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롬프트 엔지니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등 AI 주목해야”
[아이티데일리] 산업의 발전 속도는 좋아하는 스마트폰 앱이 업데이트되는 것보다 빠르다. 비즈니스와 일자리는 혁신하고 있다. 생성형 AI는 10년 전 엄두조차 내지 못했던 작업을 처리하고 있으며 산업계는 급격한 변화를 따라잡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고용시장에서도 기회가 늘어나고 있다. 세계경제포럼(WEF)의 ‘직업의 미래’ 보고서에 따르면 생성형 AI가 산업에 가져온 변화는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일자리의 문을 열어 향후 5년간 거의 23%의 직업을 변화시키고, 6900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포브스지는 현재로서 좋은 소식은 10만 달러 이상의 연봉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지금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기에 적절한 시기라며 대표적인 직종 다섯 가지를 소개했다.
◆ 프롬프트 엔지니어
AI, 특히 생성형 AI는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고용시장을 뒤흔들고 있고, 프롬프트 엔지니어들이 그 선두를 달리고 있다. 이들은 평균 연봉 18만 3000달러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일을 시작하는 데 컴퓨터공학 학위나 고급 코딩 기술은 필요 없다.
챗GPT 등 생성형 AI 도구의 부상은 이들 시스템을 미세 조정함으로써 더 우수하고 개인화된 응답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맥킨지에 따르면 고객사 중 7%의 기업이 프롬프트 엔지니어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들의 역할은 생성형 AI의 힘을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맞추는 것이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는 정확히 어떤 일을 할까. 한 마디로 AI 커뮤니케이션 아키텍트라고 생각하면 된다. 생성형 AI 도구에 대한 입력을 설계하고 성능을 최적화함으로써 코드 생성 및 텍스트 합성부터 디지털 아트 생성, 챗봇을 통한 고객 상담 개선까지 모든 것을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AI가 우리의 일상생활을 지원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형성하는 것이다.
◆ 수요 창출 관리자
수요 창출은 현대 마케팅의 핵심이다.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전환)이 진행됨에 따라 뒷전으로 밀려나고 있다.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변화하는 고객의 선호도와 습관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수요 창출이 필요한 이유다. 이는 성장을 촉진하는 영업을 포착하고 육성하기 위한 전략적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이다.
미국 기준, 이 직업은 평균적으로 연간 13만 2000달러의 연봉으로 집계된다. 수요 창출 관리자들은 단순히 화려한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성장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시장 진입, 화제성 있는 제품 출시, 고객 체험 한 단계 끌어올리기 등을 주도해 경쟁에서 앞서 나가는 비즈니스를 실현하는 사령탑이다.
◆ 태양열 영업 담당자
에너지 비용이 치솟고 기후변화 대책이 어느 때보다 시급한 지금, 태양광 산업은 주목받는 분야다. 이미 미국 전역에서 390만 대 이상의 태양광 발전 시스템이 가정과 기업에 전력을 공급하고 있으며, 성장의 물결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2030년까지 연평균 13.7%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태양광 시장은 300억 달러 규모로 매달 수천 개의 신규 설치가 이루어지고 있다.
태양광 산업의 활황을 이끄는 사람은 누가 뭐래도 태양광 영업 담당자다. 이들의 평균 연봉은 15만 6000달러에 달한다. 이들은 패널 영업뿐 아니라 고객의 요구에 맞는 솔루션을 소개하는, 신뢰할 수 있는 조언자이기도 하다. 최신 기술 개발에 대한 최신 정보를 유지하고 전문적인 조언을 제공하며, 고객에게 최적의 선택지를 추천한다.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사이언스(과학)는 지금 비즈니스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트렌드다. 거의 모든 기업이 그 흐름을 타고 있다. 미 노동통계국은 2033년까지 데이터 사이언스 일자리가 36%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평균 연봉은 16만 617달러에 달한다. 각광받는 직종임이 연봉에서 드러난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역할은 원시 데이터를 조사, 정리 및 분석하고, 추세를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만드는 것이다. 비즈니스 운영을 최적화하든 고객 체험을 개인화하든 이들의 업무는 수학, 코딩, 전략의 교차점에 있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애널리스트를 혼동해서는 안 된다. 애널리스트가 데이터를 해석하는 역할이라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한 걸음 더 나아가 미래 결과를 예측하는 모델을 구축하고 엔지니어와 협력해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다. 문제 해결과 기술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이 분야는 AI가 주도하는 세계에서 생존할 수 있는 티켓이다.
◆ 의료·건강 서비스 관리자
의료 서비스는 의사나 간호사만으로 할 수 없다. 일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현명한 리더가 필요하다. 의료·건강 서비스 관리자는 병원, 요양시설, 그룹 진료소의 중추로서 이들 모두가 원활하게 움직이도록 한다.
이 부문은 2023년부터 2033년까지 연평균 29%의 성장이 전망된다. 인구 고령화와 그룹 진료 부상에 힘입어 호황을 누리고 있다. 이 직종의 평균 연봉은 11만 680달러다.
이들 관리자는 예산 편성, 인력 배치 및 시시각각 변화하는 의료법에 대한 대응 등을 감독한다. 게다가 최신의 전자 의료 기록 및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운영을 간소화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에도 정통하다. 또 의사, 간호사, 보험 담당자 및 기타 관리자와도 긴밀하게 협력한다. 리더십과 조직 구축에 능숙한 사람들에게는 안정적이고 보람 있는 직업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