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셔터스톡
이미지=셔터스톡

[아이티데일리] 미국 주정부를 비롯한 미국 전역 200개 지자체 정부의 500명 이상 관련 공직자들과 협력해 결성한 전국 지자체 AI 연합(GovAI Coalition)dl 인공지능(AI)의 책임 있는 사용을 모색하는 활동에 본격 나선다고 주정부 소식을 알리는 스테이트스쿠프가 전했다.

GovAI 연합은 캘리포니아 새너제이 시정부가 주도해 결성한 단체다. 새너제이는 미국의 기술 산업과 스타트업의 요람인 실리콘밸리의 중심 도시다.

GovAI 연합은 최근 AI의 미래를 논의하고 지자체 정부에 정책 제언을 위해 지자체 정부 지도자, 정책 입안자 및 업계 파트너를 대상으로 AI 조직체 결성을 제안하는 내용의 서한을 발송했다. 서한에서 GovAI 연합은 사회에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AI 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활동할 계획이라고 썼다.

새너제이의 최고정보책임자(CIO)인 할리드 타우픽(Khaled Tawfik)은 AI가 주도하는 현 상황은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가 등장했던 때와는 다르다면서 지자체 정부가 AI 정책 수립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타우픽은 “AI가 문제를 일으킬 때까지 기다린다면 이미 늦은 상태가 될 것”이라며 "AI가 초래할 위험을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지난 30년 동안의 역사와 실수로부터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위험을 완화할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립표준기술원(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과 같은 연방 기관이 AI 프레임워크 등 지침을 제공했지만, 지자체의 경우 세부 사항을 조사할 수 있는 자원과 여력이 부족하다. 결국 지자체들은 상황의 변화에 대한 사전 지식 없이 난제를 풀어야 하는 어려움에 봉착해 있다. 이번에 결성한 연합은 AI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상호간 정보를 교류하고 세부 난제를 함께 해결한다는 취지다.

GovAI 연합은 지자체 정부가 조달하는 다량의 기술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졌다. 특히 AI 기술 적용이 크게 늘어나면서, 그 교류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졌다. 시행착오를 비롯한 각종 돌발 사항과 오류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새너제이 개인정보보호국은 AI 개발과 적용을 위해서는 파트너와의 협력이 가장 좋은 방안이라고 밝혔다.

GovAI 연합에서는 지자체 정부가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템플릿 정책, 대응 계획, 공급업체와의 계약 사례 등 다양한 데이터와 자원을 제공하게 된다. 연합의 회원들은 줌 등 비대면 영상 회의 시스템을 통해 경험과 지식을 교류하고 AI 환경을 구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11월에 출범한 GovAI 연합은 기하급수적으로 회원 수를 늘리고 있다. 줌 플랫폼이 한꺼번에 몰린 회의 참석 인원으로 인해 다운됐을 정도. AI 관리 및 정책 수립에 대한 아이디어를 교환하기 위한 지자체 정부의 관심이 그만큼 지대하다는 반증이다. 연합은 27일(현지시간) 공개 포럼을 개최하며 오는 10월 하순에는 GovAI 서밋도 주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