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사업 적정대가 실현 위한 사업 대가·발주체계 개선 및 미래 발전 방향 제시

[아이티데일리]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회장 최현택, 이하 ITSA)가 20일 서울가든호텔에서 ‘2024년 제1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ITSA의 총회에서는 2023년도 사업실적과 결산안을 심의하고, 2024년 사업계획과 예산안이 의결됐다.

ITSA는 지난해 SW 정당대가 실현과 IT서비스 사업 환경 개선을 위한 법제도 개선 건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해 왔다. 최근 발표된 관계부처합동 ‘디지털행정서비스 국민신뢰 제고 대책’의 주요 과제를 이끌어 내는 데 크게 기여한 바 있다.

협회는 더 나아가 올해 중점으로 추진할 사업으로 △SW사업 대가체계 개선 △정량적 변경관리 기반 마련 △신기술 도입에 따른 IT서비스 산업 발전 방향 제시 △IT서비스 기업 경영 위해요인 해소 밀착 지원 △우수 인력 및 기업 유인 촉진을 위한 원격 개발 활성화 등을 꼽았다.

IT서비스산업 발전과 회원사의 사업 지원을 위해 △IT서비스 산업 대표성 강화 △공공부문발주자협의회 활동을 통한 민간-공공 가교역할 확대 △회원사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신고센터 운영 및 법률서비스 제공 △대한민국 IT서비스 우수기업 포상을 통한 모범사례 발굴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 나간다는 계획이다.

ITSA는 이번 대책 이행력 강화를 위해 기획재정부와 과기정통부 업계 간담회, 국회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며, 관련 연구와 과업변경 심의 가이드라인 마련 과정에서 IT서비스 업계의 의견을 모아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ITSA 최현택 회장은 “지난 1월 31일 발표된 디지털행정서비스 국민신뢰 제고 대책에는 우리 협회가 다년간 건의해 온 ‘소프트웨어 사업 대가 혁신’과 ‘과업 변경관리 기반 마련’이 반영되어 있으며, 이는 매우 환영할 일이다”며 “현장에서도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과업변경 판단 기준을 명확히 하고, 실질적인 추가 대가지급이 가능하도록 촘촘한 법·제도 마련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ITSA는 오는 2025년 협회 설립 20주년을 맞게 된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국가와 기업의 디지털 전환의 핵심 역할을 맡고 있는 IT서비스 산업의 중요성이 강화됨에 따라, 협회는 올해 IT서비스 산업을 전반적으로 조망하고 미래 IT서비스 산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 추진, 각종 세미나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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