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리뷰 │CleverPath Aion r10

최근 한국컴퓨터어쏘시에이트는 클레버패스(CleverPath) 제품군의 핵심 컴포넌트인 클레버패스 에이온(CleverPath Aion)의 새 버전인 r10을 출시, BRE 시장에서 BPM시장으로 영역을 넓혀 공격적인 영업을 펼치고 있다. 새로 발표된 클레버패스 에이온 r10의 구성과 특징, 주요 기능을 살펴본다. <편집자>

CA의 클레버패스 에이온은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관리, 자동화하고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개방형 솔루션이다.
CA 클레버패스 제품군의 핵심 컴포넌트인 클레버패스 에이온은 생산성과 유연성, 통합 및 자동화 측면에서 탁월한 효과를 제공하여 비즈니스 효율과 유효성을 최적화하는 포괄적인 비즈니스 룰/프로세스 관리 솔루션이다.
포괄적 솔루션 : 탁월한 비즈니스 규칙 및 프로세스 관리 기능을 통해 IT 영역과 비즈니스 영역을 모두 이해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기업은 복잡한 비즈니스 로직과 지식 및 정책을 간단한 비즈니스 규칙으로 포착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선, 관리하고 자동화하여 효율과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

통합적 솔루션 :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정의할 수 있는 쉽고 간편한 그래픽 기반의 웍플로우와 통합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예측적 분석기능을 통합하여 새로운 규칙을 발견하고 수동적인 유지보수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며 자원 관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 포탈 기술과의 통합은 일관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규칙에 포함된 컨텐트 및 기타 비구조화 컨텐트를 관리함에 있어서도 일관성을 제공한다.

유연한 개방적 솔루션 : 다양한 업계 표준과 프로그래밍 언어 및 환경(웹 서비스, 자바, 리눅스, 닷넷 등)을 지원하기 때문에 중요한 지식을 전사적으로 공유할 수 있고 서비스 지향적 아키텍처의 이점을 실현할 수 있다.

클레버패스 에이온의 특징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 클레버패스 에이온은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기술을 하나의 솔루션에 통합한 제품으로, 웍플로우, 포탈, BI(Business Intelligence), 예측적 분석 등의 보완적 기술들이 결합되어 기업이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각각의 성능을 효과적으로 모니터링, 관리,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비즈니스 활동 모니터링 : 클레버패스 에이온은 웍플로우 및 의사결정 엔진의 운영과 관련된 핵심 성능 지표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것은 물론, 이력 보고도 제공한다. 비즈니스 프로세스나 웍플로우, 웍플로우 활동, 규칙 서비스 및 규칙 활동에 대한 모니터링 및 보고 기능을 통해 관리자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규칙 관리 및 사용 용이성 : 끊임없이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발빠르게 대응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서, 이제 비즈니스 사용자들은 IT 조직의 도움 없이도 비즈니스 규칙을 생성, 변경, 관리할 수 있다. 클레버패스 에이온의 규칙 관리 기능은 비즈니스 규칙을 보다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뿐 아니라,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기간도 단축한다.

표준 지원과 유연성 : 클레버패스 에이온은 업계의 공통된 표준을 지원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을 제공하며 보완적 기술 및 솔루션과 통합된다. 클레버패스 에이온은 닷넷, 자바, 웹 서비스 등을 비롯한 다양한 언어와 환경, 플랫폼을 지원한다.

성능 : 클레버패스 에이온은 세계적인 기업들의 주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있다. 이 솔루션은 메인프레임부터 분산형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대용량의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동급 최고 성능의 비즈니스 규칙 엔진을 제공한다.

클레버패스 에이온 r10의 구성과 주요 기능
클레버패스 에이온 r10은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해야만 하는 기업들의 요구를 해결하고, 기업의 IT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필요에 맞게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새롭게 출시된 클레버패스 에이온 r10은 완벽한 BPM 스위트를 제공하기 위해 CA의 핵심 기술인 BRE(Business Rule Engines)와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BAM(Business Activity Monitoring)으로 구성하여 IT 조직과 비즈니스 조직 간의 보다 광범위한 협력 및 협업 지원이 가능하게 제공한다.

1) CleverPath Aion Business Process Manager
클레버패스 에이온 비즈니스 프로세스 매니저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비즈니스 규칙 관리, 비즈니스 활동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통합형 웍플로우 : 웍플로우는 쉽고 간편한 그래픽 환경을 이용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정의할 수 있도록 해주며, 여기에는 프로세스 설계, 실행, 모니터링은 물론, 시스템과 사용자의 상호작용이 포함된 웍플로우에 대한 운용 관리가 포함된다. 비즈니스 플로우에 대한 자동화는 규칙이나 프로시저에 따라 관리된다.

비즈니스 활동 모니터링 : 클레버패스 에이온 BPM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웍플로우에 대한 모니터링과 보고를 지원한다. 이 솔루션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활동의 성과와 소요 시간 및 비용을 측정하는 데 필요한 임계치를 정의하고 경보, 경고 및 상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강력한 시각화 기능을 제공한다.

