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트랙·특화트랙으로 나눠 진행…매년 최대 20억 원 지원

과기정통부 CI

[아이티데일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이달 31일부터 오는 3월 18일까지 2024년도 소프트웨어(SW) 중심대학 사업의 신규 선정을 공고하며, 17개 대학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W 중심대학사업은 SW 중심으로 대학의 교육체계를 혁신하고, 인공지능(AI) 등 산업현장의 신기술 수요를 반영해 현장 중심의 전공 교육을 강화하는 대표 SW 전문·융합인재 양성사업이다. 지난 2015년부터 시작돼 지금까지 약 28만 7천 명의 소프트웨어 전문 인재를 배출했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17개 대학을 신규로 선정해 총 925억 원 규모로 58개 대학을 지원할 예정이며, 대학 선정은 일반트랙과 특화트랙으로 나눠 진행한다.

일반트랙은 SW 학과 입학정원 100명 이상이며, SW 학과의 대학원을 운영하는 대학이 지원할 수 있다. 선정 시 매년 20억 원(1차년도 10억 원)이 지원된다. 기업 맞춤형 교육을 위해 지난해 새로 도입된 계약정원제의 계약 정원도 입학정원에 포함 가능하다.

일반트랙의 지원 기간은 최대 8년(4+2+2)이며, 기존에 1단계 SW 중심대학으로 선정돼 지원이 종료된 대학이 재선정될 경우는 6년(2+2+2)을 지원한다.

특화트랙은 재학생 수 1만 명 미만인 중소대학만 지원할 수 있으며 일반트랙과 달리 SW학과 정원 및 대학원 운영 등의 자격 조건이 없고, 선정 시 매년 10억 원(1차년도 5억 원)을 지원한다.

특화트랙의 지원 기간은 최대 6년(2+2+2)이며, 중소대학의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정부 예산을 지원받아 운영되는 과학기술특성화대학과 기존에 SW 중심대학으로 선정된 바 있는 대학은 지원이 제한된다

지역의 SW 인재 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수도권(서울·경기·인천) 이외의 지역이 참여 시 가점 2점, 미선정지역 가점 2점, 글로컬대학이 참여 시 추가로 가점 최대 1점을 부여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이도규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디지털 선도 기업과 국내 대학 간 긴밀한 협력 체계를 통해 실전적 역량을 갖춘 세계 최고 수준의 SW 전문·융합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