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1일부터 12일까지 신청 접수

데이터거래사 교육 일정
데이터거래사 교육 일정

[아이티데일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인공지능(AI)과 디지털트윈, 블록체인 등 신기술 개발의 핵심 자원인 데이터의 유통·거래 역량 강화를 위한 데이터거래사 등록 교육을 이달 1일부터 이달 12일까지 신청접수 한다고 1일 밝혔다.

데이터거래사는 ‘데이터 거래에 관한 상담·자문·지도업무와 데이터 거래의 중개·알선 등 데이터 거래를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자(데이터산업법)’를 의미한다. 데이터거래사가 되기 위해서는 한국데이터산업협회에 위탁운영 중인 데이터거래사 등록교육(총 40시간)을 이수하고 과기정통부 장관에게 등록 신청을 하면 된다.

데이터거래사 등록교육 대상은 데이터산업법 시행령 제22조에 따른 데이터 거래에 관한 전문지식이 있는 사람이다. 구체적인 교육내용은 데이터 거래에 관한 전문적인 상담·자문·지도 업무 및 중개·알선 등의 업무 수행에 필요한 데이터 가치평가 및 품질평가 등 5개 과목을 교육한다.

데이터거래사 교육이 2023년 1월 제1기를 시작으로 올해 상반기 제5·6기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과기정통부는 2025년까지 총 1,000명의 데이터거래사를 양성할 방침이다. 동 교육을 통해 양성된 데이터거래사는 데이터의 생산부터 활용까지 데이터 산업 전반에 걸친 데이터 유통·거래 전문가로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모집하는 5기 등록교육(5.20~5.24) 및 6기 등록교육(5.27~5.31)을 통해 총 120명을 대상으로 데이터거래사 교육이 이루어지며, 교육에 필요한 교재와 제반 비용을 무료로 지원한다.

과기정통부 엄열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AI 일상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다양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분야별 전문가가 필요”하다며 “데이터거래사가 그 역할을 주도하여 민간 중심의 안전하고 공정한 데이터 거래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