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방식으로 메시지 구성 지원…정보 전달력, 고객 반응률 향상
[아이티데일리] 카카오(대표 정신아)는 신규 기업 메시지 상품 ‘브랜드 메시지’를 정식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브랜드 메시지는 사전 수신 동의를 기반으로 한 광고형 메시지로, 기존 친구톡의 투명성과 안정성을 강화하고 광고주의 메시지 활용 효율성을 높여 업그레이드한 상품이다.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주에게 높은 도달률과 신뢰 기반의 메시징 환경을 제공한다. 이미지, 동영상, 쿠폰 다운로드, 구매 등 다양한 방식으로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 정보 전달력과 고객 반응률 향상을 지원한다. 더불어 080 번호를 통한 수신 거부도 제공하고 데이터 차감 여부 등 주요 정보를 메시지에 함께 고지해 이용자 편의성과 투명성을 높였다.
신제품을 통해 메시지를 수신한 이용자는 메시지 상단 프로필에서 발신자가 누구인지 명확히 확인 가능하다. 수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 메시지 내 ‘채널 차단’ 버튼을 터치해 수신 거부할 수 있다.
또한 브랜드 메시지는 정보통신망법 및 카카오톡 채널 운영 정책을 충실히 준수하는 파트너사가 사전 등록된 템플릿 기반으로 메시지를 발송한다. 방송통신위원회 가이드 라인에 따라 전송 자격 인증을 받은 공식 딜러들만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어 불법 메시지 유입 가능성을 구조적으로 차단했다. AI 기반 필터링 기술과 고도화된 스팸 탐지 시스템도 도입해 메시지의 신뢰성과 보안성을 개선한 점도 특징이다.
한편 카카오 측은 정식 출시에 앞서 진행된 클로즈 베타 테스트(CBT)에서 도달률, 반응률, 브랜드 신뢰도 측면에서 광고주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향후 브랜드 메시지를 통해 광고 메시지 환경을 보다 사용자 중심으로 발전시킨다는 방침이다.
카카오 전현수 리더는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주에게는 정교한 타겟팅과 높은 메시지 신뢰도를, 이용자에게는 투명한 정보 제공과 수신 선택권이라는 이점을 제공하는 서비스”라며 “이용자 보호를 위해 현행 규제 기준을 뛰어 넘는 운영 정책을 갖추고, 기술을 활용한 자율 규제를 적용해 불법 스팸이 없는 투명하고 쾌적한 메시지 환경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