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코리아 유재근 이사

퀀텀코리아 유재근 이사
퀀텀코리아 유재근 이사

[아이티데일리] 영상감시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데이터를 생성하고 있다.

이러한 영상 감시 데이터의 가치가 크게 높아지는 것과 함께, 인텔리전스를 갖춘 고해상도 저가 카메라가 확산되고, 엄청난 양의 데이터와 장기 보유의 필요성 증가, 정교한 분석 툴 및 AI 기술 적용 등으로 인해 영상 감시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영상 감시 인프라는 관리 시에 다음과 같은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영상 감시 인프라 관리가 어려운 주요 이유
영상 감시 인프라 관리가 어려운 주요 이유

영상 감시 인프라 관리가 어려운 주요한 이유들과, 이를 해결하지 못하면 발생할 수 있는 관리의 어려움은 다음과 같다.

1. 인프라 확장: NVR(Network Video Recorder)은 영상 감시 인프라의 핵심 장치다. 초기에는 카메라 세트를 호스팅하는 몇 대의 NVR로 시작하지만, 요구사항이 달라짐에 따라 독립적인 카메라 그룹을 호스팅하는 여러 대의 NVR이 복잡하게 뒤섞여 있는 혼란스러운 구성으로 빠르게 발전할 수 있다.

2. 관리를 위한 ‘단일 창’의 부재: 인프라를 구성하는 NVR, 서버, 스토리지 하위 시스템을 위한 여러 개의 개별 대시보드는 복잡성을 증가시키고 이 모든 것을 모니터링, 관리, 업데이트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늘어난다. 성능 및 리소스 사용률 문제에 대한 가시성이 부족하면 문제 해결에 걸리는 시간과 통합 담당자의 출장 횟수도 증가한다.

3. 여러 지점에서 시스템 장애 발생: 표준 NVR, 애플리케이션 서버, 스토리지 시스템은 상시 가동되는 영상 감시 환경을 위해 설계되지 않았다. 이에 NVR은 1~2개의 하드디스크 장애는 방지할 수 있지만, 멀티 디스크 장애, 디스크 컨트롤러 문제, 메인보드/시스템 전원 공급 장치/섀시 장애, 네트워크 스위치 문제 등 심각한 다운타임과 녹화 영상에 대한 액세스 손실을 초래할 수 있는 수많은 다른 장애 시나리오를 예상하여 사전에 모두 막을 수는 없다.

4. 사이버 공격에 노출될 수 있는 대규모 공격 표면: 개방형 네트워크에 연결된 각 시스템은 사이버 공격자의 잠재적 진입 지점이다. 이러한 시스템 중 하나에 액세스할 수 있는 공격자는 잠재적으로 전체 인프라와 중요한 비디오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다.

5. 비용이 많이 들고 업무에 지장을 주는 업그레이드: NVR, 서버, 스토리지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영상 감시 인프라는 시스템 업그레이드 요구 사항을 처리하는 동안 시스템 작동을 정지해야 하는 다운타임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카메라 해상도 증가, 비디오 분석 또는 기타 애플리케이션 사용, 카메라 추가와 같은 변화는 계획, 조정 및 다운타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이러한 영상 감시 인프라는 ‘통합 감시 플랫폼’을 도입하면 관리 업무를 간소화하고 운영 비용 절감과 함께, 위험 상황 발생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

영상 감시 인프라를 통합해야 하는 5가지 이유
영상 감시 인프라를 통합해야 하는 5가지 이유

통합 감시 플랫폼의 주요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비용 절감 및 복잡성을 줄이기 위한 시스템 통합 기술 적용: 데이터센터가 15년 이상 해온 것처럼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더 적은 수의 서버나 시스템에 통합할 수 있는 기술을 적용하면 더 적은 수의 하드웨어로 VMS, 접근 제어, 사고 관리, 비디오 분석과 같은 모든 물리적 보안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해 비용과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

2. 고급 내결함성으로 다운타임 및 비디오 손실 감소: 내장된 애플리케이션 페일오버와 서버 및 다중 드라이브 장애를 견디는 기능으로 시스템 구성 요소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비디오 녹화 및 액세스를 보장하여 24시간 연중무휴 보안 운영이 가능하다.

3. 필요한 만큼만 스토리지 리소스를 사용하고 필요할 때 확장 가능: 스토리지를 추가하고, 전체 네트워크 및 카메라 대역폭을 늘리고, 다운타임 없이 필요에 따라 서버/CPU/GPU를 추가할 수 있어 프로젝트 시작 시 과도한 투자를 피하고, 영상 감시 요구 사항이 진화함에 따라 필요한 만큼만 추가 비용을 투자해 사용할 수 있다.

4. 통합 대시보드로 관리 간소화 및 시스템 상태 개선: 모든 서버와 스토리지를 하나의 공통 플랫폼으로 통합하면 시스템 상태 예측 및 리소스 모니터링을 포함한 전체 인프라를 단일 대시보드에서 관리할 수 있어 시스템 가용성이 향상된다.

5. 공격 표면을 최소화해 사이버 보안 위험 대응: 데이터센터급 사이버 보안이 내장된 보호 계층과 공격 표면을 최소화함으로써 중요한 비디오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영상 감시 데이터의 가치를 확인하고 활용하기 위해, 전체 수명 주기를 통합 관리해야

초기 영상 캡처부터 만료까지 영상 감시 데이터 수명주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기업들은 고품질 카메라와 데이터 보존에 대한 요구사항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라이프사이클 단계에서 영상을 사용하길 원하고 있다. 여기에는 엔트리 레벨의 VMS 서버부터 수년간 PB(페타바이트)급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는 클라우드 또는 테이프 스토리지가 모두 포함된다.

퀀텀의 영상 감시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여 최적의 영상 배치, 접근성 및 비용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 전체 수명 주기를 효율적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다.

퀀텀 하이퍼컨버지드 아키텍처
퀀텀 하이퍼컨버지드 아키텍처

퀀텀은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을 영상 감시 및 물리적 보안 애플리케이션의 고유한 요구사항에 최적화된 확장 가능한 모듈형 솔루션으로 통합하는 통합 감시 플랫폼(USP 5.0: Unified Surveillance Platform) 및 VS-HCI 시리즈를 통해 오늘날 이러한 모든 문제를 해결한다. 이러한 솔루션은 구성 요소 또는 하위 시스템 장애에 대한 복원력을 제공하여 비디오를 항상 캡처하고 액세스할 수 있으며, 사전 강화된 인프라로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또한 필요에 따라 스토리지 및 컴퓨팅을 세분화해 확장할 수 있으며, 간단한 웹 기반 대시보드를 통해 관리 및 모니터링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