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는 30년 이상 실무 경험자, 상세하고 폭넓은 교육으로 주목

[아이티데일리] 한국피엠오협회(회장 김인현)가 제21기 ‘PMO전문가 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

21기는 오는 9월 6일부터 12월 13일까지 약 3개월여 동안 교육(15회)을 실시한다.

교육 대상은 행정 및 공공기관은 ICT 관련 책임자 및 관리자(담당관, CIO, 부장. 팀장, 프로젝트 책임자(PM))이고, ICT 관련 기업 및 SW 개발 전문기업(임원 및 프로젝트 책임자(PM))이다.

한국피엠오협회는 PMO 전문가 과정 교육을 지난 2015년부터 지난 6월 수료한 제20기까지 총 506명의 교육생을 배출했다고 한다. 한국피엠오협회가 실시하고 있는 PMO 교육과정은 내용이 충실할 뿐만 아니라 그동안 쉽게 접하지 못했던 전문과정, 예를 들어 법·제도, 경제·경영, ICT 트렌드 분석 및 나아갈 방향 등에 이르기까지 상세하고 폭넓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어 교육생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한다. 실시하고 있는 커리큘럼도 체계적으로 잘 만들었고, 강사들도 30년 이상의 경험을 축적했거나 현장에서 컨설팅을 하고 있는 인물들로 구성해 교육 내용이 알차다는 평가이다. 그래서인지 PMO 전문가 교육에 대한 관심을 갖는 인물들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주요 교육 내용을 살펴보면 ▲지능정보사회 소프트웨어산업 정책 관련 법.제도, 경제.경영, ICT 트렌드 분석 ▲프로젝트 관리 이해 및 PM과 PMO의 기능과 역할 ▲PMBOK 이해와 프로세스 영역별 관리 기술 ▲구축 사업의 기획부터 운영까지 총 라이프 싸이클에서의 PMO 포지셔닝 ▲구축 사업자 관점의 관리 포인트 및 PMO 관점의 관리 포인트 비교 ▲발주기관의 관리조직과 PMO 조직과의 협업 포인트 ▲구축 사업의 기획(기획 관점의 ISP, ISMP, BPR/PI 등) ▲제안요청서 요구사항 상세화(SW 사업 유형별 요구사항 상세화) 절차 및 방법 ▲소프트웨어 사업 유형 및 규모별 소프트웨어 사업 대가 산정 방법 ▲구축 사업 라이프 싸이클 이해 및 PMO 관리 포인트 ▲구축 사업의 기획 및 계획(Pre-PMO), 그리고 착수 시점 관리 ▲프로젝트 관리(품질관리, 위험•이슈관리, 의사소통•이해관계자 관리, 변화관리) ▲PMO 관점의 아키텍처 관리, 테스트 관리 및 이행 관리 ▲구축 사업관리 및 PMO 경험사례 등이다.

PMO 교육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PMO 사업수행 제도 정착에 필요한 PMO 전문가 양성 ▲이론과 실무 경험을 갖춘 전문가 강의를 통한 PMO 전문지식 및 가치 공유 ▲교육생과 전담교수 사이의 맞춤식 및 참여형 교육과정 운영 ▲발주자와 사업자가 함께하는 소통의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 구축과 지식공유 ▲PMO 인재DB 구축 및 활용으로 PMO 전문업체(SI, 컨설팅 기업 등) 취업 알선 등이라고 한다. 실질적으로 PMO 교육생들은 기수별 모임은 물론 전체 기수들이 함께 만나 친목 및 정보 교류를 할 수 있는 만남의 장(등산, 골프 등)을 마련하고 있다고 한다. 그런가 하면 실질적으로 교육생들 가운데 일부는 PMO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가 하면 사회적협동조합인 한국PMO협동조합을 통해 PMO 프로젝트를 수주해 PMO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PMO 전문가 과정 교육이 관련 업계로부터 주목을 받는 이유가 바로 이런 데 있다고 한 교육생은 강조했다.

모집인원은 40명이고, PMO 전문가 교육생들에 대한 혜택은 ▲(사)한국피엠오협회 PMO전문가과정 수료증 수여 ▲(사)한국피엠오협회 PMO 전문가 자격증 발급(*민간자격등록(등록번호: 제2022-002208호)) ▲PMO 사업 관련 업체(컨설팅, SI, 감리업체)에 PMO 전문가로 취업 시 우선 추천 등을 해 준다고 한다.

한국피엠오협협회 공봉석 상근부회장은 “부처 간 장벽을 허물고 수요자 중심으로 통합·연계된 서비스를 쉽게 개발하기 위해 관련 법·제도, 지침, 표준, 도구, 데이터, 소프트웨어 등을 명확하고 투명하게 제공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 전환에 따라 다양한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정보화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해 나가기 위하여 명확한 요구사항 상세화를 통한 사업발주와 체계적인 사업관리 전문성이 크게 요구되고 있다”며 “정부는 전자정부법을 개정하여 공공기관의 지능정보화 사업발주 및 사업관리 능력 향상을 유도하고 또 전자정부사업관리위탁(PMO)사업을 수행할 전문가 양성을 요구하고 있다. PMO 전문가 과정 교육이 이러한 요구에 적합한 인물을 양성하는 교육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