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AI 데이터센터 활용 실증 및 지역 특화 사업 상호 협력

[아이티데일리]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위원장 고진)는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와 12일 광주광역시청에서 디지털플랫폼정부 지역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서 고진 위원장과 강기정 시장은 광주 디지털플랫폼정부 기반 마련을 위한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양 기관은 특히 △‘국가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활용 공공분야 과제 실증 △AI, 데이터 기반 지역 특화 사업 협력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의 주요 내용 중 △지역 디지털플랫폼 기반 마련을 위한 차세대 지방행정시스템 및 지방공공기관 통합업무플랫폼 구축 △광주 거점 대학‧기관‧기업이 참여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 혁신 네트워크 구축 등에 대해서도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위원회는 이날 광주테크노파크원장,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 광주연구원장,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 등 광주 혁신기관장들과 함께 광주 디지털플랫폼정부 정책과제 발굴 및 실현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광주광역시 강기정 시장은 “오늘 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이 긴밀한 협업체계를 갖추어 디지털 분야의 모범적인 지역특화 협력 모델을 만드는 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디지털 혁신을 통해 시민의 삶이 더 편리한 광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고진 위원장은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성공적 구현을 위해 AI‧데이터 등 혁신 기술 활용은 필수인데 광주는 인공지능 중심도시인 만큼 AI 데이터센터 등의 AI 기반을 갖추고 있어 디지털플랫폼정부 핵심 서비스를 개발·실증을 하기에 최적의 환경이다. 이 협약을 계기로 디지털플랫폼정부 지역 확산과 광주의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