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리뷰_SAS 마케팅 오토메이션

캠페인 개선부터 효과적 정보 공유까지 해결
효과적이고 개인화된 고객 커뮤니케이션 전략 지원,
고객 유치 극대화 및 수익성 증대

고객 중심의 시장에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수익성 높은 고객 관계를 효과적으로 구축하고 확대해 나가야 한다는 요구도 절실해지고 있다.
좀더 높은 기대치를 가진 까다로운 고객을 상대로 성공적인 마케팅을 펼치기 위해서는 이전보다 훨씬 정교하게 세분화되고, 보다 빈번하며,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채널의 커뮤니케이션과 반응에 따른 지속적이고 단계별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정교하고 빠른 실행을 위한 고객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필요하다.
그러나 많은 마케팅 담당자들은 마케팅 프로세스 또는 기술상의 한계로 인해 이러한 전략을 구현하고 늘어나는 과제에 대처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기에 주목해 SAS가 내놓은 해결책이 바로 ‘마케팅 오토메이션(Marketing Automation)’ 솔루션이다.<편집자>



SAS 마케팅 오토메이션은 마케팅 활동을 위한 고객의 이해, 최적의 마케팅 대상 선정, 커뮤니케이션의 설계, 결과의 확인, 반응 및 성과의 측정뿐 아니라 향후 캠페인을 개선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정보의 공유까지 포함한다.
마케팅 프로세스의 주요 구성원의 모든 요구에 부합하도록 구성된 SAS 마케팅 오토메이션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단일 통합 솔루션으로 포괄적인 데이터 관리, 캠페인 관리 및 고급 고객 분석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또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중에서 가장 폭넓은 플랫폼 지원과 거의 모든 애플리케이션 또는 데이터베이스와의 개방적인 표준 기반 통합을 제공한다.
기업들은 SAS 마케팅 오토메이션을 이용해 개별적으로 또는 대규모 세그먼트별로 고객의 과거 행동양식을 이해하고 향후의 행동양식을 예측할 수 있다. 또 가장 정확한 대상 고객을 선택할 수 있도록 예측적 통찰력을 직접적, 동적으로 각 개별 캠페인에 적용할 수 있다. 특히 통계적으로 파생된 파일럿 캠페인과 다단계, 다파장 및 다중 채널 배포를 통해 완벽하게 그래픽으로 표시되는 캠페인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정교성은 SAS가 제공하는 또 하나의 강점이다.

복잡한 마케팅 프로세스를 보다 간단하게
SAS 마케팅 오토메이션은 손쉽게 정교하고 개인화된 고객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관리하고 최적의 마케팅 오퍼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응답률과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따라서 이 제품을 선택한 기업들은 ▲보다 효과적인 타깃팅, 분석 및 세분화를 통해 고객 유치 극대화 ▲교차 판매 및 상향 판매를 통해 고객을 유지함으로써 고객 수익성 증대 ▲반복 가능한 자동 프로세스를 통한 효율성 개선 등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이 제품은 또 다양한 운영 데이터를 수익성 있는 캠페인으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기능들을 갖고 있는데, 이 기능들을 사용해 복잡한 다채널(Multi-Channel), 다단계(Multi-Stage) 및 이벤트 트리거(Multi-Trigger) 수익성 높은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통합 고객 뷰 유지
대부분의 기업들은 여러 지역과 사업부에 분산되어 있는 여러 시스템에 고객 데이터를 저장해 두고 있다. SAS는 모든 터치 포인트 및 채널에서 입수되는 정보를 통합해 엔터프라이즈 전반에서 일원화된 고객 뷰를 제공한다.
자동화된 프로세스는 모든 데이터 소스를 아우르는 고객 데이터 리포지토리를 구축, 업데이트하고, 마케팅 담당자들이 관련 비즈니스 라벨을 통해 가장 복잡한 데이터까지도 직접 액세스할 수 있다.
SAS의 고객 데이터 관리 기술은 리포지토리 내 정보를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일관성, 보안성, 정확성 및 포괄성을 보장하는 중앙 관리 방식의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을 제공하며, 가망 고객 리스트, 구매 인구 통계 데이터 및 무응답 고객 리스트(suppres- sion list)와 같이 새로운 마케팅 데이터의 통합을 간소화한다.

고객 수명 주기 관리를 통한 가치 증대
SAS 마케팅 오토메이션은 단순히 고객에 대한 정적 스냅샷을 살펴보는 것이 아니라 고객 수명 주기 전반에서 그 흐름에 따라 변경되는 동적인 고객 정보를 생성하고, 과거의 행동양식을 추적해 향후 행동을 예측하며,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여 건전하고 수익성 높은 고객 관계를 확대해 나갈 수 있게 된다. 고객 세분화 및 프로필 기능은 고객 레벨에서 통찰력을 통합해 핵심 전략적 세그먼트를 구축 및 모니터링한다. 이 기능으로 인해 사용자는 각 세그먼트별 수익성을 파악한 후 해당 세그먼트에 가장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구현할 수 있다.

