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에이전트, 초기 실험 단계 지나 확산 국면…거버넌스 체계 강화 필요

[아이티데일리] 국내 기업의 90% 이상이 1년 내 AI 에이전트를 도입할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미 국내 기업의 약 24%가 AI 에이전트를 도입했으며, 약 67%는 향후 12개월 내 AI 에이전트를 도입할 계획을 보유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AI 에이전트 도입이 초기 실험 단계를 지나 본격 확산 국면에 접어들었고 국내 기업들이 AI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2025년이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임을 시사한다.

6일 유아이패스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에이전틱 자동화: 오늘날 기업을 위한 유기적 오케스트레이션 구현(Agentic Automation: Unlocking Seamless Orchestration for the Modern Enterprise)’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IDC 인포브리프가 유아이패스의 의뢰를 받아 작성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기업들은 제품과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며 직원 생산성을 개선하려는 수요에 힘입어 대규모 AI 도입도 속도를 내고 있다. 실제 국내 기업의 67%는 AI 에이전트가 복잡한 업무 처리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으며, 54%는 생산성 향상을 실감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또 주목받는 활용 분야로는 고객 지원(63%), 생산성 향상(54%), 리스크 관리 및 이상 거래 탐지(50%) 등이 꼽혔다.

하지만 국내 기업들은 AI 도입에 다양한 접근 방식을 취해왔지만, 본격적인 확산 단계에서는 여전히 여러 난관에 부딪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I 확산을 가로막는 주요 요인으로 양질의 학습 데이터 부족(26%), 전문 인력 부족(22%), 기업 규제로 인한 데이터 접근 제한(22%) 등이 꼽혔다.

특히 AI 에이전트 도입과 관련해서는 자율적 행동에 따른 보안 취약성(46%), 비즈니스 적용 사례 부족(44%), 개인정보 침해 우려(43%) 등이 주요 리스크로 지목됐다. 실제 구현 과정에서도 데이터 보안 문제(69%), 사내 IT 전문 인력 부족(54%), 기존 시스템과의 통합 문제(47%)가 주요 과제로 드러났다.

보고서는 이러한 제약에도 불구하고 AI 에이전트는 국내에서 빠르게 확산되는 추세라 설명했다. 전체 기업의 약 82%가 아직 본격적인 투자를 진행하진 않았지만 다양한 활용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보고서는 정부 역할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정부가 윤리적 AI 활용을 위한 정책과 기준 및 규제 지침을 명확히 제시해 거버넌스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불어 데이터 보안, 윤리적 이슈, 규제 대응 등을 위해 투명한 리스크 관리와 보안 강화,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그리고 인프라 비용 절감 등 분야에서 공공·민간 협력이 병행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IDC 디피카 기리(Deepika Giri) 부사장은 “오늘날처럼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 AI 기반 기업으로의 전환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많은 조직이 AI 에이전트와 자동화를 전사적으로 도입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례 없는 수준의 생산성과 성장을 실현하고 혁신을 가속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은 향후 불확실성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 기반을 마련하는 데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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