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_품_리_뷰_HDS 중형 스토리지 NSC55

중형급의 가격으로 대형 스토리지의 혁신적인 기능 제공
병렬 크로스바 스위치 아키텍처 채택, 가상화, 논리적 파티셔닝 등 지원

히타치 데이터 시스템즈(이하 HDS)는 지난해 대형 가상화 스토리지인 태그마스토어 유니버설 스토리지 플랫폼(이하 USP)을 업계 최초로 발표한 데 이어 올 7월에는 대형 스토리지의 기능을 갖추고 있는 중형 제품으로 태그마스토어 네트웍 스토리지 컨트롤러(Networked Storage Controler, 이하 NSC55)를 발표했다.
또 모듈형 스토리지 시스템인 태그마스토어 어댑터블 모듈러 스토리지(Adaptable Modular Storage, 이하 AMS)와 웍그룹 모듈러 스토리지(Work Group Modular Storage, 이하 WMS)도 발표해 가상화 제품의 진용을 갖췄다.<편집자>

HDS가 중형 시장을 겨냥해 내놓은 이 제품들은 중형급 가격으로 대형 스토리지의 혁신적인 기능들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논리적인 파티셔닝 기능을 제공해 소규모 회사들도 가상화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점도 획기적이다.

USP 기능을 그대로 구현한 NSC 55
NSC55는 USP의 기능을 모두 제공함으로써 기존 중형 스토리지 제품의 장벽을 허물었다는 점에서 파격적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높은 가용성 및 성능을 위한 대량의 병렬 크로스바 스위치 아키텍처, 관리의 편의성을 도모한 대규모 컨트롤러 기반 가상화 레이어, 고품질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위한 논리적 파티셔닝, 비즈니스 연속성을 위해 타 벤더의 스토리지를 구분하지 않는 유니버설 리플리케이션, 풍부한 소프트웨어 도구 모음 등을 강력한 모듈 형식에 통합하여 중소기업에게 매력적인 가격으로 내놓은 것이다.
NSC55는 USP를 효과적으로 축소한 버전으로서, 성능이 검증된 동일한 마이크로코드와 소프트웨어 및 가상화 기능이 모두 들어있다. NSC55는 외부에 부착된 이기종 스토리지의 16PB까지 순조롭게 관리하며, HDS, EMC, IBM, HP, 썬 등이 제작한 최신 대형 및 중형 스토리지 시스템도 지원한다.
이기종 스토리지를 지원하고 외부 스위치, 장치 혹은 호스트 기반 소프트웨어에 의존하지 않는, 기업 차원에서 검증된 대규모 내장 가상화 레이어가 있는 중형 스토리지 시스템은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다.
히타치 유니버설 스타 네트웍(Universal Star Network) 크로스바 스위치 아키텍처의 특징을 가진 NSC55는 지금까지 이 시장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여러 단계의 가용성과 멀티태스킹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 센터 환경이 없는 많은 회사가 기존의 중형 제품으로는 이용할 수 없는 데이터 집약적 애플리케이션을 여러 개 동시 실행하는 것과 같은 기능이 바로 그것이다. 아키텍처의 스위치된 내부 네트웍은 데이터 및 제어 정보를 위한 캐시와 경로 리소스를 분리하여, 지능형 시스템이 스토리지 자원을 동적으로 최적화해서 성능 및 이용도에 관한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을 충족하게 한다.
새로운 NSC55 아키텍처를 통해 중간 규모의 기업도 대기업이 지금까지 누려왔던 것과 똑같은 HDS 의 AOS 솔루션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는 점도 주목할 점이다.
이제 고객은 대규모 스토리지 풀을 가상화함으로써, 관리를 단순화하고, 애플리케이션 고품질 서비스를 위해 내외부 스토리지 자원을 분배하며, 아카이브 목적으로 스토리지 계층 전반에 데이터를 중단 없이 동적으로 이동하고, 비즈니스 연속성을 위해 이종 스토리지 전반에 걸쳐 복사하며, 메인프레임 데이터를 SATA 기반 스토리지로 이동하여 값비싼 메인프레임 스토리지 시스템이나 광학 테이프를 대체할 수 있다.
즉, NSC55는 세계적인 스토리지 시스템과 중형 환경에 초점을 맞춘 대형 스토리지 가상화 플랫폼의 결합을 제공하는 것으로, 지능적인 계층 스토리지를 구현하고, 도구 한 세트로 다중 스토리지 시스템을 관리하며, 이종 원격 미러링을 제공하고, 밸런스 용량 및 성능을 필요한 만큼 로드한다.

USP의 가상화 레이어를 활용한 모듈형 스토리지 AMS/WMS
태그마스토어 AMS 및 WMS는 NSC 55또는 USP에 내장된 가상화 레이어를 활용해 독립 작업이나 계층 스토리지 환경을 위해 확장할 수 있는 유연한 모듈형 스토리지 솔루션을 공급하며, 다중 작업과 아카이브가 필요한 데이터에 탁월한 저장 기능을 제공한다.
USP 모델 100-1100 및 NSC55와 같은 솔루션은 둘 혹은 그 이상의 계층 이기종 디스크 미디어와 결합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는 신제품인 WMS/AMS 모델 100-500을 포함하여 파이버 채널 및 SATA 구성을 다양하게 맞추어 볼 수 있다. 따라서 스토리지 관리자는 성능, 이용도, 확장성, 용량에 관한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게 된다.
AMS 및 WMS 제품군은 둘 다 대형 기능을 제공한다. 논리적 캐시 분할 및 안전한 호스트 스토리지 도메인이 있는 가상 스토리지 포트, 다른 중형 시스템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통합된 세트 기능들로 인하여 IT 기업들은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 ERP, CRM, 데이터베이스 같은 핵심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안전한 데이터 액세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
대다수 애플리케이션이 단지 5나 10 MB/s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지만, 가상 스토리지 포트는 새로운 각 4 Gb/s 파이버 채널 포트를 가상화하여 512 가상 포트까지 생성할 수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정비된 모듈형 제품과 달리 증가한 대역폭을 완전히 사용할 수 있다.
AMS 시스템은 파이버 채널 드라이브만으로 구성되거나 대용량 SATA 드라이브와 통합될 수 있으므로 고객은 동일한 시스템에서 고성능 및 아카이브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WMS 시스템은 규정 준수용 데이터 아카이브 같은 저렴한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대용량 SATA 드라이브만 지원한다.
데이터 보호를 개선하기 위해 RAID-5, 1+0, 1 외에 RAID-6을 두 제품군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단일 RAID 그룹 내에서 두 번의 디스크 작동 오류까지 유지함과 동시에, 디스크 드라이브 오류의 경우 RAID 그룹 재구축 시간을 줄임으로써 이용도가 상당히 증가한다. 중형 SATA 기반 배열에 RAID-6 및 논리적 캐시 분할을 통합하면, 스토리지의 전반적 비용을 상당히 줄이면서도 저렴한 중형 기술의 적용 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
운영 위험, 규정 준수, 중단 없는 가용성과 같은 비즈니스 촉진 과제는 대형 및 중형 고객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 단, 유일한 차이점은 비용과 규모에 있다. 점차적으로 대기업이 누리는 것과 동일한 수준의 가용성, 성능, 보호가 필요할 만큼 스토리지 요구사항이 늘어난 중형 고객이 늘어나고 있으나, 이들은 대형 스토리지를 지원할 인력과 데이터 센터 인프라가 부족하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