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생태계 활성화 기여…과기정통부장관상 등 총 19점 시상
[아이티데일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신산업 혁신을 선도하는 창의적인 소프트웨어(SW) 인재 발굴‧육성 등 오픈소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2024년 공개SW 개발자 대회’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공개SW 개발자 대회는 인공지능(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 핵심 기술의 원천이 되는 오픈소스를 활용해 자유롭게 SW를 개발하는 프로젝트 대회다. 지난 17년간 5,000여 개의 팀(1만 3천여 명)이 참여, 370여 팀(1천 명 이상)의 우수 프로젝트팀을 배출하는 등 오픈소스 산업과 협업문화를 대표하는 대회로 자리 잡았다.
올해 18회째를 맞는 이번 대회는 공개SW에 관심 있는 국민(학생, 일반인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5월 29일부터 7월 4일까지 온라인 접수를 통해 참가 신청을 할 수 있다.
과제 유형은 자유과제, 지정과제(기업형, 사회문제형), 지속발전과제 등 총 3개이다. 참가자들의 개발 역량 강화와 출품작의 완성도 제고를 위해 온라인 교육과 유명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개발자 등의 전문가 멘토링을 제공한다.
각 참가자(팀)는 출품작을 8월 28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1차 서면 평가로 40개 내·외의 결선 진출작을 선정하며, 약 1개월간 분야별 전문 멘토링 등 집중 지도를 통해 프로젝트 완성도를 높인다. 이후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19개의 수상작이 결정된다.
최종 선정된 19개 수상자(팀)에게는 상장과 함께 총 5,800만 원의 상금을 지원한다. 영예의 대상 수상자(팀)에게는 과기정통부장관상(학생, 일반)과 상금 1,000만 원이 수여된다.
과기정통부 황규철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오픈소스가 AI 시대의 새로운 전략 도구로 떠오르며 그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17년간 우수한 오픈소스 개발 인력 양성에 기여해 온 대회가 더욱 의미 있는 해가 될 것”이라며 “공개SW 개발자 대회가 창의적인 인재 발굴과 우수 개발자 양성을 넘어 디지털 신산업 견인을 위한 기반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