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프레미스·클라우드 통합 데이터 스토리지 솔루션 및 향상된 보안 포트폴리오 발표

[아이티데일리] “앞으로 기업들은 방대한 데이터의 관리, 인공지능(AI) 개발 등 점점 더 복잡해지는 기술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지능형 데이터 인프라’를 필수로 구축해야 한다. 넷앱(NetApp)은 지난 수년간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방대한 데이터 관리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로부터 신뢰를 쌓아 왔다.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 관리를 넘어 고객의 비용 절감, 업무 효율성, 나아가 강화된 사이버 보안까지 지원하겠다.”

20일 한국넷앱 김백수 대표는 오크우드 프리미어 코엑스 센터에서 개최한 ‘인사이트 엑스트라(INSIGHT Xtra)’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넷앱은 지난해 출시한 플래시 스토리지 제품군을 비롯해 고객의 편리성, 비용 절감, 보안 및 지속가능성 촉진을 지원하는 지능형 데이터 인프라 기업으로서의 청사진을 공유했다.

한국 넷앱 김백수 대표
한국 넷앱 김백수 대표

넷앱은 고객 기업이 데이터의 사일로(Silo)화를 해결하고 온프레미스부터 멀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모든 인프라를 아우르며 활용할 수 있으면서도 가성비를 갖춘 통합 데이터 스토리지를 공급하고 있다. 이와 함께 AI가 고객의 인프라 운영과 사이버 보안을 지원하는 자동화 기반의 소프트웨어(SW) 영역을 한층 강화해 나가고 있다.

한국 넷앱 김백수 대표는 “오늘날 자동화는 필수가 됐으며 사이버 보안도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전까지 넷앱은 고객의 시스템과 방대한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AI를 접목해 운영 컨설팅을 지원해 왔다. 이제는 더 나아가 다각화되는 랜섬웨어를 방어하기 위해 AI를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해 단일 인프라를 넘어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까지 지능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대응·관리해 사이버 보안을 강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넷앱의 지능형 데이터 인프라 비전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넷앱은 통합 데이터 스토리지를 파일, 블록 및 객체 워크로드를 지원하는 전체 아키텍처로 ‘유니파이드 데이터 스토리지(Unified Data Storage)’라는 개념을 확장하고 있다. 특히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S AZURE),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 등 3대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와 온프레미스 인프라를 공통의 API를 바탕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 넷앱이 내세우는 강점이다.

먼저 지난해 넷앱은 통합 용량 플래시 스토리지 제품인 ‘넷앱 AFF C-시리즈’ 시스템과 ‘넷앱 ASA’와 미션 크리티컬한 SAN 워크로드를 위한 ‘넷앱 ASA C-시리즈’를 출시했다. 지속가능성과 함께 성능 및 비용 절감에 있어 최상의 균형 유지를 위해 용량 플래시를 사용하면서도, 디스크에 가까운 가격으로 플래시 속도를 제공하고 4:1 스토리지 효율성과 99.9999%의 데이터 가용성을 보장한다는 것이 넷앱 측 설명이다. 해당 스토리지 제품 모두 클라우드 연계성을 기본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인프라 간의 데이터 연계성도 확보할 수 있다.

아울러 넷앱은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손쉬운 데이터 통합·연결·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아마존 FSx 포 넷앱 온탭(Amazon FSx for NetApp ONTAP)’,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넷앱 파일스(Microsoft Azure NetApp Files)’, ‘구글 클라우드 넷앱 볼륨(Google Cloud NetApp Volumes)’ 등 3대 퍼블릭 클라우드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스토리지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에 더해 자체 멀티·하이브리드 관리 플랫폼인 ‘넷앱 블루XP’도 서비스한다.

뿐만 아니라, 넷앱은 보안 측면에서는 넷앱 AFF, ASA를 비롯한 모든 온프레미스 넷앱 온탭 기반 스토리지 시스템에서 랜섬웨어 복구 개런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범위를 확장해 기업이 자사 및 데이터를 보호하도록 돕겠다는 방침이다. 기본적으로 넷앱은 보안 영역에 대해 제로 트러스트(Zero Trust) 방식을 취하며, 개런티를 통해 랜섬웨어 공격 시 스냅샷 데이터 복구를 지원하며 고객이 넷앱 또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통해 데이터 사본을 복구할 수 없는 경우 관련 보상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국 넷앱 김백수 대표는 “넷앱은 최근 발표한 포트폴리오 업데이트를 통해 데이터 관리의 혁신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넷앱은 국내 기업들이 데이터의 가치를 최대한 활용하고 비즈니스 혁신을 가속화해 목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넷앱은 이달 27일과 29일 각각 서울과 부산에서 넷앱 인사이트 엑스트라를 개최한다. 행사에서는 업계 리더와 기술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AI와 지능형 데이터 인프라를 주제로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