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매출 2조 8,856억원·영업이익 5,420억원 기록
[아이티데일리] 국내 대표 인터넷 플랫폼 기업 네이버의 지난해 매출이 10조 원을 넘어섰다. 검색과 커머스 등 핵심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연구개발(R&D)로 인공지능(AI), 클라우드 서비스와 같은 미래 먹거리에 꾸준히 투자한 결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네이버의 지난해 매출은 10조 7,377억 원으로 전년 대비 11% 증가했다. 이 기간 영업이익은 32.9% 늘어난 1조 9,793억 원을 기록했다. 연간 조정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2조 6,644억 원으로 전년보다 24.9% 늘었다.
2024년 4분기 매출액은 2조 8,856억 원, 영업이익 5,420억 원, 조정 EBITDA 7,459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4분기 연결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및 커머스 등 주요 사업부문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3.7%, 전분기 대비 6.3% 성장한 2조 8,856억 원을 기록했다. 4분기 조정 EBITDA는 9분기 연속 성장하며 전년동기 대비 28.6%, 전분기 대비 6.7% 증가한 7,459억 원을 기록했다. 이와 함께 4분기 연결 영업이익 역시 8분기 연속 성장하며 전년동기 대비 33.7% 성장한 5,420억 원을,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동기 대비 2.8%p 개선된 18.8%를 달성했다.
4분기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1조 647억 원 △커머스 7,751억 원 △핀테크 4,009억 원 △콘텐츠 4,673억 원 △클라우드 1,776억 원이다.
서치플랫폼은 전년 대비 14.7% 성장한 1조 647억 원을 기록했다. 서치플랫폼 부문의 연간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9.9% 성장한 3조 9,462억 원이다.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광고 효율을 최적화한 결과다.
커머스의 4분기 매출은 전년도 같은 기간보다 17.4% 증가한 7,751억 원을 기록했다. 직전 분기보단 6.9% 증가했다. 이 기간 전체 거래액은 13조 2,000억 원에 달했다. 연간 매출은 전년보다 14.8% 늘어난 2조 9,230억 원으로 나타났다. 커머스 광고 효율성·수익성을 향상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핀테크는 스마트스토어 성장세 지속 및 외부 결제액 성장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12.6% 성장한 4,009억 원을 기록했다. 4분기 결제액은 전년동기 대비 18.3% 증가한 19.3조 원을 기록, 핀테크 부문의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3% 성장한 1조 5,084억 원을 달성했다.
콘텐츠는 네이버제트 연결 제외에도 웹툰 AI 콘텐츠와 연계된 카메라 앱의 유료 구독자 확대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0.2% 성장한 4,673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의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3.7% 성장한 1조 7,964억 원이다.
클라우드는 뉴로클라우드 및 라인웍스 유료 ID 수 확대, 그리고 사우디아라비아 디지털 트윈 사업 매출 발생이 지속됨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41.1%, 전분기 대비 22.8% 성장한 1,776억 원을 기록했다. 클라우드 부문의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26.1% 성장한 5,637억 원이다.
네이버 최수연 대표는 “올해에는 네이버 서비스 전반에 걸쳐 온-서비스 AI 전략을 본격 구현하는 중요한 시기로, AI 기술 기반으로 플랫폼을 고도화하며 새로운 가치와 사업 기회를 창출하여 궁극적으로 네이버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며 “커머스에서는 상반기 새롭게 출시될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을 통해 검색 중심의 쇼핑 경험을 개인화된 탐색 중심으로 확장하여, 보다 직관적이고 강력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