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운영체계 구축 검증 완료, 윤리적 AI 운영 지속 강화

[아이티데일리] 인공지능(AI) 서비스·솔루션 기업 베스핀글로벌(코리아 대표 허양호)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제정한 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IEC 42001:2023’ 인증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오른쪽부터) 베스핀글로벌 코리아 허양호 대표와 DNV 비즈니스어슈어런스코리아 이소영 대표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베스핀글로벌)
(오른쪽부터) 베스핀글로벌 코리아 허양호 대표와 DNV 비즈니스어슈어런스코리아 이소영 대표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베스핀글로벌)

ISO/IEC 42001 인증은 AI 서비스의 개발과 운영 과정에서 보안, 안전, 공정성, 데이터 및 품질 관리 등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평가한다. AI 거버넌스를 기반으로 전략적 의사결정과 혁신 활동에 대해 책임을 명확히 하고, 지속적인 개선 활동이 이뤄지고 있는지도 검증해 인증을 부여한다.

이번 인증은 베스핀글로벌의 헬프나우 AI 상품군을 기반으로 AI 제공자(AI Provider) 및 AI 생산자(AI Producer)로서 △AI 서비스 설계부터 개발 및 유지보수 △생성형 AI를 활용한 에이전트 구축 △운영 서비스 전반 등에 걸쳐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인공지능 경영시스템(AIMS)을 갖췄음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인증 범위에는 AI 프로젝트 컨설팅, AI 데이터 처리 아키텍처 설계, AI 관련 프로젝트 운영 및 리스크 관리 전반 등이 포함된다. 베스핀글로벌 이학진 IT서비스실장은 “이번 ISO/IEC 42001 인증은 베스핀글로벌이 AI 서비스를 책임 있게 운영하기 위한 국제표준 체계를 갖췄음을 의미한다”며 “헬프나우를 비롯한 자사 AI 서비스 전반에 글로벌 수준의 거버넌스와 윤리적 AI 운영 기준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