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 대규모 AX 인재 채용 의지 천명…개방형 AI 파트너십 확대도

[아이티데일리] KT(대표 김영섭)는 27일(현지시간) ‘MWC 2024’가 열리고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NH칼데론 호텔에서 간담회를 열어 ‘AICT 컴퍼니’로의 전환을 선언, 혁신 비전과 로드맵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 KT 김영섭 대표는 “이제 KT는 통신 역량에 IT와 AI를 더한 AICT 회사로 거듭나겠다”며 “고객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전략 수립부터 최적의 솔루션 제공 및 효율적인 운영관리까지 제공하는 엔드투엔드(End-to-End) 서비스로 고객의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디지털 혁신 파트너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KT 김영섭 대표
KT 김영섭 대표

아울러 AI 및 디지털 분야 전문인력을 경력직 포함 올해 최대 1,000명 수준으로 영입하고, 내부 교육 강화와 AI 내재화를 통해 KT의 DNA를 AI 중심으로 완전히 바꾸겠다고 선언했다.

특히 김영섭 대표는 “대한민국은 최고 수준의 통신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고, 세계 최초로 5G 서비스를 선보인 저력 있는 나라”라며 “대한민국의 미래와 KT의 성장을 위해 AI 인재를 확보하고 이들이 역량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KT는 AICT 서비스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글로벌 테크 기업들과의 적극적인 파트너십으로 빠르게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라며 “글로벌 최고 수준의 노하우와 역량을 빠르게 내재화할 것”이라고 개방형 파트너십 확대의 취지를 설명했다.

KT는 AICT 회사로의 혁신 달성을 위해 전사 차원의 AI 대전환(AX)에 나선다. KT는 올해 사원부터 임원까지 전 직급에서 AI 등 ICT 전문인력을 1,000명 규모로 채용하며 디지털 전환(DX)을 위한 기반을 다진다. 나아가 KT의 AI 리터러시 강화를 위해 KT 임직원들의 AI 역량 수준을 진단하고, 클라우드와 AI를 포함한 엔지니어링 영역까지 역량 강화를 추진한다.

AI 리터러시 강화를 위한 첫 단계로 전사 IT 기본역량 향상을 위한 ‘AX 디그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수료 조건을 만족해야 다음 단계를 수강할 수 있는 서바이벌 형태로 진행되는 이 과정은 KT 직원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약 6개월에 걸쳐 △AI모델링 △데이터 사이언스 △디지털 리터러시 △클라우드 인프라 △KT 데이터 분석 등의 세부 과정을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AI와 IT 관련 공인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며, 응시료와 함께 자기계발 격려금을 지급한다. 참가자들은 실제 업무에서 AI를 적용하기 위한 과제를 발굴하고 수행할 수 있다.

한편 KT는 2022년부터 카이스트, 포항공대, 한양대 등 국내 대학과 함께 AI 석사과정을 마련하고 AI 연구와 산학연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인재를 직접 육성해 채용까지 연계하는 방식으로도 AI 인재 확보에 나서고 있다. 내달부터는 AI 계약학과 졸업생이 KT에 처음으로 입사해 AI 개발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KT 기술혁신부문장 오승필 부사장이 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KT 기술혁신부문장 오승필 부사장이 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KT는 AI 네이티브 환경을 내재화하기 위한 노력에도 박차를 가한다. AI 서비스 제공을 위해 자체 초거대 AI ‘믿:음’과 오픈AI의 GPT, 메타의 라마 등을 함께 활용하는 ‘멀티 거대언어보델(LLM)’ 전략 기반의 내부 업무 혁신 플랫폼 ‘젠아이두(Gen.AIDU)’를 개발하고 전사에 적용한다. 젠아이두는 생성형 AI를 이용해 API를 직접 개발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으로, 업무 편의성을 높이고 보안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내부의 방대한 상품과 서비스, 업무 지식을 AI를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생성형 AI 지식응대 서비스인 ‘제니’를 공개해 업무에 활용하도록 했다.

KT의 핵심 사업에도 AI를 적용해 업무 개선에 나선다. ‘믿:음’을 이용해 지니 TV의 콘텐츠 마케팅 문구를 자동으로 생성하거나, AI로 콘텐츠의 흥행 등급을 예측해 KT의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활용한다. 또한 이미지와 영상을 자동 분석하고 화질을 개선해 주거나 포스터 등을 생성해 주는 플랫폼을 개발해 미디어 사업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KT는 고객들의 환경과 상황에 맞춤화된 AI를 통해 빠르게 AX를 실현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는 3가지 혁신 동력에 대해 발표했다. B2B·B2G·B2C 시장을 공략하고, 일상과 사회 속에 AI가 스며드는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AI옵스(AIOps; AI 개발 환경)다. KT는 고객의 AI 활용을 위해 데이터 준비·학습·배포·운영까지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방침이다. 다음은 AI 보조를 통한 생산성 향상이다. 기존 KT의 AI컨택센터(AICC) 서비스를 강화하고, 전문지식이 필요한 영역에서의 생성형 AI 상담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AI 에이전트다. 초거대 AI를 실시간 네트워크가 연결된 서비스 형태뿐 아니라 핸드폰, TV 등 온디바이스(On-Device)로도 확장해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금융 분야에서는 특화 슈퍼앱(Super-App)을 공동 개발해 AI 뱅킹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공공 분야에서는 보안성이 보장된 풀스택 클라우드(Full-Stack Cloud)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KT는 3가지 AI 혁신 동력과 함께 AI 도입부터 구축·운영·관리에 이르기까지 AI 비즈니스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모든 영역을 지원하는 AI 관리 서비스(AI MSP)를 제공할 방침이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멀티 LLM을 제공하고, 사업 및 고객에 특화된 경량화 모델(sLLM)도 제공하는 KT AI 사업의 멀티 옵션 전략으로 고객의 다양한 수요에 민첩하게 대응한다는 설명이다.

KT 김영섭 대표는 “잘하고 있는 분야에 더 잘할 수 있는 것을 더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려 한다”며 “KT가 꿈꾸는 미래가 KT의 현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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