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용 NAS 솔루션, 가격이 기존 제품의
절반 수준
최대 16개의 노드, 리눅스 파일 시스템, 8.2페타바이트 용량 지원

IT환경의 발전은 NAS 본연의 목적인 파일 공유 구성에도 영향을 미쳐 NAS를 구현할 때 확장성, 안정성, 고가용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발표된 HP의 ‘스토리지웍스 EFS(Enterprise File Services) 클러스터드 게이트웨이’는 대기업용 NAS(network attached storage) 제품으로, 기존 제품 보다 1/2~1/3의 저렴한 비용으로 사용자의 파일 관리 요구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제품이다.<편집자>

HP EFS 클러스터드 게이트웨이(HP EFS Clustered Gateway)는 SAN 기반의 스토리지와 연동하여 뛰어난 성능의 NFS 파일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사용자의 비즈니스 규모에 맞는 확장성과 유연성, 그리고 가용성을 갖추고 있다. 최소 2대에서 최대 16대 노드까지 확장할 수 있어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경쟁 제품에 비해 확장성이 우수하여 사업규모의 확장에 따라 파일 관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노드의 추가가 가능하다. 하나의 클러스터는 최대 16개의 노드, 리눅스 파일 시스템 그리고 약 8.2페타바이트의 저장용량을 지원한다. 개별적인 서버들 또는 복수의 NMS 장치 대신 하나의 단일 클러스터로 데이터를 관리하면 IP 관리비를 크게 절감할 수도 있다.
HP EFS 클러스터드 게이트웨이는 전세계 x86서버 시장의 최강자인 HP 프로라이언트 DL380 G4 플랫폼에 설치되는 NAS 완제품 솔루션으로 NFS(Network File System) 파일 공유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며, 수세 9.0 리눅스 운영 시스템에서 운영된다.
또한 각 NAS 서버들 간의 파일 공유를 위해 HP 클러스터드 파일 시스템(Clustered File System)을 탑재하였는데 이 솔루션은 SAN에 접속되어 있는 스토리지의 공유 데이터를 여러 대의 서버가 동시에 읽기/쓰기가 가능하도록 해준다. 또 통합 관리를 위해 클러스터 서버 관리 콘솔과 커맨드 라인 인터페이스(Command line interface)를 제공해 원격지나 클러스터에 있는 한 서버에서 전체 클러스터를 구성 관리 할 수 있다. 이밖에 데이터 센터에 쉽게 통합될 수 있어, 통합 SAN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고, 설치비용 및 총 구매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사용자들은 개별적으로 관리하는 대신 하나의 클러스터를 통해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클러스터드 게이트웨이의 주요 특징
HP EFS 클러스터드 게이트웨이는 다른 노드로 투명한 페일 오버 기능으로 고가용성을 보장하는 대칭적인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완전한 데이터와 캐시의 일관성을 통해 NAS 서버들 간의 세션 상태가 유지된다. 또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롤링 업데이트는 다운타임 없이 지속적인 운영을 실현할 수 있게 한다.
기존의 SAN 인프라와 백업, 관리 및 바이러스 퇴치를 위한 데이터 센터의 도구 및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클러스터 파일 공급 리소스는 클러스터 안의 모든 노드에서 관리할 수 있으며, 개별 노드를 백업과 같은 특별한 용도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백업 라이센스 요금에 소요되는 비용을 즐이고 필요에 따라 파일 제공 능력을 늘릴 수 있도록 노드를 추가로 구입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