Rule Manager : Rule Manager는 비즈니스 사용자가 비즈니스 규칙을 정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사용이 간편한 웹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이다. 또한, Rule Manager는 지정된 사용자 및 사용자 그룹에 대한 액세스 제어, 잠금 기능, 체크인/체크아웃, 버전 관리, 룰 적용 취소, 룰의 발효일자 관리 등과 같은 관리 기능도 제공한다.
룰 및 프로세스 정의는 포탈의 컨텐츠 관리 시스템에 의해 저장, 관리되며, 이 시스템에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정책을 정의하는 문서를 비롯한 기타 관련 문서도 저장될 수 있다. 이와 같은 정의 문서가 변경되는 경우, 변경 관리 정책에 따라 관련 웍플로우 및 규칙을 변경해야 할 담당자에게 자동으로 변경 사실을 통지할 수 있다. 이 같은 기능을 통해, 비즈니스 룰 및 프로세스의 진화에 따라 보다 효과적인 관리와 제어가 가능해지며, 비즈니스 요구에 보다 부합하는 IT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2) CleverPath Aion Business Rules Expert
클레버패스 에이온 비즈니스 룰 엑스퍼트는 통합된 비즈니스 규칙 개발 기능은 물론, 다양한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에 대한 객체지향적 구현 및 컴포넌트 기반의 구현을 지원한다.

XML/IO 지원 : 클레버패스 에이온 BRE는 XML 스키마에서 클레버패스 에이온 BRE 코드를 생성하고 DOM 또는 SAX를 이용하여 XML 문서를 처리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메인프레임 성능 향상 : 일반 VTAM(Virtual Telecommunications Access Method) 자원을 지원해 클레버패스 에이온 MAES (Mainframe Application Execution System) 영역에 연결할 수 있게 됨으로써, z/OS 병렬 시스플렉스(sysplex) 환경에서의 클레버패스 에이온 BRE 성능이 더욱 향상되었다. 보다 높은 성능을 원하는 경우, XPLINK 옵션을 이용한 컴포넌트 구축도 가능하다.

Rule Manager : 클레버패스 에이온 BRE 사용자와 클레버패스 에이온 BPM 사용자는 Rule Manager를 통해 프로그래밍 지식 없이도 규칙을 편집하고 관리할 수 있다. Rule Manager는 IT 조직과 비즈니스 조직에서 공통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비즈니스 룰을 생성, 관리, 구현함에 있어 IT 조직과 비즈니스 조직간의 보다 긴밀한 협업이 가능하다.

웹 서비스에 대한 지원 확대 : 클레버패스 에이온 BRE는 웹 서비스 지원 범위를 윈도우즈 플랫폼에서 리눅스와 유닉스 플랫폼으로까지 확장하여, 전사적 이기종 플랫폼을 통합하는 클레버패스 에이온 컴포넌트 구현이 가능해진다.

3) CleverPath Aion Business Activity Management
가트너는 BAM을 “정책변경의 영향력을 측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KPI의 핵심”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처럼 BI 솔루션의 핵심으로 자리잡을 BAM은 업무 담당자가 진행 중인 업무 프로세스와 수행력을 실시간으로 추적 및 관리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이러한 실시간(RTE) 의사결정 솔루션은 업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모든 기업의 필수요소가 되어가고 있다.
CA의 BAM은 산업별 분석과 식스시그마, TQM, SQC 등의 KPI로서 룰의 적용효과를 보여주며, 사고 예방 및 경고장치 등을 중점으로 하고 있다.
또한 일반적 사항인 조직 내부와 고객들과의 업무 내용들에 관해 적절하고, 신속한 정보의 집계, 분석, 모니터링을 지원하여 의사결정자가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문제 발생에 대해 경고하기 위해 업무측정 및 프로세스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및 정보를 제공한다.

주요 역할 : BAM은 조직이 업무수행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도록 지원하며, 신속하게 변화하는 업무의 요구사항과 이슈에 대해 적시에 대응하도록 이벤트 대응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즉, ▲업무수행측정치를 통해서 업무담당자가 규칙과 기준 위배시 경고 또는 예방 안내 ▲경영층과 관리자들에게 정확하고 신속한 업무수행에 대한 측정치 제공 ▲업무담당자가 업무의 요구에 따라 업무수행 측정치를 동적으로 수정 및 개인화 ▲조직의 목표와 관련된 정보를 연계함으로써, 업무수행측정치를 문맥 정보에 포함 등의 기능을 갖고 있어 업무의 변경과 수행단계가 경영진과 관리자에게 신속히 전달되며, 업무의 돌발 상황에 대해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된다.

BAM의 특징 : BAM의 주요 특징은 첫째, 클레버패스 에이온의 BRE 및 BPM과 강력한 연계를 지원하며, 포탈과 함께 연동하여 통합된 BPM 솔루션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둘째, BAM 구성을 위한 클레버패스 포탈의 JSP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며, 셋째, 수합된 BAM 데이터의 수합을 위한 스케줄을 관리한다. 넷째, 예외사항에 대한 드릴 다운방식의 리포팅 및 관리를 위해 데시보드 스타일의 JSP 포틀릿을 지원하며, 다섯째, BRE와 웍플로우 지원을 위한 보고서 리포팅 기능을 갖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