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X 직관성 향상 및 편집 기능 고도화…사용자 경험과 개발 생산성 제고 기대
[아이티데일리] 한글과컴퓨터 자회사인 한컴이노스트림은 생산성과 유연성을 대폭 강화한 차세대 리포트 솔루션 ‘클립리포트(CLIP report) 6.0’을 공식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클립리포트 6.0은 이전 버전 대비 사용자 중심의 리포팅 경험을 제공하고자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이 전면 재설계됐다. 또한 문서 작성과 시스템 운영의 생산성을 대폭 향상됐다. 인터페이스 면에서는 다크모드를 새롭게 지원하고, 다양한 작업 환경에서 시인성을 높이고 사용자 편의성이 강화됐으며, 풍부한 텍스트 스타일링 기능을 통해 문서 표현력도 크게 향상됐다.
글꼴 정보를 DB화하고 복합 구성 요소 및 도형 기능, 섹션 단위 스크립트 제어를 고도화함으로써 리포트 설계의 정밀도와 자유도를 동시에 높였다. 또한 차트, PDF, 오피스 문서, 한글 문서 등 다양한 형식을 자체 모듈 기반으로 지원해 외부 SW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보안성과 독립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시스템 아키텍처 측면에서도 고도화됐다. 네트워크 저장장치(NAS) 없이도 이중화가 가능한 클러스터링 구조와 노드 간 역할 자동 전환(자동 확장), 양방향 미러링 기능을 지원해 고가용성과 안정성을 보장한다. 자바, C#, 자바스크립트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하는 기본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및 비동기 API도 제공한다. 여기에 웹 기반 관리 모듈을 도입해 운영 효율성까지 향상시켰다.
클립리포트 6.0은 스프링 기반의 독립 실행형 구조와 모듈형 단일 아키텍처(Modular Monolithic Architecture) 형태를 채택해 무중단 운영이 가능한 실시간 배포 및 환경 설정 변경 기능을 구현한다. 데몬 모드와 인터넷 정보 서비스(IIS) 환경 등 다양한 서버 환경에 대한 폭넓은 지원도 주요 특징 중 하나다.
한컴이노스트림 관계자는 “클립리포트 6.0은 사용자 편의성과 시스템 유연성을 두루 갖춘 차세대 리포팅 솔루션으로,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디지털 전환과 문서 기반 업무 혁신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