좀더 개선된 타깃팅, 측정 및 분석으로 효과 개선
더욱 정교해질수록 커뮤니케이션의 효과가 증가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 SAS 마케팅 오토메이션은 최상의 고객 인텔리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행동 양식을 예측하고 정밀하게 세그먼트를 정의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보장한다.
데이터 마이닝, 장바구니 분석(market basket analysis), 예측 및 최적화, 세그먼테이션, 프로필 및 행동 양식 분석 등의 고급 분석 기법을 통해 ▲고객별 특성에 따른 프로파일링 ▲고객 채널, 오퍼 및 스타일 선호도 파악 ▲고객의 행동 양식 및 트랜잭션 이벤트에 좌우되는 교차 판매 및 상향 판매 기회의 확인 ▲지출 감소 또는 완전히 이탈할 위험을 가진 고객 확인 ▲통계적으로 유효한 테스트 및 파일럿 캠페인 수행 ▲캠페인에 적절한 타깃 고객, 오퍼유형, 컨텐트 및 메시지 정의 ▲캠페인 효과 예측 ▲접촉 빈도, 응답 가능성, 전반적인 고객 만족도 등의 최적화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복잡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행
SAS 마케팅 오토메이션 마케팅 담당자가 효과적인 마케팅의 핵심인 심층적 수준과 정교성을 손상시키지 않고도 빈번하고 복잡한 고객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증가하는 요구를 해결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마케팅 프로세스에 구축된 직관적인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통해 비즈니스 사용자는 쉽게 고급 분석 기능을 구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고객 인텔리전스를 사용해 개인화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할 수 있다.
또 심층적인 캠페인 관리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여러 채널 전반에서 복잡한 캠페인을 최적화 및 제어할 수 있으며 수많은 캠페인에 대해 신속하게 후속 캠페인을 계획할 수 있다.

마케팅 활동의 결과에 대한 이해
효과적인 마케팅의 필수 단계는 이전 마케팅 이니셔티브의 효과를 파악하고 측정하는 것이다. 이 분석은 상이한 고객들에게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사항을 보다 정확히 이해함으로써 지속적으로 후속 캠페인의 설계를 개선하기 위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SAS 마케팅 오토메이션을 통해 사용자는 직접 응답을 추적하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 고객 행동 양식의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응답을 완벽하게 파악하기 때문에, 마케팅 담당자는 응답성 수준을 규명할 수 있다.
캠페인 효과 보고서는 이러한 응답 분석과 추정 예산을 결합해 각 마케팅 이니셔티브로 달성되는 재정 수익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제공하는데, SAS 마케팅 솔루션을 통해 ▲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비용, 수익 및 ROI 설정, 추적 및 제어 ▲직접 및 유추된 응답을 자동으로 처리 ▲이전 트랜잭션 행동 양식을 기반으로 개별 고객으로부터의 가능한 응답을 예측해 향후 커뮤니케이션 정비 ▲웹 기반 보고서 작성 ▲조직 전반에서 게시/등록을 통해 보고서 제공 기능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모든 사업부에 통합 정보 지원 제공
진정한 마케팅 자동화는 마케팅 그룹의 서로 다른 구성원 간의 효율적인 협력을 통해서만 달성될 수 있기 때문에 SAS 마케팅 오토메이션은 비즈니스 사용자,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담당자, 정량 분석가 및 IT 담당자 등 주요 마케팅 캠페인 참가자의 활동을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원활한 정보 흐름이 정착되면 반복 가능한 프로세스를 구현할 수 있으므로 각 고객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이 개선된다.
SAS 마케팅 오토메이션을 통해 전 사업부에서 조직 내 해당 역할을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방법으로 SAS의 강력한 데이터 관리 및 분석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 통합으로 인해 잠재 사용자 기반이 확대되고 전문가 및 일반 사용자가 보다 효율적으로 협력할 수 있게 된다.

최적의 IT 인프라 관리
기존 IT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SAS 마케팅 오토메이션은 중앙 집중식 프레임웍으로 쉽게 관리되는 확장 가능한 멀티티어 아키텍처에서 전사적으로 배포될 수 있는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된다.
SAS 전문가가 아닌 IT 사용자가 SAS 환경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단일 인터페이스로 이처럼 용이한 관리가 가능해진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