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전환 시대 SW 저작권 이슈 적극 대응

[아이티데일리]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가 인공지능 트랜스포메이션(AI Transformation) 시대 소프트웨어(SW) 저작권의 가치 상승과 역할 강화를 위한 담론 형성을 주도하겠다고 선언했다.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회장 유병한)는 27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제25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 유병한 회장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 유병한 회장

이번 정기총회에서는 회원사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해 주요 성과들을 설명하고 2024년 중점 사업 방향과 계획을 보고했다.

특히 이날 협회는 지난 25년간 일관되게 추구해 온 핵심 가치를 SW 불법복제율을 선진국 수준인 10%대로 진입시키는 것과 SW와 SW 자산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또한 SW 저작권 보호와 SW 가치를 높이기 위해 정부 지원‧정책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산업의 수요와 목소리를 정부에 전달하는 등 민‧관 사이 가교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한 2024년 주요 실천 과제로 △AX(인공지능 전환) 시대 새로운 SW 저작권 이슈 적극 대응 △SW 및 데이터 가치평가센터 구축 △AP 기술지원 패러다임의 변화 대응 △SW 저작권 보호 공적 지원 강화 △SW 정품사용 사회적 인식 제고 홍보 활동 △신규 비즈니스와 서비스 창출 △기술혁신 환경 대응 등 협회의 역할을 확대ㆍ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한편, 이번 총회에서 유병한 현 회장을 제11대 상근회장으로 선임했다. 2021년에 이은 연임으로 임기는 2027년 2월까지다.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 유병한 회장은 수락 연설에서 “AX의 핵심 요소이자 글로벌 기술개발의 원동력인 SW의 가치와 보호 문제는 무엇보다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라며 “재임 동안 SW에 대한 가치 인정과 저작권의 보호, 정품의 효율적인 활용 확대를 위한 새로운 시스템 마련에 협회가 주도적인 역할로 이끌어 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