 DES(3-DES) 및 AES 256과 같은 강력한 보안 알고리즘을 위한 조작-방지 하드웨어를 사용한다.

빠른 구동 또한 하드웨어-기반 모델의 장점이다. 모든 ST23ZR/ZC 디바이스는 CC EAL5+ 및 EMVCo 와 같은 보안 인증을 받아 정부 및 신용 카드의 엄격한 보안 표준도 충족하기 때문에 카드 내 정보 조작 및 아이디 도용과 같은 위협에 대한 보안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